“하나님이 허락하신 모든 좋은 것을 이웃과 나누며 살아야”
상태바
“하나님이 허락하신 모든 좋은 것을 이웃과 나누며 살아야”
  • 장종현 목사
  • 승인 2019.12.3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개혁주의생명신학 7대 실천운동 - 7대 실천운동을 제안하며

다섯째, ‘하나님나라운동’은 사회, 경제, 교육, 문화, 예술 등 우리의 신앙과 삶의 모든 영역에서 성령의 도우심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주(主) 되심을 실현하는 운동입니다. 골로새서 1장 16절은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라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온 우주를 창조하신 분이시며, 모든 만물의 왕이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모든 분야에 있어서 왕으로서 통치하셔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를 통해 죄의 권세를 이기셨고, 이제 우리를 통해 모든 영역에서 자신의 왕권을 회복하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앞두시고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요 12:31)고 말씀하셨습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하나님의 이름이 세상 모든 분야에서 높아지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고, 우리는 그것을 하나님나라운동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하나님나라운동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성경적인 기준을 기독교 세계관이라고 부릅니다. 기독교대학이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하여 학문과 행정을 연구하여 학생들을 가르칠 때 그들이 세상을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그런 모습을 보면서 복음을 더 잘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영혼 구원만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분야에 있어서 그리스도께서 주님 되심을 실현하려는 하나님나라 운동입니다. 

여섯째, ‘나눔운동’은 그리스도의 희생과 섬김을 본받아 이웃을 섬기고 모든 것을 그들과 나누자는 운동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해 주신 모든 좋은 것들을 이웃과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구원의 기쁜 소식을 나누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천국에 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경건의 신학이요 영생의 신학으로서 기도와 전도를 통해 구원의 열매를 맺는 신학입니다. 우리는 구원의 소식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신 모든 좋은 것들을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우리는 전도뿐만 아니라 구제와 봉사활동에 적극 동참해야 합니다. 이것이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지향하는 나눔운동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모든 것을 나눌 때 중요한 것은 나누는 자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을 다른 이에게 나누어 줄 때 마치 나의 것을 나누어 주듯이 교만한 태도를 갖게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철저히 종의 자세로 우리를 섬겨 주셨습니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막 10:45)

우리는 세상 사람들을 섬기고 그들에게 우리가 받은 것들을 나누어 주되 예수님처럼 종의 자세로 그렇게 행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예수님을 본받아 철저히 낮아질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생각하고 십자가의 고난을 생각하며 하나님 앞에서 철저히 나를 낮추는 훈련을 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참된 종의 모습으로 세상 사람들을 섬길 수 있고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향기를 전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일곱째, ‘기도성령운동’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 주신 일을 올바로 실천하기 위해 사람의 힘이 아니라, 오직 성령님만이 이 모든 일을 가능하게 하심을 고백하고, 모든 일을 할 때 간절한 기도를 통해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하자는 운동입니다.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개혁의 외침이 많지만 기도성령운동이 없으면 그 모든 외침은 공허한 구호에 그치고 말 것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실천은 기도성령운동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기도성령운동이 신학교와 교회에서 힘차게 일어나면 신앙운동과 신학회복운동, 회개용서운동, 영적생명운동, 하나님나라운동, 나눔운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