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위해선 교회 안에 ‘영적생명’ 기도로 회복돼야
상태바
문제해결 위해선 교회 안에 ‘영적생명’ 기도로 회복돼야
  • 장종현 목사
  • 승인 2019.11.1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개혁주의생명신학 7대 실천운동7) 기도성령운동④

오늘날 한국교회가 물리쳐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사회에 만연한 반기독교적 정서, 동성애, 신학의 사변화, 교단의 분열 등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한국교회를 사로잡아 불과 물에 던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보다 더 무서운 것은 영적 생명력이 약화된 교회입니다. 한국교회 안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가 다른 어떤 시대들보다 신앙적으로 더 힘든 때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진짜 문제는 상황이 아니라, 우리 자신입니다. 

교회사를 보면, 세상은 모든 시대마다 교회를 거부하고 공격했습니다. 사탄은 늘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총과 칼로 박해할 때도 있었고, 물질과 쾌락으로 유혹할 때도 있었고, 진리를 어둡게 하여 자신의 욕망에 따라 우상을 섬기게 할 때도 있었습니다. 복음의 진리는 늘 핍박을 받았습니다. 교회는 항상 인간적인 사상과 쾌락으로 공격을 당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사탄의 공격은 절대 변하지 않았습니다. 초대교회가 살았던 로마 시대가 그러했고, 종교개혁 직전도 그러했습니다. 우리 시대가 다른 시대보다 특별히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교회 안에 있습니다. 우리 자신이 문제입니다. 힘을 모아 쫓아내야 하는 문제는 교회 안에 영적 생명의 역사가 사라져가는 것입니다. 오직 기도만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도할 때, 성령께서 역사하시기 때문입니다. 변론으로는 안 됩니다. 
이것을 개혁해야 하고, 저것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변론을 계속하는 것이 해결책이 아닙니다.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할 때 예수님께서 우리를 통해 역사하십니다. 
성령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기도다 

스가랴 4장 6절은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고 하십니다. 포로지에서 돌아온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땅이 황무하고, 가진 것이 없고, 주변의 원수들이 방해하는 상황 속에서 어떻게 성전을 다시 건축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께서는 “너희의 힘과 능력으로 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으로만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성령으로만 할 수 있습니다. 

성령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기도입니다. 누가복음 11장 13절에서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달라고 기도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십니다. 그리고 사도행전 8장 15절은 “그들이 내려가서 그들을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라고 말씀하시고, 사도행전 8장 17절은 “이에 두 사도가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안수하여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 

지금도 성령님은 우리의 기도 가운데 여전히 역사하십니다. 그런데 성령이 단회적이니, 연속적이니 이런 말을 하는 신학자들이 있습니다. 그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성령님의 역사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대로 믿고 기도하면 됩니다. 예레미야 33장 3절에서도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멸망해가는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멸망하고 있는 나라가 어떻게 회복될 수 있겠습니까? 불가능한 일입니다. 인간의 생각으로는 불가능해 보이는 것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길은 하나님께 부르짖는 길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교회마다 기도성령운동이 일어나야 합니다. 기도성령운동이 일어날 때, 강단에서 선포되는 설교가 영혼들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설교 준비는 학문적으로, 성경적으로 잘 준비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해야 합니다. 말씀을 전하는 목회자가 기도해야 하고, 말씀을 듣는 성도들이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할 때 목회자가 성령 충만을 받습니다. 목회자가 성령 충만을 받을 때, 그가 전하는 말씀이 성도들의 심령 속으로 들어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