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3신] 제97회기 총회사태 보고서 전격 폐기
상태바
[합동3신] 제97회기 총회사태 보고서 전격 폐기
  • 표성중 기자
  • 승인 2013.09.24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회무에서 총회 실행위가 반려한 황규철 총무 해임안도 다루기로 결정

정준모 총회장의 파회선언, 용역동원, 황규철 총무의 가스총 사건 등 제97회 총회사태를 규명하라며 총회 실행위원회에 의해 구성된 ‘제97회 총회사태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의 보고서가 24일 오후 회무에서 전격 폐기됐다.

제97회 총회 전, 총회 중, 총회 후 사태를 조사한 결과가 정리된 보고서는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관련 인사들과 기독신문에 대한 조사, 모 단체에 속한 인사들에 대한 조사와 징계 등 총회파행 사태에 책임을 묻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진상규명위는 정 총회장과 황 총무 측도 총회를 혼란스럽게 한 원인을 일부 제공했다는 것은 밝혔지만 전반적인 총회파회 사태는 일부 정치적 집단 인사들의 조직적이고 치밀한 준비 하에 이뤄졌으며, 정준모 총회장 노래방 사건도 크게 왜곡되거나 과장됐다는 등 비대위의 활동이 총회의 명예와 위상을 떨어뜨린 주요 원인이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총대들은 이와 같은 진상규명위의 주장이 실린 보고서를 수용하지 않았다. 한 총대는 “진상규명위의 보고서에는 전혀 사실 무근인 것을 사실처럼 기록한 내용이 상당부분이고, 총회사태가 모 단체에 의해 진행된 것처럼 이름까지 거론했다”고 지적했으며, 자리에 참석한 많은 총대들도 동일한 반응을 보였다.

결국 회무를 진행한 백남선 부총회장은 총대들에게 보고서 폐기와 관련된 의견을 물었고, 총대들은 보고서 폐기를 강하게 촉구했고, 진상규명위 보고서는 결국 총대들의 요구로 폐기됐다.

한 총대는 “진상규명위 보고서는 총회파회 사태의 원인을 사실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총회 개혁을 요구했던 비대위 징계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돼 비난을 받기도 했다” 보고서 폐기는 당연한 결과라고 말했다. 결국 지난 8개월 간 비대위 관련인사를 비롯해 일부 교단 개혁 인사 등을 조사하고, 징계를 요구했던 진상규명위의 활동은 모두 무산됐다.

특히 정준모 총회장과 황규철 총무와 관련된 해임안도 헌의안에 포함되는 등 교단 개혁을 바라는 총대들의 요구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총회 헌의부는 제98회 총회에 상정된 헌의안 중 총회장과 총무의 거취와 관련된 헌의안이 총회 실행위 결의로 반려됐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총대들은 반드시 정 총회장과 황규철 총무와 관련된 헌의안을 총회 현장에서 다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상민 목사(대경노회)는 “전국 46개 노회에서 총무와 총회장과 관련된 헌의안을 113개나 올렸는데, 이것이 누락됐다”며 “이는 총회장과 서기가 한 것이 아니다. 서기가 헌의부로 넘긴 것을 황 총무가 중간에서 가로채 반려시킨 것이다. 누가 총무에게 이런 권한을 줬느냐‘며 강하게 성토했다. 이어 “황 총무는 실행위가 소송전권을 위임했다는 이유로 수십 명을 고소해 총회 예산까지 낭비했다”며 “오늘 우리는 이 문제를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안명환 총회장은 “실행위원회 보고가 나올 때, 다시 거론하자”고 했지만 총대들은 강하게 항의하며 지금 당장 이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총대들은 동의와 제청 속에서 실행위에서 반려한 헌의안을 다시 헌의부에 넘겨서 처리하라고 결정했다.

헌의부는 “헌의안이 모아지는대로 정치부로 넘길 것인지, 본 회에서 직접 처리할 것인지 논의하겠다”고 밝혀 제98회 총회가 끝나는 27일까지 황규철 총무 해임과 관련된 헌의안이 총회현장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