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및 사회교과서 '종교편향'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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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및 사회교과서 '종교편향' 여전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1.03.15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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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총 역사바로알리기 운동 2011교과서 개정 내용 공개


교과서에 각각 다른 명칭 ‘기독교’로 통일해달라 요청키로

기독교에 대한 역사교과서의 기술이 왜곡되거나 타종교에 비해 편향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사교과서의 경우 일부 수정이 진행됐지만 사회교과서 등 아직도 기독교에 대한 기술이 잘못된 교과서가 많았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교회역사바로알리기 운동본부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종교편향을 가져오는 교육과정 및 집필지침을 개정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현재 교과서에 서술된 용어 중 기독교에 대한 표현이 ‘기독교, 개신교, 크리스트교’로 각각 다르게 기재된 것에 대해 ‘기독교’라는 용어로 통일할 것을 요청했다.

서울신대 박명수 교수는 “2011년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종교개혁에 대한 부분은 일부 수정이 이루어졌으나 아직도 미흡한 점이 많아 교육과정 집필지침 자체를 개정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전 국사교과서에 비해 바르게 수정된 것은 서양의학 분야에 있어 많은 교과서가 제중원의 설립과정에서 알렌의 역할이 서술되어 있고, 근대교육 부분에서 배재, 이화 등 기독교사립학교의 명칭을 명기했다. 서양음악에 있어서도 과거 찬송가가 아예 언급되지 않았던 것과 달리 찬송가가 근대음악의 발전에 기여한 점을 서술했으며, 기독교의 3.1운동 참여도 다루고 있다.

사회교과서에 대해 분석한 안양대 이은선 교수는 “15종의 사회과 교과서 중 12개 교과서는 각 종교를 균형있게 소개하고 있으나, 3개사는 이슬람과 힌두교만을 설명하고 있어 수정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사회교과서 중에는 한국을 불교문화권으로 표기하거나 기독교에 대해 잘못 표기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문화에 있어서 근대 이후의 종교 차이점을 명확하게 정리하지 않은 부분이 지적됐다.

그나마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경우, 종교지도에서 남한을 불교문화권으로 표기했던 9종 가운데 5종은 수정됐다.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분석한 서울기독교 백종구 교수는 “상당 부분의 교과서가 한국을 유교문화권이나 불교 우선으로 보고 있으며, 남북한의 종교를 구분없이 명시했지만 사실 북한은 무종교로 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상교육의 사회교과서의 경우 이슬람교의 전파과정은 상세히 설명된데 반해 기독교의 전파과정은 담겨져 있지 않았다. 백 교수는 “사회교과서를 만들 때 세계종교를 균등하게 언급하고, 한국의 경우 남한과 북한의지역 구분을 명확히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독교계의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 대한 수정이 정확하게 진행되지 않는 것은 정부의 교육과정 개정 집필지침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민족주의를 강조했던 과거의 지침들이 외래 종교인 기독교에 대한 축소나 왜곡을 초래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명수 교수는 “정부의 집필지침이 기독교에 대한 수정방향을 정확하게 세울 때 교과서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새로 발족된 역사교육과정 개발추진위원회에 이 사실을 알리고 개정을 강력하게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역사교과서의 종교편향과 관련해 한국교회언론회는 “기독교가 한국 근대와에 기여한 역사적 사실을 빼놓아선 안 된다”며 “고루한 민족주의에 사로 잡혀 기독교를 외래종교쯤으로 생각하고 교과서에서 소홀히 다루는 것은 잘못된 역사인식”이라고 지적했다.

언론회는 “공교육은 교과서를 통해 이뤄진다”며 “정부와 역사를 다루는 학자들은 교과서를 집필하는 학자들에게 공정성과 균형잡힌 인식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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