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교회 선교 활성화 시키는 전문인 선교 필요
상태바
지역 교회 선교 활성화 시키는 전문인 선교 필요
  • 운영자
  • 승인 2010.07.2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관 목사 / 사랑의교회 선교담당

 

사랑의교회는 지난 10년에 걸쳐 전략적으로 ‘지역 교회의 선교 활성화’를 위해 힘써 왔다.

사랑의교회 세계선교부는 교회 내 전문 부서들과의 연합과 국내 주요 권역별로 지역 교회(협력간사 교회)와의 네트웍을 구축하여 다양한 협력 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해외(타문화권) 선교를 위하여 국제선교단체와 신학교, 현지인(토착) 교회와의 활발한 협력을 통한 네트웍 선교 전략도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전문인선교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성도들이 제자훈련과 사역훈련을 마친 후, 삶의 현장에서 선교에 동참할 수 있는 실천의 장(場)을 열어주고 있다. 전문인선교학교의 커리큘럼 내실화와 선교 헌신자에 대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국내외 선교실습(Mission Practice)과 국내외 단기선교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선교중보기도를 위해 10개 권역별로 바나바기도회와 직능(업)별로 13개 선교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때문에 지역 교회 선교 활성화를 위해 평신도 전문인선교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싶다.

첫째, 평신도 선교리더십 양성을 위한 선교전문 사역자를 육성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지역 교회마다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전담 사역자를 두고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한 평신도 전문인선교를 활성화해야 한다.
선교 자원은 지역 교회에서 나온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국 교회는 선교 헌신자들과 선교 후보생들을 발굴하여 양성할 수 있는 선교 담당 전문 사역자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지역 교회는 선교 전담 사역자를 세우고 선교관련 내규와 선교행정 시스템, 선교 훈련 등에 대한 마스터 플랜을 세워 평신도를 훈련하여 전문인선교사를 파송하는 사역을 연구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선교에 헌신된 평신도 리더십을 발굴하여 선교위원회를 조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평신도 선교리더십 발굴을 위한 선교 전담팀(위원회)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선교중보기도 모임을 활성화해야 한다. 지역 교회가 파송 및 협력선교사들의 사역을 효과적이고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전략 가운데 하나는, 선교사와 교회의 소그룹(다락방)을 연결시켜 주는 일이다.
넷째, 평신도 선교리더십 양성을 위한 선교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한국에서 선교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길은 대부분 선교단체들이 운영하는 훈련프로그램을 통해서이다. 대부분의 선교단체와 선교훈련원에서는 선교지 경험이 있는 선교사들을 강사로 세우기 때문에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또한 선교 훈련자들이 서로 다른 교회의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고 상호 협력하는 팀웍 훈련 면에 있어서도 효과가 있다.

다섯째, 건강한 선교단체와의 상호 협력도 중요하다. 지역 교회와 선교 단체, 선교사가 각기 긴장감을 가지고 고유의 역할을 감당할 때, 성공적인 선교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선교 현장에 든든한 기반을 두고 많은 경험과 선교사들로 이루어진 전문 선교단체와의 협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평신도 전문인선교의 임상 실습의 장(場)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 교회는 선교사를 타문화권으로 파송하기 전에 국내에서 다양한 임상 실습을 통해 선교사 후보생의 자질과 인격을 검증하고 점검할 필요가 있다. 특별히 평신도선교사는 선교에 대한 특별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역 교회에서 선교를 경험할 수 있는 사역의 기회(장)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1세기에 들어와 지역 교회가 가장 우선을 두고 행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선교이다. 제자훈련의 궁극적인 목적도 결국 땅 끝까지 이르러 또 다른 사람을 제자 삼는 복음의 4세대 사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至上)명령이며 지상(地上)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이다.

한국 교회는 시대적 선교사적 소명을 가지고 지상교회의 본질인 선교적 교회론을 실천해야 한다. ‘복음의 추수기’를 맞이하여 한국 교회가 주님이 원하시는 건강한 교회 공동체로서의 역동성을 회복함으로서 오직 주님께 영광 돌릴 수 있기를 소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