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대화식 성경공부를 위한 제언
상태바
이야기대화식 성경공부를 위한 제언
  • 승인 2002.0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인원은 6~8명 정도가 적당
최대한 그룹의 역동성을 경험하도록 하고, 그 가운데 성령의 역사와 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음성을 각자 개인적으로 듣도록 노력한다.
2) 다양한 방법을 대상과 상황에 맞게
귀납적 방법에 따라 토의식·대화식·이야기식을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함께 성경을 탐구하면서 스스로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교재에 너무 의존하지 말라
교재는 성경을 보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성경을 보기 위해서 모였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고 언제나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곳으로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4) 문제 풀이나 답달기식 지양
문제를 대할 때는 질문을 풀어나가면서 성경에 어떤 내용이 쓰여 있는지를 세밀하게 관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교재에 나와 있는 질문을 하면서 또 다른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성경공부를 하도록 해야 한다.
5) 성경의 흐름을 따르라
언제나 순종하면서 각자 성령의 음성을 듣도록 해야 한다. 자연스럽게 결론에 이르지 않을 경우는 다음 기회로 넘기면서 숙제로 남겨도 무방하다.
6) 참여자들과 성경이 말하는 결론 유도
인도자는 성경이 곁길로 새지 않도록 방향을 잘 잡아 주고, 다시 본문 안으로 들어가도록 인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7) 효과적인 성경연구 방법 터득
귀납적 성경 연구 방법과 대화식 성경공부 방법 등을 잘 연구해 인도기술도 함께 연구되면 더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충분히 사전연구를 해야 성경공부의 방향을 잘 인도해 나갈 수 있다.
8) 열린 마음과 겸손한 자세
모두가 적극적으로 성경공부에 참여하고 대화와 토의에 자기의 의견을 솔직하게 개진하며 나갈 때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되도록 그룹원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9) 문제의 해결을 본문 안에서 찾으라
보통 많은 성경공부가 본문과 상관없는 주제를 제기하면서 엉뚱한 데로 나가 시간을 소비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능한 한 주어진 본문에 충실하면서 그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10) 토의와 이야기를 독점하지 않는지 유의
다른 그룹원들의 반응도 살피면서 모두 함께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주라. 자칫 자기 자신에게만 집착해 다른 그룹원들에게 민감하지 못하게 될 것을 조심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