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장년들에게 디아코니아 실제를 가르친다
상태바
청·장년들에게 디아코니아 실제를 가르친다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5.11.0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자용/학습자용으로 각각 교재 만들어

김한호 목사 ‘하나님나라와 디아코니아’ 출간

▲ 춘천동부교회 김한호 목사가 청장년부를 대상으로 성경공부를 통해 디아코니아를 배우도록 교재를 만들었다.

춘천동부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김한호 목사(서울 장신대 디아코니아연구소장)가 최근 청·장 년부를 대상으로 성경에 나타난 디아코니아를 배워가는 실질적인 성경공부 지침서인 ‘하나님나라와 디아코니아(인도자용/학습자용, 각권)를 출간했다.

▲ 김한호 목사

최근 한국교회가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디아코니아의 필요성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 시점에서 발간된 ‘하나님나라와 디아코니아’는 디아코니아(diakonia)가 철저히 성경에 근간을 두고 있으며, 성경이 말하는 봉사의 원리를 교회가 제대로 파악함으로서 이를 교회현장에 바르게 실천하고 적용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동안 저자는 한국교회의 디아코니아에 대한 관심과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총회(예장 통합)를 비롯해 전국 단위의 노회 및 교회의 목회자 그리고 해외 선교지의 선교사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워크숍(Workshop)을 포함한 ‘디아코니아 세미나’를 실시했고, 매년 한국교회에 새로운 목회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디아코니아 목회세미나’에서도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교회에 소개된 디아코니아에 대한 서적이 대부분 이론을 중심으로 한 개론서와 번역서에 머물러 있기에 교회현장에서 목회자의 올바른 지도 아래 청·장년들을 교육할 수 있는 디아코니아 성경공부교재의 필요성을 현장의 많은 목회자들로부터 요청받았다. 이에 저자는 성경을 바탕으로 한 이론과 실천이 접목된 디아코니아 교재(인도자용과 학습자용)를 발간하게 된 것이다.

교재의 구성은 신구약성경에 나타난 디아코니아적 주제를 구약에서 8가지, 신약에서 11가지를 찾아서 성경본문을 함께 읽고 디아코니아적인 의미를 밝혀 둠으로서 평신도들이 보다 쉽게 성경적인 섬김의 의미와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했고,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기도제목을 제시하여 삶의 적용이 가능하게 했다.

(문의:ddeji7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