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 미래 교회(Next-church) : 생명 살리는 목회를 구현하라
상태바
<10-5> 미래 교회(Next-church) : 생명 살리는 목회를 구현하라
  • 운영자
  • 승인 2010.04.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 살리는 목회를 구현하라

교회가 사회의 생명임과 동시에 살아있는 유기체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회 공동체는 그 어느 단체와 다르게 하나님의 사람들을 전인적인 사람으로 세워갈 수 있는 유일한 창구임을 자각해야 한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장주도형 교회를 넘어 변혁을 주도하는 교회로 나아가야 하며, 이러한 변혁을 주도하기 위하여 우선 교회 내적인 조직과 시스템과 구조들이 건강한 교회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건강한 것만으로는 사회에 영향력을 끼칠 수 없다. 건강한 교회를 넘어 더 나아가 지역사회로부터 존경받는 교회로 나아가야만 한다. 그것은 그들에게 영향력을 끼쳐 이 땅에 생명을 불어넣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Next Church는 생명을 살리는 목회가 구현되어야 한다. 생명을 살리는 교회, 그것은 우리들의 교회 공동체가 죽어가고 있거나 죽어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교회 생명의 부활을 도모해야 한다. 이러한 교회 공동체를 세우기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역의 자세가 되어야 한다.

1. 교회마다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가져야 한다. 지역 교회는 지역 교회로써의 지체의식을 가져야 한다. 우리 모든 교회들은 자신이 섬기는 교회마다 몸통이 되고자만 노력한다. 유기체는 팔, 다리, 손가락, 머리카락 등의 지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교회 마다의 특징과 이웃 교회와의 차별화를 통해 하나님의 교회로 이해되고 세워져야 한다.

2. 성경적 가치관으로 교회 구조가 바뀌어야 한다. 봉사가 아니라 섬김이 되어야 한다. 섬김은 두 가지인데, 한 가지는 몸으로 하는 것으로 말 그래도 봉사형 섬김이며, 또 다른 한 가지는 하나님의 사람을 세우는 섬김이다. 성경적 가치관의 섬김은 후자가 더 강력하다. 전자의 경우도 중요하지만 가치와 의미 그리고 사회를 위한 헌신적 측면에서 우선이 되어야 하는 섬김이 될 것이다. 교회의 구조는 사람을 세우기 위한 구조이어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 설교, 가르침, 행사, 프로그램 운영 등 교회사역의 일체가 사람에게 집중되어야 한다.

3. 종교인의 배출이 아니라 인격적 그리스도인들을 세우는 교육과 훈련과정 변화가 필요하다. 교회의 구성원을 4종류로 구분한다면, 첫째, 무속적 신앙인이 있으며 둘째, 종교 의무만을 다하는 종교인이 있고, 셋째, 자신의 변화와 자신의 거룩함을 추구하는 성화를 주도하는 신앙인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하나님 나라를 구현하게 위하여 자신을 주님처럼 살아가며 자신의 변화를 위하여 기꺼이 훈련과 교육에 참여하는 신앙인이 있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과정의 필요를 알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네 번째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4. 기도의 영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영적인 생명력은 그리스도인의 기도의 깊이와 넒이, 그리고 질적인 면에 달려있다. 모든 하나님의 사역은 기도밖에는 없다. 기도의 영성이 살아있는 교회 공동체는 역동성을 갖게 되며 하늘을 움직이는 능력을 구현하게 된다. 조국 교회의 위기론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기도의 회복이다. 기도의 부활이 이루어져야 한다.

5. 다음 세대를 위한 구체적인 Plan을 세워야 한다. 생명력은 이어지는 것이다. 생명은 이어져야 생명이 된다. 조국교회의 내일을 위하여 우리 교회 공동체는 다음 세대를 위한 구체적이며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많은 교회의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본 연구소에서도 이러한 다음세대를 위하여 Next-vision(자기주도 학습과 리더세우기 프로젝트)과 청년리더십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더 나아가 영적 지도자들의 지도력 계발을 위하여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6. 교회의 기본을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기초의 견고함이 없이는 건강한 공동체를 세울 수 없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기초력을 키워야 한다. 1) 교회의 5대 기능의 정착(예배, 교육과 훈련, 전도와 선교, 지역 사회 섬김, 교제) 2) 교회의 가장 기본이 되는 6가지의 시스템(체계화)의 정착이 필요하다(①전도: 관계중심, 필요중심, 소그룹 및 문화 전도, ②새가족 및 결석자 관리: 새가족과 결석자의 관리만 잘해도 교회성장은 지속 ③정착: 동우회, 남녀전도회, 팀, 셀 ④바나바 양육: 교육, 훈련, 프로그램, 일대일 ⑤제자훈련: 리더와 직분자세우기 ⑥재생산: 번식과 리더세우기). 3) 인격과 섬김, 그리고 리더십으로 존경받는 목회자상을 형성해야 한다. 교회 생명력은 목회자상과 밀접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