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자치단체장 후보 등록 단 1명뿐
상태바
‘종교인’ 자치단체장 후보 등록 단 1명뿐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0.05.15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1만20명 중 9명(0.09%)에 불과...종교인 정치입문에 부정적

6.2지방선거 시도지사, 시군구의장 출마자 중 ‘종교인’은 단 1명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후보등록을 마감한 결과, 전체 시도지사 후보 58명, 시군구의장 후보 780명 중 직업을 ‘종교인’으로 밝힌 출마자는 경남 창원시장에 출마한 허상탁 후보(무소속, 현 천리교 천마소장) 한사람뿐이었다.

이 외에도 시도의회 의원은 2명, 구시군의회 의원은 3명, 광역의원 비례대표 1명, 기초의원 비례대표 2명이 직업을 ‘종교인’이라고 밝혔다. 전체 출마자가 1만20명인 것을 감안하면 0.09%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수지다.

지방자치 선거의 종교인의 참여 저조와 관련해 공의정치실천연대 사무처장 최은상 목사는 “현실적으로 전업 종교인이 정치에 입문하는 것이 어렵다는 현실을 반영한다”며 “일반인들에게 전업 종교인이 정치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최 목사는 또 “정치에 관심을 갖고 출마한 종교인 중에 일부러 직업을 ‘종교인’으로 표기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 것”이라며 “종교인이라는 직업이 득표에 유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도와 성직자의 특수성도 원인으로 지적됐다. 성서한국 사무총장 구교형 목사는 “최근 기독당 사례에서 보듯이, 종교인들이 대선이나 총선에는 관심이 높지만 지방자치선거에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성직자는 현역 정치인으로 출마해 활동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희망정치시민연합 사무국장 유명종 목사는 “기본적으로는 우리 사회에 종교인이 정치 후보로 나서는데 대한 리스크와 편견이 많다”고 지적하고 “또 하나는 정책적으로 준비되고 육성된 사람들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종교인의 참여 저조 현상에 대해 긍정 또는 부정적으로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며 “정치도 본질적으로 지역사회를 섬기는 일이고, 종교인이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만나고 섬길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