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교육프로 공유하자
상태바
효과적인 교육프로 공유하자
  • 운영자
  • 승인 2008.10.0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격한 사회변동과 일반교육환경의 변화는 교회학교 교육환경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침체된 교회에 활력을 불어넣어 부흥을 모색하려는 목회방향과 맞물려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교회교육전문가들은 교회학교교육환경의 변화가 단순히 부흥개념에서 진행되어선 안 된다고 지적한다. 부흥이 아닌 회복의 개념을 갖고 과거 소홀히 했던 부분에 대해 고찰해보고 무엇이 부족한지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회학교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그 능력에 따라 활용하며, 모든 구성원이 고르게 일을 보답하는 미래형 조직으로 바꾸어 나가는 등 교회 상황에 맞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일이 급선무임을 강조한다.

교회학교 성장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는 가운데 최근 서울의 모 교회 주최로 진행된 ‘교회교육엑스포’는 의미가 있었다고 평가된다. 각 교회와 교회교육 단체들이 갖고 있는 사역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수준을 높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교회학교가 부흥하고 있는 23개 교회가 참여했는데 유치ㆍ아동부를 비롯한 중고등부, 청년, 장애인부, 장ㆍ노년부 등 총 4개 주제로 자신 있는 프로그램들이 선보여 관심을 끌었다. 방문객들은 참여 교회별로 마련한 교회교육 사역소개 부스에서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구체적인 사역방법은 해당교회 목회자나 교사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는 체험강의도 있었다고 한다.

행사기간 매일 저녁에는 주일학교운영, 청소년사역, 젊은이예배, 장년목회 등에 관한 주제 강연이 있었다고 한다. 교육은 교회의 미래를 준비하는 디딤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교회마다 갖고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상호 공유함으로써 교회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킨다면 교회학교의 당면과제를 극복하는 일은 한결 가벼워질 것이다. 앞으로 전국교회가 참여하는 교회교육엑스포 등이 활성화된다면 교회학교는 물론 교회전반의 부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성장하는 교회학교의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침체의 돌파구를 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