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한국교회 10대 뉴스
상태바
2005년 한국교회 10대 뉴스
  • 운영자
  • 승인 2005.12.2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회개·갱신 `뜨거운 감자` 부각


부활절 · 주기도문 등 힘의 개혁 불발   "정도를 걸어야" 교훈얻어


1. 합동-개혁 통합 ‘1만교회’시대

비개혁출신 편목 관리 과제로

합동-개혁의 교단합동은 합동측의 7,000교회와 개혁측의 3,000교회가 대거 결합, 역대 단일교단으로는 최대 규모인 1만교회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룩함과 동시에 헤어진 형제교단과 재결합함으로써 향후 교회성장에 상당한 시너지효과까지 전망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양 교단은 기구개혁을 비롯 개혁측 인사들의 적절한 재배치 문제를 놓고 내홍을 겪는 것이 사실이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갈등이 계속 이어질 경우 재분열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지만, 당사자인 합동/개혁측 관계자들은 “어떻게 해서 이룬 것인데 그런 결과는 있을 수도 없고 만약 조금이라도 징후가 보이면 철저하게 막을 것”이라고 다짐의 다짐을 거듭하고 있다.

개혁총회와 교단합동을 이루기까지 개혁측은 사분오열하는 악순환을 드러내며 교계로부터 걱정을 받았었다. 일부는 교단을 탈퇴하며 합동가입을 반대했지만, 합동총회 사무국에 접수된 자료에 따르면, 대부분의 개혁교회들이 합동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문제로 대두되는 부분은, 교단합동이라는 바람을 타고 비개혁 출신(편목)목회자들이 대거 합동 안으로 들어와 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가 요청되고 있다는 점이다.


2. 부활절연합예배 갱신 ‘해프닝’

‘기득권’ 대 ‘힘의 개혁’ 갈등

우여곡절 끝에 치러진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는 참여한 성도수와 예배 순서, 예배 진행, 내용 등 당일 진행 면에서 성공적으로 평가되었지만 일치운동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실망스러운 수준이었다.

‘한국교회 연합을 위한 교단장협의회’는 부활절연합예배를 한 달 남짓 남겨놓고 ‘한기총-교회협 공동주최, 한부연 주관’을 제안했다.

교단장협은 제안의 건전성에 비해 시기적인 문제와 교회연합정신을 신중하게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먼저 연합예배를 한달 남짓 남겨놓고 몇몇 교단장들은 밀어붙이기식으로 제안을 추진했다. 연합운동도 힘의 논리로 가능하다는 발상이 문제였다.

이 때문에 과정을 중시하는 교회협은 시간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제안을 거부했고, 한부연은 기득권을 주장하면서 제안을 거부했다. 결국 어떤 성과도 거두지 못한 채, 교단장협과 한기총, 교회협은 부활절연합예배의 불참을 선언했다. 올해 우여곡절끝에 행사를 마친 한부연은 내년에도 공교회성과 연합정신 회복의 과제를 안게됐다.  


3. 교계 원로 “제 잘못” 회개

복음주의협 ‘죄책고백’ 시간 마련

한국복음주의협의회가 주최한 월례발표회 자리에서 한국 기독교 최고 지도자들이 최초로 ‘죄책고백’ 시간을 가져 교계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4월 8일, 이미 은퇴했거나 은퇴를 준비 중인 교계의 지도자들이 공개적으로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자리에는 4백여 명의 목회자들이 참석하는 등 이례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날 한 원로목회자는 신사참배에 굴복한 교회와 목사들을 정죄하며 재건파에 참여했던 자신의 감추어진 과거를 적나라하게 공개하고 교회 후계자 문제로 총회와 갈등을 일으켰던 자신의 죄를 고백했다. 하지만 개인적 참회보다는 공적인 활동에 대한 반성과 함께 교단간의 화합과 사회복지사업을 외면했음을 고백해 일부 실망감을 안겨 주었다.

이어 5월 13일 두 번째 순서로 젊은 목회자들의 죄책고백이 이어져 한국교회의 회개와 재부흥을 다짐하는 자리로 매김할 것이라는 호평을 얻으며 두 번의 죄책고백을 이어갔다. 원로목회자에 이어 젊은 목화자로 계속된 죄책고백은 지금까지 한 번도 이루어지지 않은 과거청산문제에 한걸음 다가갔다는 의미를 얻고 있다. 과거를 솔직하게 시인하는 풍토가 자리잡아야 한다는 모델로 기억될 만하다.


4. 주기도문·사도신경 원점으로

새번역, 신중론 대세 속 통합도 부결

올해 한국 교회 초미의 관심사였던 주기도문과 사도신경 새번역안 채택 문제는 9월 총회를 거치면서 참패로 끝났다. 새번역을 주도했던 통합총회 마저 이번 총회에서 이를 부결시켰고, 각 교단들 또한 이 문제에 대해 ‘신중’을 기하거나 아예 상정조차 하지 않는 등 예상 외의 고전을 면치 못했다.

새번역의 사용을 결의한 교단은 기독교대한성결교회와 예장개신총회 두 곳. 본격적인 교단 총회가 시작되기 전인 지난 6월 기성총회가 이를 허락함으로써 그 통과 전망이 밝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 본 결과는 의외였다.

주도적 교단이었던 예장통합총회가 2/3 지지선을 극복하지 못하고 이를 부결시키자 대부분의 교단들은 1년 정도 더 연구하기로 하거나 다른 교단들의 움직임을 보고 이 문제를 결정, 별다른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한 채 다음 해를 기약하게 했다.

일부 교단에서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 아예 상정조차 하지 않은 교단도 허다했다.


여성계 또한 새번역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해 번역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조직적으로 대응, 만만치 않은 반대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 분위기는 교단 총회를 앞둔 시점에서 강하게 일었으며 지난해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조성되기도 했다.

그러나 예장통합총회에서 주기도문과 사도신경 재번역위원장을 맡았던 이종윤 목사를 비롯한 중진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이 총회의 결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 주기도문과 사도신경의 새번역에 대한 재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다음 회기 총회를 기약하게 됐다.


5. 합동, 평강제일교회 영입 불발

광성교회 철회결정 불구 법대응 모색

1만 교회운동을 벌여왔던 합동총회(총회장:황승기목사)가 가장 심혈을 기울인 평강제일교회 교단가입추진이 교단내부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히며 수포로 돌아간 사건이었다. 이것을 사건으로 분류하는 것은 이단규정교회의 가입추진을 총회총대들이 막았기 때문이다.

사실 평강제일교회가 가입청원을 제출한 곳은 서북노회(노회장:박충규목사)였다. 서북노회는 총회정책을 위해 무거운 짐을 대신 짊어진 노회로 알려지고 있으나, 가입청원이 실패로 나타나면서 교단 안팎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총회가 열리기 4~5개월 전부터 성명서가 발표되는 가운데 총신신대원생 7천여 명이 장충체육관에 모여 비상집회를 열었고, 이후 총회에서는 옥한흠목사가 주도하는 교회갱신협의회와 길자연목사가 이끄는 영성목회연구원이 반대입장을 고수했었다. 교회분규로 갈라진 광성교회(통합측)가 함께 가입청원을 냈으나 평강제일교회와 더불어 불발됐다.

평강제일교회는 이후, 합동총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단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재론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보수색 드러내며 `정교분리` 외면

6. 교계 ‘보수우파’ 정치참여 선언

뉴라이트 사회책임 등 발족

지난해부터 분위기가 형성돼 오던 뉴라이트운동이 지난 11월 7일 ‘뉴라이트 전국연합’의 창립과 함께 본격화됐다.

최선봉에 선 사람은 두레교회 김진홍 목사. 김목사의 주도적 참여로 교계가 뉴라이트운동의 전면에 나서면서 주도하는 형국을 띠게 됐다. 김진홍 목사는 애초 기독교사회책임의 출범에 참여하며 활동해 왔지만 내부적 이념 차이로 인해 뉴라이트운동에 주력, 뉴라이트 전국연합의 창립을 이끌었다.


그 이후 11월 24일 ‘기독교사회책임’이 교계의 거물급 인사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그 기치를 높이 들었고, 12월 5일에는 ‘한국기독교개혁운동’이 창립, 뉴라이트운동의 공식화를 내세우면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른바 뉴라이트운동을 표방하는 굵직한 단체들이 모두 교계를 기반으로 하고 출범하게 된 것. 기독교사회책임의 경우 뉴라이트라는 시각에 대해 상당한 거부감을 표시하고 있지만, 교계의 정서는 사회책임 또한 뉴라이트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후발 주자로 나선 한국기독교개혁운동 역시 창립과 함께 뉴라이트 전국연합에의 참여와 뉴라이트운동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내부 감시자 역할을 자처하고 나서 관심을 모았다.


7. 교계-정부정책 대립 ‘뚜렷’

사학법, 건축협정제 등 반발 거세

열린우리당이 집권당이 되면서 수많은 개혁안이 제시됐다. 이 가운데는 교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많은 사안들이 있었다. 지난해부터 교계의 반대여론에 휩싸였던 사립학교법 개정안과 군개혁의 일환으로 진행된 군종감실 축소방안, 그리고 주민동의로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제도화한 건축협정제 등이 대표적인 정책이었다. 그러나 정부의 이같은 정책들은 발표 즉시 교계의 비난과 화살을 맞아야 했다.

올 상반기 건축협정제의 최대 피해자는 교회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한기총을 비롯한 교계단체들이 반대입장을 밝혔고 결국 건교부는 이 안건자체를 폐기시켰다. 이어 군종감실의 각 군 인사처 산하 배치에 대해 군목파송 12개 교단이 “군의 신앙전력화가 약해질 수 있다”며 반대에 나섰고 국방부 역시 군종감실을 참모총장 직속 특별기구로 존속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사학법은 달랐다. 교계와 사립학교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당은 개방형이사제를 골자로 하는 사학법을 강행처리했고 교계는 범종단적으로 반대움직임을 확산하면서 이념논쟁으로 확대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다급해진 교육부가 교계 달래기에 나섰지만 종교계와 사립학교 관계자들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 계속되고 있다.


8. 국제 재난구호 ‘발빠른 대응’

교단·단체 함께 물심양면 지원

작년말 동남아를 강타했던 쓰나미에 이어 올해에도 전세계적으로 커다란 재해참사가 이어졌다. 지난 8월 미국 남부 뉴올리언즈 지역을 강타했던 해일피해를 시작으로 10월에는 파키스탄의 지진참사가 이어졌다. 한국교회와 기독교NGO단체들은 이런 지구적 참사현장에 누구보다도 빨리 도움의 손길을 뻗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미국 남부의 해일피해지역에 대한 구호에 대해 한국교회는 과거 우리가 받았던 도움을 갚을 기회라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한국교회 총체적으로 구호와 지원사업에 앞장섰다.

보고된 바에 따르면 한국교회가 주도적으로 모금한 구호금액은 30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것은 모금기간이나 모금액에 있어서 재난지역에 대한 한국교회의 뜨거운 관심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미국의 해일피해에 교회가 사랑전하기에 앞장섰다면 파키스탄의 지진참사현장에는 기독교 NGO단체들의 활약이 빛났다. 대규모 지진피해 참사소식이 전해지자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기아대책 등의 기독교NGO단체들은 서둘러 파키스탄 현지에 긴급구호단을 파견하고 이어서 약품과 물, 담요 등의 기본 생필품과 의료진들을 급파했다.

또 이들 긴급구호단은 지진피해현장에서 여진의 위험을 무릅쓰고 가장 피해가 심했던 산악지역까지 들어가 부상과 배고픔, 추위로 고통받고 있던 파키스탄 사람들을 위한 구호에 앞장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했다.


9. 북한 인권문제 시각차 팽배

서경석목사 봉수교회 ‘가짜’ 파장

올 후반기 한국교회 내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북한인권에 대한 주목이 두드러졌다.

그동안 삼일절기념예배나 6.25기념예배 등과 같이 한국교회의 공식행사 때면 한국교회는 북한인권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왔다.

그러나 올해말 기독교사회책임과 서경석목사가 주장한 북한 봉수교회의 진정성에 대한 문제제기는 그동안 남북화해무드 속에서 진행해온 남북교회의 교류 중단까지 요구하면서 남북교회의 화해노력에 일종의 제동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그동안 교계의 보수적입장을 견지해온 한기총 등의 보수적 단체들의 활동으로 이어졌는데 지난 12월 10일 서울시청 앞과 광화문에서는 2만명의 성도들이 모인 촛불집회가 이를 반증한다.

그러나 이런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의 전반적인 입장은 대북관계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북한교회를 인정하면서 북한 인권에 대한 지혜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본지 인터넷신문인 아이굿뉴스가 온라인설문조사를 한 바에 따르면 봉수교회를 교회로 보고 북한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유지해야한다는 의견이 더욱 우세한 것으로 나왔다. 진보진영 역시 어차피 남북교류를 위한 대북대화창구가 필요한 마당에 봉수교회와 조그련에 대한 인정은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10. 조용기목사 70세 은퇴 관심고조

성도들 75세 시무연장 간곡히 요청

단일교회로 세계최대를 자랑하는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목사가 70세 은퇴를 처음 거론한 것은 지난해 연말. 이후 공동의회가 열린 지난 11월까지 올 한해 교계 안팎에서는 조용기목사의 70세 은퇴가 과연 가능할 것인가에 온통 관심이 쏠려있었다.

조용기목사는 “이제 쉬고 싶다”며 허락을 바랐지만 교회는 이를 허락하지 않았다. 5월 기하성 총회에서 70세 은퇴 결정을 철회해달라는 성명이 발표된 이후 만류와 시무연장 서명 등이 이어지면서 결국 수도권지역 성도 전체가 참여하는 공동의회로 공이 넘어갔다. 공동의회 결과는 99.8% 찬성으로 75세 시무연장 결정. 그러나 조용기목사는 아직도 “하나님의 응답을 받지 못했다”면서 대답을 유보한 상태다.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며 한 해를 뜨겁게 달궜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은퇴의 문제가 아니라 “누가 시무하던지 교회가 견고히 유지되어야 한다”는 사실이었다. 이미 수많은 대형교회들이 담임목사 은퇴 후 분열되는 것을 목격한 한국교회는 여의도순복음교회 만큼은 똑같은 아픔을 되풀이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랐던 한 해였다.   

                                                                                        <특별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