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협, 2007년 한기총과 통합 `시기상조`
상태바
교회협, 2007년 한기총과 통합 `시기상조`
  • 윤영호
  • 승인 2005.02.2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정책협서 통합일정 조정론 제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신경하목사)를 비롯한 에큐메니칼 진영은 기독교 보수대표 기관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기구통합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통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그 첫째 이유는 통합분위기가 무르익지 않은 가운데 추진되는 시기상조이며 두 번째 이유는, 통합 추진논의가 공교회적이지 않은 과정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21일부터 이튿날까지 서울 수유리 아카데미하우스에서 열린 에큐메니칼 정책협의회에서는 교회협과 한기총의 기구통합 문제를 ‘미온적인 전 교회분위기’와 ‘몇몇 인사들에 의해 추진되는 경향’으로 지적하며 기구통합문제에 다른 견해를 보였다.

교회협의 이같은 반응은, 지난해 11월 열린 한기총과 통합을 주제로 다룬 토론회 내용을 반영한 것으로, 교회협을 포함한 에큐메니칼 그룹의 거북스런 분위기를 드러낸 것이다. 이날 정책협의회가 열리기 전 교회협 지도부는 한기총과 통합을 주도하는 교단장협의회에 대해 “통합주체인 한기총이나 교회협의 생각보다 앞서서 행동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진정한 연합과 일치를 위해서는 통합 주체기관의 생각과 뜻을 진지하게 묻는 것이 바른 과정일 것”이라고 거듭 밝힌 바 있다.


이를 반영하듯 이날 협의회에서는 양기관의 통합에 필요한 합의절차가 다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비중있게 제기돼 ‘2007년 통합 로드맵’을 구상하는 교단장협의회와 적지않은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교회협 네트워크 재구축 필요

이날 협의회에서는 또, 교회협의 에큐메니칼운동이 지도자를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중식’에서 파트별 운동력을 확대하는 ‘영역분산식’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를 위해 교회협은 일치운동과 연합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촉진시키는 구조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교회협의 정체성 문제와 일치운동의 추진방식과 관련, 과거에는 액션그룹으로서 역할을 수행했다면 앞으로는 선도적 실천보다는 기독교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확산하는 ‘중개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이 집중 부각됐다. 이는 교회협의 중앙집중식 운영구조가 분산방식으로 개편돼야 가능한 것으로, 지역교회 및 지방 에큐메니칼 기관들 사이의 네트워크 강화가 후속 작업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교회협 정책협의회는 이어 최근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북핵보유 선언을 둘러싸고 열띤 논의를 진행하는 가운데 미국이 북한에 대한 관세를 현행보다 2% 낮추어 적용, 북한으로 하여금 6자회담에 다시 복귀하도록 종용할 필요가 있음을 교회협이 촉구해야 한다는 입장이 제안됐다.


토론 참가자들은 북미 경제협력 분위기가 무르익어야 평화공존 체제 실현이 가능하며 그 후속작업으로 핵문제를 폐기방향으로 다룰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협의회에서는 또 미국의 양심적인 시민들 및 교회들과 함께하는 연대사업의 필요성을 논의하는 한편 북미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제안서’를 작성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제안했다.


기독교 과거청산 문제 왜 안 다루나

이날 정책협의회는 또 세계2차 대전 60년과 광복 60년을 맞는 올해 무엇보다 주목받는 ‘과거청산’문제가 무게 있게 다루어져 교회의 과거사 청산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교회의 과거사 청산은, 일제 식민지 시대의 부역과 친공(親共)문제 그리고 독재정권과 야합한 문제 등이 핵심 주제로, 진보권은 일제부역과 독재정권 야합여부에 대해서, 반대로 보수권은 친공과 관련된 일부 기독교계의 친북계 문제에 대해 각각 다른 목소리를 내왔다. 


이번 협의회는 안병욱교수(가톨릭대)와 양권석교수(성공회대)가 ▲해방60년-현대사 바로보기 ▲에큐메니칼운동과 한국교회에 대해 각각 발표했으며 교회와 사회위원회, 평화통일위원회, 인권위원회 등 분과로 나누어 2시간여 동안 열띤 토론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