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공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1)
상태바
북한의 공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1)
  • 운영자
  • 승인 2005.01.2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주의 언론의 정치적 기능과 계급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본다면 첫째, 언론은 당 지도부와 전체 당원들, 당과 민중과의 정신적 관계를 맺게 해주는 유대, 곧 정신적 띠로 작용한다. 노동계급의 해방은 노동자 자신의 일이고, 사회주의 사회의 건설은 대중 행동에 의해 수행되며, 그것은 당의 정치 노선, 노동자 계급의 정치 이데올로기를 모든 운동 참여자들에게 운반, 분배, 설득하는 언론에 의해 가능하다.

 그러므로 대중의 혁명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과제가 당의 정치 과제인 동시에 언론에 의해 수행될 언론 과제라는 것이다. 또한 저널리즘은 당의 정책을 중재하고 정치적 정보를 수집, 선택, 정제, 종합해 가장 설득력 있는 메시지 형태로 제작해 당의 정책적 목적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인민들에게 알려준다. 동시에 노동자 계급의 계급적 관점을 현실 정치에 반영하고 실현시켜 주는 기능을 언론이 수행한다.
 

그러므로 결과적으로 노동자 개인은 전체 속의 하나로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사회주의 사회 건설에 자신도 주역으로 적극 참여한다는 의식을 갖게 된다. 즉, 사회주의적 주체의식의 형성을 이와 같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언론이라는 것이다(방정배).

둘째, 사회주의 저널리즘의 특징은 당 지도부와 민중 사이의 결속을 가능하게 하는의식적 유대 역할을 한다는 데 있다. 당은 대중의 정치적 지도를 행사하고 사회의 여러 조직과 제도를 간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관리 관계는 당과 대중과의 직접적 관계에 의해 보완되고 있다.

여기에 커뮤니케이션과 대량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당이 민중과 접촉하는 것은 매스미디어의 지속적이고 대량적인 인민의 정보 매개를 통해서다. 또한 매스미디어의 도움으로 당은 매일 정치를 해명하고 교육하고 조직을 관리하게 된다.

셋째, 저널리즘은 당과 대중 사이의 피드백적 관계일 뿐 아니라 당내 민주주의 관계를 수평적으로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것은 언론이 당 지도부의 인민 대중 지도 수단으로서의 위치를 초월하여, 피 지도자의 경험을 변명하고 대변하는 호민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이 언론 기능은 당 지도부의 입으로서 언론에서 귀로서의 언론으로 그 위상을 바꿔놓게 한다.

언론은 전체 당과 당원과 노동자 민중 정부가 그들의 경험과 의지를 교환하는 의견 교환의 마당이며, 진정한 의미에서의 피드백적, 민주적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 성립된다. 따라서 공산주의 사회에서의 공개장(여론 형성의 마당)은 공산주의 언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방정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