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8년까지 담임목사 8,063명 은퇴, 절반은 청빙 어려울 듯"
상태바
"2038년까지 담임목사 8,063명 은퇴, 절반은 청빙 어려울 듯"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4.04.0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 합동총회, 지난 4일 목회자 수급정책 컨퍼런스 개최
강도사 합격자 감소세 … "정책적 제도적 정책 변화 시급"

가까운 미래에는 담임목사를 청빙 하지 못하는 교회가 크게 늘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이 발표됐다. 최근 부교역자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교회 현실과 무관해 보이지 않은 점에서, 목회자 수급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와 대안이 요청되고 있다. 

목회자 부족 현상이 조만간 현실화될 전망인 가운데, 예장 합동총회 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회는 지난 4일 서울 대치동 총회본부에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목회자 수급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컨퍼런스에서는 작년 12월부터 전국노회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목회자 수급 문제를 연구해온 총신대학교 교수들이 발제했다.

‘총회 목회자 수급의 현황과 해결 방향’을 주제로 발제한 총신대 기독교교육과 이종민 교수의 가까운 미래 전망은 가히 충격적이다.

이종민 교수는 “교단 내 담임목사가 현재 1만1,235명인 것을 전제로 한 가운데 2038년이 될 때까지 전체 71.7%, 8,063명이 은퇴한다. 지금 부목사와 강도사 숫자를 고려한다면, 2030년을 기점으로 담임목사를 청빙 하지 못하는 교회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합동총회는 2023년 말 현재 163개 노회, 1만1,235개 교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로 교단 시스템에 등록된 담임목사 수는 1만1,235명이다.

이 교수의 전망은 교단 통계에 나타난 부목사와 강도사 수치에서도 확인된다. 총회 자료에 등록된 부목사는 현재 6,876명이며, 이 가운데 현실적으로 청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1970~2000년대 출생자는 3,614명에 불과하다.

2038년까지 은퇴하는 담임목사 8,063명을 메우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 교수는 청빙이 사실상 어려운 교회가 약 50%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농어촌 교회와 미자립교회, 지방 소재 교회부터 청빙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목회자 부족 현상은 지난 10년 동안 강도사고시 합격자 현황을 통해서도 전망할 수 있다. 증가와 감소 등락이 있었지만, 결국은 합격자 수는 꾸준히 줄어들고 있었다.

2013년 712명이었던 강도사고시 합격자는 지난해 456명에 그쳐, 10년 사이 3분의 1 이상이 감소한 셈이다. 작년의 경우 제주와 충남, 해외지역에서는 단 한명의 합격자도 나오지 않았고, 강원과 전북, 충북도 단 2명뿐이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당장 눈에 띄는 대안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정책적 전환을 요청하는 제안이 많았다.

전국 노회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질적연구를 진행한 총신대 기독교교육과 이종민 교수는 이날 10개 영역 31개 세부 항목으로 해결방안을 제안했다.

이 가운데 ‘총회 차원의 목사 관리 프로그램 도입’, ‘노회 차원의 목사후보생 관리와 청빙에 대한 노회법 개정’, ‘농어촌과 개척교회 등 다양한 목회현장 경험을 하도록 신대원 교육과정 개편’, ‘현행 만 71세 정년 연장안’, ‘교회 간 합병’, ‘신학생과 목회자 처우 개선’, ‘여성목사 안수안’, ‘교회 이미지 쇄신’ 등 대책이 눈에 띈다.

‘총회 목회자 수급과 교단 미래를 위한 정책적 제안’을 제목으로 발제한 총신대 신대원 안인섭 교수(아시아교회정책연구소 운영위원장)는 “우선 도시 중소교회와 농어촌 교회에서도 소명감 있고 실력 있는 목회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목회자 연금제도를 더욱 전문성과 신뢰성 있게 운영하고, 만 71세 정년을 연장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안 교수는 부교역자 수급 불균형 문제를 짚으면서 목사안수 자격 요건으로 ‘수도권 이외의 지역’ 혹은 ‘세례교인 100명 이하 교회의 사역’에서 의무적으로 2년 이상 사역하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부족한 부교역자를 대신할 평신도 인재 양성기구를 제안하기도 했다. 안 교수는 “실제로 교회 교육에 헌신할 수 있는 평신도가 육성될 수 있도록 교단이 인정하는 ‘지역 거점 교회교육 지도자 신학교육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고 제안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 밖에도 후임 청빙이 어려운 교회 간 합병, 교회 재산이나 성도들 연합을 위한 교단 차원의 매뉴얼 마련 등도 언급됐다.

총신대 주종훈 교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과 연구를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목회자 수급 정책 과제와 방향을 제시했다. 부교역자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교회가 검토해야 할 제안도 있었다.

주 교수는 “설문 결과를 보면 신대원생들이 사역지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담임 목회자의 인품’과 ‘교회의 명확한 사역 방향성 제시’였다. 또 가장 큰 고충은 ‘사역의 과도한 요구와 학업 사이 균형 유지’였다”면서 “교육전도사로 사역하는 부교역자에 대한 인격적 존중과 대우, 비전의 명확한 제시와 공유가 이들에게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주 교수는 교육전도사 처우 개선을 위한 교단의 적극적인 개입을 주문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교단 차원에서 교회 사역을 위해 필요한 최소비용을 계산하고 지원 기준 또는 지침을 제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교회 규모와 지역에 따라 재정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 노회와 교단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요청된다”고 제안했다.

또 총회와 신학대학원이 협력해 ‘소명과 사역을 위한 지원센터’(center for vocation and ministry)를 운영하자고도 제안했다. 지원센터는 교회 사역은 연결 또는 추천하고, 사역자가 필요한 교회들의 요청과 정보를 하나로 통합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주 교수는 “지난 10년간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한 여성 사역자들은 매년 30명에서 70명에 이르며, 전체 입학 정원의 약 15%가 넘는다”며 “졸업한 여성 사역자들이 목회 사역의 상당 부분을 감당할 수 있도록 교단 차원의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제도 가운데 목회 사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