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깊이와 건실한 목회를 원한다면 이 책을
상태바
신학적 깊이와 건실한 목회를 원한다면 이 책을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9.03.16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I킹덤처치연구소장 이종필 목사, ‘킹덤복음’ 출간
하나님나라 복음의 이해와 목회실천 위한 길라잡이

하나님나라 관점에서 성도들이 성경과 복음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목회자들이 이를 바르게 양육할 수 있도록 힘써온 KCI킹덤처치연구소장 이종필 목사(세상의빛교회)가 최근 신간 ‘킹덤복음’을 출간했다.

하나님나라 복음의 원리에 따른 교회운동을 소개한 ‘킹덤처치’와 ‘하나님나라가 내 삶에 온다’, ‘하나님나라 관점에서 구약관통’, ‘하나님나라 관점에서 신약관통’, ‘하나님나라 제자훈련’ 등 다수의 책을 저술해온 그는 한국교회가 회복되기 위해서는 성경에 기초해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바르게 이해하고 삶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운동을 전개해 왔다.

이번에 나온 책 ‘킹덤복음’ 역시 하나님나라 운동에 초점을 두면서, 누구보다 목회자들이 성경을 이해하고 설교할 수 있도록 신학적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이번 책은 진정한 복음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리하는 과정에서 최근 신학적 논쟁들을 충분히 활용해 논증해 가는 점이 특징이다.

신학을 다루면서도 일반 교인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고 성경구절을 명확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이 두드러진다. 특히 하나님 나라의 키워드로 ‘백성’, ‘땅’, ‘주권’을 설명하며 성경 전체를 요약하고, 결국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하나님나라의 목적이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권해생 교수는 “성경을 체계적으로 배우기 원하거나 성경 핵심원리에 따라 살고 목회하기 원하는 분들이 읽었으면 좋겠다‘고 했으며, 고신대 채경락 교수는 “방법론적 목회기술에 기대게 되는 거친 현장에서 신학적 깊이를 잃지 않는 건실한 목회를 실천하고 있는 저자의 목회가 책과 함께 읽혀지길 기대한다”고 추천했다.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김선일 교수는 “하나님나라의 복음적 주제들이 우리와 어떻게 관계가 전개되는지 설명하며, 종말론과 성령론, 십자가의 진리 등을 연결시키는 저자의 심오한 안목이 드러난다”며 “성경 전체에 하나님나라의 ‘백성’과 ‘땅’, ‘주권’이 어떻게 전시되는지 촘촘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격찬했다.

한편, 이종필 목사는 하나님나라 구현하는 건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해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이어오고 있다.

11기 킹덤처치세우기세미나는 5월 13일, 20일, 27일로 계획된 가운데 경기도 부천시 천산중앙교회(박재덕 목사)에서 서울과 인천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통합과정으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