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대선 앞두고 기독교 정당 창당 '꿈틀'
상태바
총선-대선 앞두고 기독교 정당 창당 '꿈틀'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1.08.2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에 창당신고 등 2~3개 기독당 준비 중...기독교 진보권은 ‘정책 제안’ 통한 선거참여 선언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기독교계에서도 정치활동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보수권에서는 정당창립을 통한 정치참여를 구상하고 있으며, 진보권에서는 ‘생명과 평화’ 등 기독교적 의제를 담아내는 정권 창출을 위해 역량을 모으고 있다.

특히 기독교 정당의 경우 단일정당이 아닌 2~3개의 정당 등록이 예상되고 있어 선거를 앞두고 기독교 정당 난립의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등록된 기독교 정당은 ‘기독사랑실천당’으로 지난 2008년 총선 때 기독교 국회의원 배출을 목표로 활동했던 정당이 아직 살아 있다. 대표는 민승 목사로 당시 기독민주복지당과 사랑실천당 등을 합쳐 하나로 만들어 의원배출을 공략했지만 실패로 돌아갔다. 하지만 정당 투표는 2.59%의 상당한 성과를 얻었다.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도 기독교계의 표심을 공략한다면 정당득표를 통한 비례대표 의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그러나 기독사랑실천당이 과거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이미 등록된 정당 이외에도 2개의 정당에 등록을 준비 중에 있기 때문이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지난 2월과 3월에 각각 한국기독당(대표:정훈)과 대한기독당(김충립)이 창당준비신고를 마쳤으며, 신고 후 6개월이 되는 시점까지 정당 등록을 하거나 발기인 명단으로 재신고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정당 등록을 위해서는 발기인 200명 명단으로 창당준비 신고를 한 뒤 시, 도당을 5개 이상 구성하고 각 당에 당원 1000명씩을 확보해야 한다.

선관위 관계자는 “6개월이 만료 시점이지만 대부분 발기인 명단을 바꿔 다시 창당 신고를 낸다”며 현재로서는 3개의 정당이 생길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했다.

문제는 기독교정당이 우후죽순 생겨날 경우 최소한의 지지세력도 분산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정책적 정당 창립이 아닌 ‘정치적’ 창립이 될 경우, 종교의 정치참여에 대한 부작용이 생겨날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지난 2008년 당시에도 정책보다 통일교가 세운 ‘평화통일가정당’에 대항한다는 명목을 내세운 기독사랑실천당에 대해 정책의 부재라는 비판이 쏟아진 바 있다. 또 현재 창립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2~3개의 정당이 한국사회의 부패를 없애고, 기독교 국가를 건설한다는 비슷한 맥락의 내용을 담고 있어 지지층을 구분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당활동이 아닌 정책 제안을 통한 정치참여 선언도 나와 주목받고 있다. ‘2012생명평화기독교행동’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 사회의 복지와 평화 의제를 확산시켜 사회적 양극화 해소와 서민경제 성장을 목표로 민주 진보 진영의 야권연대를 통한 정권교체와 진보정치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기독교행동 출범은 지난 4월 28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주최 토론회를 통해 준비위원회 조직과 활동 내용이 논의되면서 시작됐다. 이날 교회협은 민주주의와 남북관계, 복지정책의 후퇴를 우려하고 토목공사로 인한 생태계 파괴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어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교회의 사회적 실천과 참여를 위해 전국적 조직을 만들자는 의견이 제안됐다.

이들은 창립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생명평화의 복음이 구현될 수 있는 길을 분별하고 한국 사회에 정의로운 민주제도와 질서가 정착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건강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고 이웃종교와 협력하는 일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히는 등 총선을 앞둔 정치행보의 본격화를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