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열에 아홉 ‘통일준비 미흡’ 평가
상태바
종교인 열에 아홉 ‘통일준비 미흡’ 평가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1.08.1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 필요’ 68.8%, 38.1%는 ‘무관심’

종교인의 90%는 우리 사회의 통일준비 정도가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통일비용 준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10명 중 6명이 공감했지만, 통일세 지불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는 10명 중 4명에 불과했다.

평화문화재단과 한국종교언론인협의회는 11일 오후 서울 조계사 맞은편에 위치한 템플스테이통합정보센터에서 ‘종교계 통일준비공론화사업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종교인 10명 중 9명은 우리 사회 통일 준비에 대해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이번 설문은 한국갤럽에 의뢰해 조사한 것으로 지난 5월 12일부터 6월 3일까지 23일간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만 19세 이상 64세 이하 종교인 총 100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조사에서 우리 사회의 통일준비 정도에 대해 종교인 68.6%는 별로 잘 되어 있지 않다, 21.7%는 전혀 잘 되어 있지 않다고 각각 응답해 부정적인 의견이 90.3%를 차지했다.

종교인의 61.9%는 통일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으나 38.1%는 무관심하다고 답했다. 또 통일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68.8%, 불필요하다는 응답은 31.2%로 조사됐다. 통일이 필요한 이유로 역사적으로 한민족이기 때문이 39.8%로 가장 높았고, 전쟁 위협 등 불안감 해소를 위해 20.3%, 선진국 도약을 위해 17.8%가 각각 뒤를 이었다.

반면 통일이 불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45.5%가 사회 혼란, 32.5%가 경제적 부담, 16.6%가 북한체제 이념에 대한 거부감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소득이 낮을수록 통일 비용 등 경제적 부담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 가능시기 예측에 대해서는 향후 통일 노력이 지속될 경우 20년 이후에 통일이 가능하다는 견해가 48.5%로 가장 높았다. 또 통일이 주는 이익과 비용을 비교한 항목에서는 비용이 크다는 응답이 56.4%로 이익이라는 응답 23.5%를 2배 넘게 앞질렀다.

또 종교인들은 통일비용 준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66.6%가 동의했으나, 통일비용 마련을 위한 세금 징수에 대해서는 44%가 동의했다. 이와 함께 북한 정권에 대해서는 93.8%가 부정적 평가를, 북한 주민에 대해서는 58.4%가 긍정적 평가를 각각 내렸다.

발표를 맡은 한국카톨릭문화연구원 부원장 박문수 박사는 “통일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계층보다는 세대간 차이가 매우 컸다. 30대를 전후로 젊은 세대들은 사회 혼란을 이유로 통일에 대해 부정적”이라며 “이 상태로 10~20년 지나면 통일이 요원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통일 비용을 세금으로 충당하는 데 소극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으며 국가가 해야할 일을 개인에게 전가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고 지적하고 “종교인들은 북한 정권과 주민을 구분해서 평가하는 경향이 뚜렸했다”고 말했다.

박문수 박사는 “종교인들이 대북지원과 협력에 대해 호의적인 경향이 있다. 종교인들이 일반 국민들에 비해 통일에 대해 긍정적”이라며 “그러나 종교인들의 실질적인 통일준비는 정부와 같은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종교계 통일 인식과 운동, 연구의 흐름'을 주제로 발제를 맡은 이찬수 교수(강남대)는 "통일에 대한 입장과 기대는 모든 종단들이 거의 동일하다. 다만 통일의 목적, 방법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입장이 존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종교적 입장에서 남북통일은 실리주의나 실용주의적 판단에 따른 결과라기보다는 의무론적 당위에 가깝다"며 "대부분의 종교적 가르침 자체가 사랑과 평화, 조화와 일치를 지향하며 그렇게 살라 명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