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시민정치의 장으로
상태바
지방선거를 시민정치의 장으로
  • 승인 2002.0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년 지방선거를 통한 시민정치의 장 마련에 YMCA가 적극 나설 전망이다.
한국YMCA전국연맹은 지난 18일 오전 10시 지방자치제 실시 10년을 맞아 서울YMCA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02 지방선거를 계기로 지역주민 중심의 시민정치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전국적인 운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전국연맹은 ▲전국 57개 YMCA소재 지역별 1000인 위원회 조직 및 활동 ▲전문가·유권자위원회로 구성된 시민평가단을 통한 각 입후보자의 평가 결과 발표 ▲시민참정권과 의사표현의 자유를 제약하는 선거법, 지방자치법 개정을 위한 제도개혁운동 ▲선거과정을 유권자 학습의 장으로 만들기 위한 시민정치교육 등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수규 회장은 ▲국회와 정치권은 국민들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참정권과 의사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 있는 선거법과 지방자치법을 시급히 개선할 것 ▲2002 지방선거에는 분권과 자치의 정신에 입각하여 시민과 함께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 지역일꾼들이 후보자로 나설 것 ▲유권자들이 앞장서서 시민이 주인되는 새로운 시민정치의 마당을 열어갈 것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 ‘2002 지방선거 YMCA 입장’을 전국 YMCA일동을 대표해 발표했다. 연맹은 이와관련 시민단체의 선거참여를 제약하는 선거법 87조 폐지·지방자치법에 주민소환제, 주민투표제 전면 도입·청년 유권자의 참정권을 제약하고 있는 선거연령 하향·선거운동에 대한 불합리한 규제 조항을 개선하여 자유로운 선거 보장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질의시간에 참석자들은 시민평가단의 ‘후보자 평가 기준의 객관성과 신뢰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고 YMCA는 이에 대해 “현재 평가기준의 초안만 마련된 상태”라며 “앞으로 후보자 정당 정책의 실현 가능성을 중심으로 개인의 경력, 도덕성 등의 구체적 기준을 지역별로 선정하여 평가해 나갈 것”이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