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문제 감상주의를 경계한다
상태바
남북문제 감상주의를 경계한다
  • 운영자
  • 승인 2005.10.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우리 사회는 북한 인권문제와 함께 중국 당국의 탈북자 강제 북송문제, 내부의 이념논쟁과 반미감정 등으로 갈등이 증폭되고 있어 우려되는 바 크다. 게다가 북한 출입자 관리가 너무 허술한 게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부작용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다. 이럴 때일수록 안보문제에 경각심을 드높여야 한다. 남북 교류가 활성화 된다고 해서 마치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위험한 발상이다. ‘돌출 발언’으로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는 행동은 자제돼야 한다.

무엇보다 대북문제에 있어서 목소리를 내야 하는 것은 북한 주민의 인권문제다. 유엔인권위는 북한인권 개선 결의안을 3년 연속 채택했고 미국은 아예 대북 인권특사까지 임명했다. 영국과 일본은 4월 유엔 인권위에 “북한의 인권 유린은 국제 사회가 용인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 문제에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그 국가의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존중의 척도가 정해지게 된 것이다.

그동안 우리 인권위가 북한인권문제에 대해 입장 표명을 못한 것은 일부 위원들의 반대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남북관계가 진전돼 북한의 아리랑공연까지 일반인이 보러가는 마당인데 왜 북한 인권은 계속 최악의 상태에 머물러 있는가.

북한 주민의 처참한 상황을 방치하면서 정치적으로만 남북관계에 매달린다면 결국 그러한 탄압상태를 남쪽이 연장시켜주는 꼴이 되지 않겠는가 반성해야 한다. 이제 인권위는 북한 내 인권 유린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정부도 남북 대화를 통해 인권에 실질적인 진전이 있도록 해야 한다.

또 한가지, 방북 부적합자의 방북은 허용돼선 안 될것이다. 북한 출입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방북 부적합자가 방북했을 경우, 개개인의 돌발적이고도 부적절한 행동이 있을 수도 있고 이 같은 행동들이 아무렇지도 않은 것처럼 용인될 경우 사회 전반의 안보의식 해이가 염려되기 때문이다.

남북교류 활성화도 좋지만 원칙과 절차는 지켜야 한다. 북한을 너무 의식하거나 교류쪽에만 집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짚어 볼 일이다. 이상기온일수록 감기에 조심해야 하는 것처럼 남북문제에 감상주의는 금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