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부터 목회자 복지 관련 헌의안 눈길…반려동물 이색 질의도
상태바
선교부터 목회자 복지 관련 헌의안 눈길…반려동물 이색 질의도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3.08.3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 고신총회, 오는 9월 19~22일 ‘제73회 정기총회’
총회장에 김홍석 목사 단독 입후보 “열과 성으로 섬길 것”
 
예장 고신총회는 최근 부산 사직동교회에서 ‘제73회기 정기총회 입후보자 소견 발표회’를 가졌다.

예장 고신총회(총회장:권오헌)는 오는 919일부터 22일까지 충남 천안 고려신학대학원 대강당에서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12:11)를 주제로 제73회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총회장에는 현 부총회장인 안양일심교회 김홍석 목사가 단독 입후보했다. 그는 지난 21일 열린 73회기 입후보자 소견 발표회에서 고신총회는 큰 교단은 아니지만 그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총회장의 직책을 맡겨주면 한 해 동안 열과 성을 다해 섬길 것이라고 말했다.

목사부총회장에는 부산 고신교회 김경헌 목사와 진주 성광교회 정태진 목사가 등록한 가운데, 장로부총회장에는 대구서교회 박영호 장로, 김해중앙교회 김정한 장로, 압량중앙교회 김정수 장로가 삼파전을 벌일 예정이다.

고신총회는 올해도 다양한 안건이 상정됐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고신총회의 총회장을 대한민국 국적자로 한정한 총회장 자격 제한 청원이다. 이 안건을 발의한 경기북부노회장 송성규 목사는 외국 국적자는 외국인이므로 대한민국 고신총회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합동·통합·기장 등 타교단은 이미 외국 국적자는 불가하고 대한민국 국적자만 총회장이 될 수 있도록 헌법에 명시하고 있음을 주장했다.

목회자들의 자립 및 처우 개선과 관련된 헌의안도 눈길을 끈다. 경남남부노회장 김경식 목사는 고신총회 전임목사 등 복지제도에 관한 규정 제정 청원을 발의하며 자립이 어려운 교회의 부흥·성장과 건강하고 활기찬 사역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전임목사 등의 안정된 노후를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총회·노회 등의 책무 및 운영 원칙을 규정할 것, 복지제도 항목으로 고신총회 은급재단 은급금 가입을 지원할 것, 노회 내 복지기금특별회계를 설치해 재정을 관리토록 할 것 등을 제안했다.

이 밖에도 고신총회는 목회자 사례비 표준 재정 청원미래 자립교회 목회자의 생활비 문제와 은퇴 준비를 위한 위원회 구성 청원’ ‘미래 자립교회 목회자 노후 대책 마련안 청원등이 유안건으로 올라온 상태다.

고신총회는 올해 전도와 선교 관련 헌의안도 다수 상정됐다. 총회 다문화선교위원장 손규식 목사는 이주민 사역과 재정 마련에 대한 연구 제안을 청원했다. 그는 한국의 인구 변화에 따라 이주민들을 섬기기 위해서는 교단 차원의 장기적인 준비와 대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이주민 선교 세미나의 정례화와 예산 편성’ ‘이주민 선교 주일 선정과 재정 확보 방안 연구’ ‘교단의 장기 로드맵 구성과 집행(성경·찬송·훈련교재 등 다양한 외국어 자료 제공 및 현지 사역자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농어촌 교회를 위한 한 주간 헌금 청원(3월 둘째 주일)’ ‘총회 군선교 주일(2월 넷째 주일) 및 한 주일 헌금 청원’ ‘북한선교주일(8월 둘째 주일) 청원등이 다뤄질 전망이다.

최근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이색 헌의안에도 이목이 쏠린다. 경남김해노회장 이수재 목사는 동물 장례에 대한 질의를 발의했는데, 그는 반려동물 시대 전국에 동물 장례식장이 70여곳 이상 설립 운영되고 있다. 또 교인들이 자신이 키우던 개나 고양이가 죽었을 때 장례식을 치러도 되는지, 혹은 집례해줄 수 있는지를 종종 질문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신총회는 지난 2020년 제70회 총회에서 반려동물에 대한 신학적인 입장 정리에 대한 요청을 받았고, 이듬해에는 애완동물에 대한 신학적인 입장 정리안건도 올라왔다. 그러나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발의 배경을 밝혔다.

이 밖에도 고신총회는 4차 세계로잔대회(신복음주의)에 관한 고신총회 입장 청원의 건’ ‘총회 교육대회 및 교육엑스포 개최 청원’ ‘대사회관계위원회 및 기후환경위원회 존속 청원등을 논의한다. 또 지난해 정기총회에서 뜨거운 감자였던 ‘SFC(Student For Christ·학생신앙운동) 폐지 청원1년 더 연구해 올해 보고하기로 한 만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