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로 보는 2004 교단 총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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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로 보는 2004 교단 총회
  • 승인 2004.09.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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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교단 총회의 경우 주목할만한 이슈들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교단 통합’, ‘이단·사이비’, ‘21세기 찬송가와 성경 독자 번역’, ‘바뀌는 선거제도’. 각 교단들의 이해가 걸린 민감한 사안에서부터 한국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이루는 방안, 그리고 교단을 이끌어갈 지도자를 선출하는 방식의 변화, 이단·사이비에 대한 교단적 대처 방안까지 교단들이 논의하고 처리해야 할 사안들이 하나둘이 아니다. 그러나 매년 지적되는 문제이긴 하지만 이번 총회에서 만큼은 정작 중요한 쟁점 사항들이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못한 채 시간에 쫓겨 임원회로 넘겨지거나, 일부 정치꾼들의 농간에 휘말려 방향이 틀어지는 등의 부끄러운 일들이 다시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한국교회의 관심과 총대들의 성숙된 자세가 필요하다. <편집자 주>

이단·사이비 문제

‘이단경계주일’ 제정·전도총회 영입 거론 한기총, 가맹 교단에 공문 보내 공동 대응·협조 요청

올해 각 교단들은 9월 총회를 앞두고 이단·사이비와 관련, 새로운 단체들에 대한 이단 규정 보다는 최근 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가 발행한 ‘정통과 이단 종합연구서’와 관련한 안건과, 합동총회의 전도총회(다락방) 영입건이 주요한 이슈로 다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장연과 관련한 교단들의 움직임들은 예장연이 발행한 정통과 이단 종합연구서가 그동안 각 교단이 규정한 이단들에 대한 규정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이 문제와 관련, 최근 회의를 통해 각 교단들이 규정한 이단들에 대해 ‘재 규정’을 내려줄 것과 한국교회가 함께 지킬 수 있는 ‘초교파 이단경계주일 제정’을 요청하기로 했다.

각 교단들은 한기총의 이런 요청을 적극 수용, 이미 지난달 한기총과 공동 연대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9월 총회에 이 문제를 헌의, 이단경계주일의 제정 문제를 다루게 한다는 계획이다. 통합총회는 이 문제와 관련 지난 달 열린 임원회에서 이와 관련한 입장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해 어떤 형태로든 이 문제를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고신총회 또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각 교단에 청원한 ‘이단경계 주일 제정’ 건을 받아들여 유사기독교연구위원회가 이를 헌의, 이단 경계 주일을 지킬 것과 산하 교단 성도들의 신앙을 보호함은 물론 한국교회 전체적인 이단 경계 교육 강화에 이바지하기로 했다. 또한 한기총과 예장연의 중복 가맹 교단들의 경우 예장연 탈퇴 문제 또한 논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예장합동총회의 경우 ‘전도총회(다락방)의 영입 청원’건이 이단·사이비와 관련된 가장 큰 안건으로 다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도총회의 경우 합동총회가 이미 이단으로 결의한 상태여서 총회 결의를 번복할 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총회 에서 이 결의를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전도총회의 영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현재의 분위기. 지난 총회에서 이미 이단으로 결의된 것을 총회가 번복할 경우 총회의 권위 실추된다는 평가가 강하기 때문이다. 다락방 문제는 총회 결의를 재차 확인하는 선에서 일단락 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합동정통총회는 예장연이 발행한 정통과 이단 종합연구서는 교단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판단, 별도로 헌의안을 마련하지 않고 한기총과 그 대응을 같이 하기로 했다.

공종은기자(jekong@ucn.co.kr)

바뀌는 선거제도

제비뽑기 방안 ‘보완 필요성’ 대두 통합-추첨제 시행세칙안 마련, 기장-선거법 개선 움직임

통합총회가 부총회장 선거를 추첨제(제비뽑기)로 실시하자는 안건은 2년 전인 87회기에 이미 통과됐다. 그러나 그 시행세칙이 마련되지 못해 지난 해 열린 총회에서 1년 간 연구하기로 했으며, 올해 개최되는 89차 총회에 규칙부가 마련한 시행세칙을 상정한다. 규칙부가 마련한 시행세칙은 투표제와 추첨제를 혼합한 방식. 1차 투표를 통해 지역에서 출마한 부총회장 후보를 3명 선출하고, 총회 당일 총회 장소에서 실시되는 2차 투표를 추첨제로 진행, 최종적으로 부총회장을 선출한다는 것이다.

부총회장 추첨제 추진과 관련, 추첨제추진위원회는 지역별 공청회를 개최해 여론을 조성하는 등 추첨제 도입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왔으며, 총회에 가장 적합한 방안 마련을 위해 일을 진행해 왔다. 3년째 제비뽑기로 모든 선거를 치루고 있는 합동총회에서는 ‘제비뽑기 개정안’이 헌의돼, 이에 대한 보완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헌의된 ‘제비뽑기 개정안’은 지역 예심을 폐지하고 본심에서만 제비뽑기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지역 예선을 폐지하고 총회에서 모든 후보자를 놓고 제비뽑기해서 많이 뽑힌 구슬을 선택한 후보자를 선출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역 예심에서 후보를 2명으로 압축하는 과정에서 물의를 일으켜 왔기 때문이다. 금권선거와 부정선거를 일소하기 위해 제비뽑기식 선거제도를 도입했지만 지역 예심에서 나오는 부정적 요소가 지역 예심을 폐지하도록 만든 동기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선거의 하위기관에서 후보자를 압축하는 것은 총대들의 평등권과 선거권을 침해한다는 이의 제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교단 내 일부 총대들이 지속적으로 제비뽑기 폐지안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제비뽑기식 선거제도’가 보완될 것으로 보인다.

금권선거와 타락선거를 막기 위해 선거운동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는 기장총회가 부총회장과 총무 후보자에게 권역별 정책토론회를 할 수 있도록 선거법 제도를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통제 위주로 선거를 치루면서 발생된 부작용 때문이다. 금권선거를 막기 위해 전화선거 운동만 가능하도록 했지만 당선에 다급한 후보들이 불법적으로 총대들을 만나는 등 부작용만 양성시켰다는 지적 때문이다. 이렇게 선거운동 규제를 풀어주는 대신 기장총회는 불법으로 당선된 자에 대해 처리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송영락기자(ysong@ucn.co.kr)

교단 통합·흡수의 건

신학교 운영관련, 교단 구조조정 급물살 군소 교단에서 대형 교단·개별 통합에서 집단 통합으로

올해에도 교단 합동 및 영입 안건이 비록 숫자로는 적지만, 대형 교단이 포함되고 군소 교단이 집단적으로 움직인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런데 교단 합동의 유형이 왜 군소 교단에서 대형 교단으로 확대되고 또 몇 개 교단의 통합에서 집단 통합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것일까. 일부에서는 ‘성장 자체를 목적’에 두고 교단발전 정책을 추구한 결과, 늘어난 교회들의 질서를 유지하는 ‘강력한 리더십의 부재’를 경험하는 중이라고 분석한다. 예컨대 교단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 온 신학교가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해를 거듭할수록 질적인 저하가 이루어져 결국 교단 해체만 피한 채 ‘타 교단 영입’ 혹은 ‘통합’으로 진행되고 있다. 즉, 교단 통폐합의 한 가운데는 신학교 문제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예장합동총회의 경우, 개혁광주총회(총회장:박갑용목사)와 교단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배경에는 광주측이 운영하는 ‘광신대학교’가 있다. 광신대의 운영이 어렵다는 것이다. 전해진 바에 따르면, 광신대 신대원 학생 수가 100명 이하 수준이다. 여기에 서울 강동구의 직영 신학교 운영까지 맞물려 광주측은 교단 거취에 대해 특단을 내리지 않으면 안될 상황이었다. 합동총회와 예상보다 빠른 통합 논의 덕분에 어쩌면 올해 총회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합동총회는 안심할 수만은 없는 분위기다. 임원들이 나서서 ‘합의서’까지 만들어 왔으니 이에 대한 내부적인 갈등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강력한 호남세를 자랑하는 개혁측의 영입이 교단 내 영남권을 위축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 따라 정치적인 긴장이 감도는 상황이다. 다른 교단을 보자.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총장:이선목사)를 중심으로 모인 ‘개혁안양총회’도 오는 13일로 예정된 총회를 교단 합동 예배로 치룬다. 통합하는 교단세는 합동총회측, 찬양측 등 3개 교단과 개혁서울측 소속의 100개 교회 규모다.

군소 교단이 집단적으로 통합할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가입하는 교단의 교회 수’다. 총회장 이선목사는 “총회라고 하더라도 노회 규모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할 정도다. 개혁안양총회에 군소 교단들이 몰리는 것은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때문이다. 교육부로부터 인가받은 건실한 신학교를 중심으로 모여 교단 발전을 꾀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셈이다.

이외에도 엄신형목사가 총대의장으로 있는 ‘개혁총연’도 교단합동을 이룰 계획이다. 그동안 개혁총연은 교단 총회는 그대로 둔 채 ‘하나의 교단 명칭을 사용’해왔다. 그러다가 이번 총회를 계기로 완전한 통폐합을 시도하는 것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또 다른 교단으로, 대신총회와 웨신총회가 비공식 접촉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올 총회에서는 이 문제를 다루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윤영호기자(yyho@ucn.co.kr)

성경·찬송 헌의안

‘하나의 성경 전통 깨지나’ 초유의 관심 합동 새성경 번역에 교단들 반대 입장 … 찬송가는 보고만

우리나라는 정서상 유난히 ‘하나됨’을 좋아한다. 그래서 즐겨 쓰는 말이 ‘단일 민족’. 교회도 예외는 아니다. 하나의 성경과 하나의 찬송을 사용하는 것을 무척 자랑스럽게 생각해왔다. 그러나 최근 이같은 전통이 서서히 깨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두 개의 성경에 칼자루를 쥐고 있는 교단은 예장합동측. 이번 총회에 ‘새번역성경 사용’의 건을 헌의해 놓고 총대들의 허락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 합동은 성경공회가 번역한 성경을 가지고 미진한 부분을 보강하는 형태로 번역 작업을 벌이고 있다. 66권의 성경 중 9권의 번역이 완료돼 시제품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새번역성경 사용을 허락한다 하더라도 당장 1~2년 안에 새성경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번역과 연구 과정에 앞으로도 6~7년은 걸릴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으며, 성서공회가 소유한 개역성경의 판권 시효가 끝나는 2011년 전후로 출시를 예상하고 있다.

합동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반발하는 여론은 교단 안팎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 교단 내에서는 교회갱신협의회를 중심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고 이어 교단장협의회가 합동측의 독자 번역에 반대를 선언했다. 하지만 이런 여론이 총회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교갱협 자체가 교단 총대들에게 별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고 타 교단의 여론을 굳이 의식할 필요가 있느냐는 강경한 입장이 여론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합동이 새성경 번역을 결정하면 가장 직격탄을 맞는 곳은 성서공회가 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 현재 6개 교단이 개역개정판 사용을 허락했고, 올해 역시 대신 등 일부 교단이 개역개정판의 사용 여부를 논의한다. 대신의 경우 개역개정판 채택이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성경에 비해 순항하고 있는 찬송은 당초 ‘21세기 찬송가’ 사용을 반대한다는 안건들이 속속 상정될 것이라는 전망을 뒤엎고 조용히 보고를 지켜보자는 쪽이다. 2년 전 처음 공청회를 가졌던 ‘21세기 찬송가’를 두고 예장통합과 기하성, 고신 등이 강하게 반발했지만 이번에는 정식 안건으로는 단 한 건도 올라와 있지 않다.

다만 통합의 경우 정책위원회가 총회 전에 모임을 갖고 찬송가에 대한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교단 전체적인 입장은 ‘21새기 찬송가’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며 비판적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통합총회가 새찬송가 개발에 주도적으로 나선 상태라 전면에 나서기도 난처한 상황이다.

강한 반대를 표시했던 고신도 분위기는 부정적이지만 노골적으로 반대를 드러내는 헌의안은 없다. 다만 대부분의 교단이 찬송가공회 파송 위원의 보고를 일단 듣고 문제점을 지적하는 수준에서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분위기를 읽은 듯 공회 역시 올 총회 이전에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않고 내년으로 발행 시기를 여유롭게 잡고있다.

이현주기자(lhj@uc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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