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 내몰리는 목회자 생계대책 마련될까?
상태바
경제 위기 내몰리는 목회자 생계대책 마련될까?
  • 특별취재팀
  • 승인 2022.08.2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교회 주요 장로교단 9월 정기총회 전망
① 미자립교회 목회자 생계 보장

통합 연금 지급율 조정안 총대들 수용 여부 관건
합신 기초생활대책위 설치, 고신 사례비연구위 구성
오는 9월 일제히 열리는 교단 총회를 앞두고 목회자 생계 대책 마련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6월 감리회 서울남연회는 미자립교회 목회자에게 매달 70만원의 최저생계비를 지급하기로 결의했다.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주요 장로교단들이 오는 9월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교단 주요 현안에 대해 집중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올해 총회에서는 목회자 생계보장을 위한 헌의안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자립교회가 7할 이상 되는 한국교회 현실, 거기다 코로나를 겪으며 경제적 위기에 내몰렸던 경험은 총회 차원에서 정책이 구체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로 발전하고 있다. 

예장 합동총회(총회장:배광식 목사)는 교회자립개발원을 중심으로 목회자 지원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교회자립개발원(원장:이상복 목사)은 교단 산하 전국 권역별 위원회를 출범하면서 그동안 미자립교회 목회자와 자녀를 위한 지원사업을 전개해왔다. 미자립교회를 미래자립교회로 개칭했으며, 특히 코로나19 기간 위기에 직면한 교회를 위해 임대료 지원, 영상예배 교육, 목회자 긴급생활비 지원, 자립세미나 등 사업을 펼쳤다. 코로나 기간  합동총회는 교회자립개발원에 일임해 2,160개 교회를 선정, 약 20억원 목회자 생활비를 긴급 지원하기도 했다. 

이와는 별도로 합동총회는 목회자 노후를 위한 은급기금 안정화에 최근 관심이 큰 가운데 노회에서 관련 헌의안들이 상정돼 다뤄질 전망이다. 

세례교인헌금 중 1/10을 은급기금으로 사용하거나 미래자립교회 지원을 위한 적립기금을 은급재단 기금으로 기탁하는 등 헌의안에 대해 총대들이 어떻게 결론을 낼지 관심이다. 

합동총회는 지난해 정기총회에서 은급기금 활성화를 원론적으로 결의했고, 올해 3월 실행위에서 총회총대의 경우 연기금 의무가입과 총회 세례교인헌금 5% 지원을 결의했다. 이번 정기총회에서 최종 내용이 보고될 예정인 가운데, 총대 절반을 차지하는 장로들이 의무가입에 어떤 목소리를 낼지 주목된다. 이번 총회를 앞두고 천서위는 장로 총대들에 대해서만 의무가입 조건을 1년 유예했다. 

예장 통합총회(총회장:류영모 목사)는 목회자 은퇴 이후 생계와 직결된 연금 지급률 조정안이 정기총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통합 연금재단이 외부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현재 지급률을 유지할 경우 2035년 수지 적자 시점이 찾아오고 2049년 기금이 고갈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최종 3년 평균 보수액의 40%’로 책정된 지급률을 ‘전체 평균(재평가) 보수액의 45%’로 변경하는 개정안이 가장 유력하다. 이대로 개정안이 통과되면 평균 15% 가량 연금수령액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월 37만 원 상당이다. 

다만 갑작스런 수급액 감소의 충격을 막기 위해 향후 5년에 걸쳐 1년에 3%씩 총 15%까지 연금지급액 삭감을 진행한 뒤 5년 뒤부터 ‘전체 평균 보수액의 45%’ 조정을 적용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연금재단 장기발전위원장 최성욱 목사는 “초기 기대수명을 86세로 설정하고 ‘조금 내고 많이 받는’ 구조로 설계됐다. 이대로 가다간 기금 고갈의 부담을 3040 목회자들이 지게 된다”며 개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며 어려움을 겪은 작은 교회들을 위한 지원도 이어진다. 통합 교회동반성장위원회는 오는 정기총회에 교회동반성장사업 현황을 보고하면서 위원회 존속 및 교회동반성장사업 3차 3개년 지침을 청원하기로 했다. 

보고된 현황에 따르면 올해 집계된 통합 소속 자립대상교회는 2,250개 교회로 지난해 대비 30개 교회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총회는 지난 1년간 교회동반성장사업을 통해 2,250개 자립대상교회에 매월 평균 56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다. 

예장 합신총회(총회장:김원광 목사)는 정책연구위원회가 마련한 세 가지 대책안을 정기총회에서 발표하고 다룰 예정이다. 대책안은 가칭 ‘기초생활대책위원회’ 설치, ‘목회자 국민연금 지원’, 지역별 노회 재정 형편을 고려해 ‘노회 간 자매결연’ 안건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정책연구위는 “총회가 신학과 정체성을 세운다면 노회는 지교회를 보살피고 감독하며, 지교회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기구를 두어야 한다”는 교단 헌법에 기반해 각 노회에 상설기구로서 기초생활대책위 설치를 제안했다. 

연구위는 교단 내 유일하게 목회자 국민연금을 지원하고 있는 부산노회 사례를 대안으로 제시해 총회가 지침을 만들고 노회에서 시행하도록 권고했다. 

예장 고신총회(총회장:강학근 목사) 정기총회에서는 사회복지위원회가 ‘미자립교회 목회자의 생활비 문제와 은퇴준비를 위한 위원회 구성’ 및 ‘목회자 사례비 표준제정’ 건을 상정해 관심을 끈다.

사회복지위는 “팬데믹으로 교회 재정이 더욱 위축된 상황에서 미자립교회의 목회와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 행정적·재정적 지원체계를 만들어 통합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며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의 안정적인 목회를 도모하고 농어촌 교회간 연대를 기반으로 목회 수급균형과 지속적인 목회자 양성이 필요하다”며 취지를 설명했다. 

‘목회자 사례비 표준제정’ 안건은 지역이나 교회 규모에 따라 목회자 사례비가 상이한 실정을 개선하기 위해 목회자사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사례비 적정선과 표준을 마련하자는 취지다. 

기장총회(총회장:김은경 목사)는 최저생계문제에 대해 연구를 계속하고 있지만,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나 문제로 특별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은 없는 상황이다. 특히 생활보장제도 재원 마련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교역자 수의 지속적 감소와 수혜 대상자의 급격한 증가는 현실적인 생활보장을 어렵게 하는 큰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기장의 생보 재원은 교역자가 내는 십일조의 50%로 마련된다. 지난해 기준 1년에 18억원이 427개 교회에 지원됐고, 수혜 기준은 교회 예산 4000만원 이하 사례비 110만원 이하로, 매달 최대 33만원까지 지원된다. 기장 총회는 지난 2020년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교회들을 위한 특별모금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생활보장 대상 교회를 위해 1개월분을 추가로 지원했다. 

한편, 기독교대한감리회는 연회 차원에서 처음으로 목회자 생계 지원을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 

기독교대한감리회는 10월말 행정총회를 예정하고 있는 가운데 목회자 최저생계비 등과 관련한 구체적 안건은 아직 올라오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서울남연회가 지난 5월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에게 매달 70만원을 지원하는 ‘웨슬리 선교기금’을 조성하며 목회자 최저생계비 제도 실현을 과제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총회 안건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이철 감독회장이 미자립교회 목회자의 최저생계비 실현을 본격 전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9월 24일 치러지는 12개 연회 감독 선거를 앞두고 각 후보들도 정책으로 제안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