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존재의 목적…하나님의 영광
상태바
교회 존재의 목적…하나님의 영광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현
  • 승인 2022.08.17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 - 52과 주기도문의 송영(107문)
장종현 목사
장종현 목사

107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본문해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어떤 사본에는 ( ) 안의 부분이 없습니다. 또 어떤 사본에는 ( ) 안의 부분 대신 ‘아멘’ 만 있습니다. 그리고 ‘대개’는 ‘왜냐하면’이라는 뜻의 옛말입니다. 헬라어 원문에는 ‘대개’에 해당하는 단어(hoti)가 있습니다. ‘대개’ 즉 ‘왜냐하면’을 넣었을 때의 해석은 “우리가 이와 같이 구하는 이유는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기 때문입니다. 아멘”이 됩니다.

2. 나라와 권세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스리십니다. 마귀는 불법으로 세상에 들어와 있을 뿐입니다. 시편 103:19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의 왕권으로 만유를 다스리시도다”

3. 영광

하나님의 영광이야말로 우리의 존재 이유입니다.

고린도전서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우선순위의 중요성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의 존재 이유라는 사실은 중요한 것을 가르쳐줍니다. 즉 우리가 하나님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존재하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순위가 바뀌면 기독교가 타락합니다.

4. 오직 하나님께 영광

하나님께 드릴 영광을 다른 존재와 나누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예배 시간에 사람을 높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사야 42:8 “나는 여호와이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5. 질투하시는 하나님

신명기 5: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하나님이 나 대문에 질투를 하신다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나를 사랑하시지 않고 나를 귀중하게 여기시지 않는다면 질투하실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6.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 모세

신명기 9:26, 28 “여호와께 간구하여 이르되 … 주의 백성 곧 주의 기업을 멸하지 마옵소서 … 주께서 우리를 인도하여 내신 그 땅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허락하신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일만한 능력도 없고 그들을 미워하기도 하사 광야에서 죽이려고 인도하여 내셨다 할까 두려워하나이다”

에스겔 20:14 “내가 내 이름을 위하여 달리 행하였었나니 내가 그들을 인도하여 내는 것을 본 나라들 앞에서 내 이름을 더럽히지 아니하려 하였음이로라”

7.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 다니엘의 기도

다니엘 9:19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바 됨이니이다”

8. 아멘의 뜻

‘아멘’은 기도나 찬양의 말 끝에 그 내용에 찬동한다는 뜻으로 쓰이는 말입니다. 동사로는 ‘확실하다’, 명사로는 ‘진리’, 부사로는 ‘참으로’, 끝맺는 말로는 ‘확실히 그렇게 되어지이다’, ‘그렇게 해주십시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9. 아멘의 유익

아멘은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를 믿는 믿음의 표현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태도를 기뻐하십니다.

고린도후서 1:20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그러나 ‘아멘’이라는 말을 남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속적인 대화를 나누다가 아멘을 남발하는 것은 좋은 모습이 아닙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우리의 삶 속에서 온전히 드러내야 할 것을 강조합니다.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한국교회가 추구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항구적인 목표는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교회가 존재해야 할 이유이자 목적입니다. 사람을 높이는 교회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사람을 지나치게 자랑해서는 안 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영적 생명을 살리고 사람을 세워주는 데 전력하지만 결코 사람을 높이거나 자랑하는 것을 배격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사람들에 의해 가려져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한국교회가 점점 부유해지면서 예배당 안에서 하나님의 영광은 빛을 잃어가고 사람의 썩은 냄새가 번져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촛대는 떠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에 압도당하는 한국교회가 되는 것이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추구하는 실천운동의 목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