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2022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는?
상태바
[신간]2022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는?
  • 정하라 기자
  • 승인 2022.01.0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신도를 위한 일반도서]트렌드코리아2022/미래의창/김난도 외 9인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를 맞이하며 새롭게 목표와 꿈을 적고 결단하는 이들의 많은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바로 독서일 것이다. 책을 읽고 싶지만, 막상 어떤 책을 버킷리스트에 올려야 할지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급변하는 사회의 트렌드를 감지할 수 있는 2022년 신간 도서들을 선정했다. 그동안 쉼 없이 앞만 보고 달려왔다면, 이제 한걸음 멈춰 서서 삶의 방향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한 해라는 마라톤을 경주하기에 앞서 운동화의 끈을 질끈 묶고 옷매무새를 바로잡고, 흐트러진 방향을 바로 설정해보자. 손에 든 한 권의 책이 당신의 미래를 위한 훌륭한 이정표가 될지도 모른다. <편집자주>
 

근 2년 간의 코로나19 사태는 우리 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그로 인해 사회 변화의 속도도 빨라지면서 트렌드의 변화와 이해에 대한 대응이 훨씬 절실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2년은 코로나 사태 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의 원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22년 10대 트렌드의 키워드 두운을 ‘TIGER OR CAT’으로 정리했다. ①나노사회(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②머니러시(Incoming! Money Rush) ③득템력(Gotcha Power) ④러스틱 라이프(Escaping the Concrete Jungle-‘Rustic Life’) ⑤헬시플레져(Revelers in Healthy-‘Healthy Pleasure’) ⑥엑스틴 이즈 백(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⑦바른생활 루틴이(outinize Yourself) ⑧실재감테크(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⑨라이크 커머스(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내러티브 자본(Tell Me Your Narrative).

10대 트렌드 중 하나인 ‘바른생활 루틴이’는 요즘 사회 MZ세대들의 대표적 모습이다. 근로 시간의 축소와 재택근무 확산으로 인해 생활과 업무의 자유도가 높아지면서 오히려 자기 관리에 대한 욕구가 커졌고, 이를 스스로 통제해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루틴이’의 자기통제 노력은 자기계발이 아니라 치열한 경쟁사회에서도 힐링을 도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미세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실재감테크’는 언택트가 일상인 시대,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기술이다.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은 가상공간을 창조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감각을 제공한다. 그 안에서 무엇이 진짜이고 가짜인지에 대한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책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트렌드에 대해 감지하면서도 그 안에서도 우리가 추구해야 할 변하지 않는 ‘본래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많은 이들이 10년 후에 어떤 변화가 있겠냐고 질문하지만, 10년이 지나도 ‘바뀌지 않을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은 하지 않는다.

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변하지 않는 것으로 영원한 안식처가 되는 ‘집(Home)’을 꼽는다. 번듯한 내 주택이 없을지언정, 내 사람들과 나의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는 행복 말이다. 비록 코로나19가 비대면 상황을 야기했지만 시・공간을 나누며 느꼈던 당연한 행복을 향한 인간의 추구는 계속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