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속에 예수 그리스도 영을 회복하여 사람을 변화시켜야
상태바
우리 속에 예수 그리스도 영을 회복하여 사람을 변화시켜야
  • 박찬호 교수
  • 승인 2020.06.2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 7대 실천운동 4. 영적생명운동(1)

많은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 더 나아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많이 노력합니다. 하지만 영적인 건강을 위해서 육적인 건강을 위하는 만큼 관심을 갖거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육적인 건강과 영적인 건강 모두 스스로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지만, 건강을 잃었을 때는 스스로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환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환자가 스스로 고칠 수는 없습니다. 환자는 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기독교의 핵심은 생명을 살리는 일에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기 전에는 영적으로 죽은 자들이었다고 말씀합니다.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엡 2:1). 아무리 성경의 내용을 잘 알고, 기독교에 대해 이론적으로 통달했다고 할지라도 영혼이 죽은 상태에 있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영적으로 깨어 있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생명을 소유할 수 있도록 너와 내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영적생명운동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속에 예수 그리스도의 영을 회복하여 복음으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영적생명운동이다.”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습니다.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는 죄로 인한 하나님과의 단절인데, 그 문제를 해결해 주실 분은 오직 예수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나 자신과 교회, 세상을 살리려면 육으로만은 되지 않습니다. 육은 영적인 생명을 살리는 일에는 무익합니다. 육적인 것을 통해서는 어떤 영적인 변화도 일어나지 않으며, 육적인 지식을 통해서는 어떤 회개와 개혁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더욱 큰 문제는 육적인 것을 영적인 것으로 알고, 거기서 그쳐 버리고 만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신학을 단지 학문으로만 연구하고, 말로만 개혁하며, 자신은 영적으로 죽어 있는데 남을 살리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살리는 것은 영’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죄를 이기게 하고, 악을 버리고 선을 택하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은 오직 성령의 능력입니다. 

우리는 성령의 이와 같은 능력을 통해 영적인 생명력을 회복해야 합니다. 어떻게 영적인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아는 것, 즉 ‘영이요, 생명인 하나님의 말씀’을 회복할 때 영적인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영으로 살리시는 그 강력한 능력이 그분의 말씀에서 나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교회가 다시 살아나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회복하는 것밖에는 없습니다. 참된 생명, 영원한 생명은 예수님 안에 있습니다. 예수님이 ‘영원한 생명’입니다. 말씀을 통해서 생명이신 예수님을 영접하여 영원히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이루어지면 다른 모든 문제는 하나님께서 친히 해결해 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영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지엽적인 문제에 아무리 매달려 보아야 그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모든 문제의 근원을 해결해 주실 분은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뿐이십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