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구원을 얻는 은혜다
상태바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구원을 얻는 은혜다
  • 박찬호 교수
  • 승인 2020.06.02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 7대 실천운동 - 3. 회개용서운동(1)

회개용서운동의 궁극적 목표는 하나 됨입니다. 하나님께 회개함으로 하나님과 관계를 회복하듯이, 다른 사람을 용서함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그와 관계를 회복하여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회개와 용서가 우리 사이에 일어날 때 우리는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한국교회의 심각한 분열을 생각할 때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회개용서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개용서운동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며, 서로를 용납하여 하나 됨을 추구하는 회개용서운동이다.”

회개와 용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속에 역사할 때 일어납니다. 회개와 용서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그 대상은 서로 다릅니다. 회개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있는 문제를 풀기 위해 우리 속에서 일어납니다. 용서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관계 가운데 일어납니다.

계 2:1~7에 있는 에베소교회는 장점이 많은 교회였지만 교회의 본질인 사랑을 상실했을 때 주님의 준엄한 책망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독생자를 보내신 이유는 죄인 된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기독교의 핵심 가치입니다. 에베소교회가 이처럼 교회의 본질에 해당하는 사랑을 상실했을 때 주님을 회개를 촉구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5)

우리는 무엇을 회개해야 합니까? 한국교회는 복음의 본질을 놓친 것을 회개해야 합니다. 복음의 본질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입니다. 복음의 본질은 십자가입니다. 복음의 본질은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복음은 회개에 대한 촉구로부터 시작됩니다. 예수님의 첫 메시지는 회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마 4:17)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제87문은 생명에 이르는 회개에 대해서 이렇게 답하고 있습니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곧 ‘구원 얻는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죄인이 자기의 죄를 참되게 느낍니다.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깨달아 자기 죄를 슬퍼하고 미워합니다. 그리고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서며 새롭게 순종하기로 굳게 결심하고 지속적으로 힘써 순종하는 것입니다.”

회개가 없는 부흥은 모래 위에 세우는 집과 같습니다. 회개가 점점 사라지는 한국교회는 이제 새로워져야 합니다. 한국교회 의 강단마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외쳐야 합니다. 회개가 사라진 교회에서는 십자가의 능력이 소멸되고 맙니다. 하나님의 촛대가 끝내 떠나게 됩니다. 한국교회가 회개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엇일까요? 한국교회 역시 에베소교회처럼 신학적 지식은 증대했지만 사랑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별히 용서하는 신앙이 메말라 가고 있습니다.

회개와 용서가 사라지는 교회에서는 하나님의 촛대가 떠나고 그의 영광도 땅에 떨어져 사람들에게 짓밟히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