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윤의 성경해설 스가랴서의 기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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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윤의 성경해설 스가랴서의 기록자
  • 승인 2004.05.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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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9~14장은 1~8장의 기록자와 동일인의 기록인가요?

어떤 이들은 스가랴 9장~14장을 주전 3세기 또는 2세기 초에 기록된 것으로 주장하면서 실제로 스가랴가 활동한 주전 520년부터 480년과 맞지 않으므로 스가랴의 기록설을 부인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1장~8장과 9장~14장 사이에는 얼마 동안의 시간적 거리가 있을 수 있다는 개연성은 인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전 516년에 완성된 성전 재건과 관련된 전반부의 것과 유다의 제2 전성기와 연관된 후반부의 상황이 달라 그 강조점과 문장 스타일에 상이점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두 부분의 저자가 다른 것이라는 증거는 문자적으로도 찾아지지 않습니다.

1~6장에서는 밤에 본 8가지 환상들이 상징적으로 나타났고 반면에 7~14장에서는 금식문제에 대한 질문과 종말론적인 예언이 담겨 있습니다. 아이스펠트(Eissfeldt)는 9~14장이 처음 8장과 다른 저자에 의해 쓰여졌다는 증거로 스가랴 11:12~13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그는 스가랴 11:12~13에 목자의 값으로 지불된 은 30에 대하여 마태복음 27:9~10에서는 예레미야의 말로 기록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따라서 스가랴 9~11장(또는 9~14장)의 저자는 예레미야라고 주장한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마태복음 27장이 스가랴서 11장으로부터만 인용된 말씀이라고만 주장하는 것은 정확한 표현이 아닙니다. 마태복음에서는 토기장이의 밭을 산 것을 말씀했습니다(9절). 이것은 예레미야 18:2 이하의 토기장이가 그의 집에서 진흙으로 그릇들을 만드는 것을 관찰하는 선지자를 묘사한 것입니다. 마태복음 27장이 예레미야서(밭이라는 단어가 빌려졌다)와 스가랴서를 결합한 것이므로 더 옛날 선지자면서 더 중요한 선지자로 알려진 예레미야만 언급한 것입니다.

이 같은 유사한 예가 마가복음 1:2~3에서도 보여집니다. 여기에 인용된 말씀은 실제로는 말라기 3:1에서 시작하여 이사야 40:3로 끝이 납니다. 그러나 마가는 다만 이사야의 글이라고만 언급한 것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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