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국가 제외’ 결정 후 반일 감정 최고조
상태바
‘백색국가 제외’ 결정 후 반일 감정 최고조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9.08.0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갈등 속 그리스도인들이 화해와 평화, 정의 세워가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여파로 국내 반일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일본 제품의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대규모 반일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수출절차 우대국)’에서 제외하면서 우리 사회 각계에서 반일 정서가 더욱 극대화되고 있다.

▲ ‘백색국가 제외’ 이후 지난 3일 주한일본대사관 뒷편에서 아베정권 규탄 촛불 문화제가 열렸다

전국 지자체에서도 반일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모양새다. 지난 2일 강남구청은 강남구 일대에 게시된 만국기 중 일장기를 철거하는 작업을 벌였다. 서울 중구 역시 서울 도심 곳곳에는 ‘노(보이콧) 재팬-No(Boycott) Japan: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 배너기를 가로변에 일제히 설치하기로 했다.

사실상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문제에서 시작됐다는 점에서 아직 청산되지 않은 일본의 과거사 문제가 이번 갈등의 큰 원인으로 제기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일본 내에서도 일본 아베 정권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한국 시민들과 연대의 뜻을 보이는 깨어있는 시민들이 있다는 점이다. 지난 4일 일본 도쿄 신주쿠역광장에서는 200여명의 일본시민이 모여 한국 시민들의 ‘NO 아베’에 연대의 뜻을 표명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무더위 속에서도 ‘아베 정권 타도’, ‘한일 국민연대’를 소리 높여 외치며, 아베 정권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개입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지난달 5일에는 일본 변호사 100명이 배상판결에 대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한일 청구권협정에 의한 개인청구권은 소멸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아베 정권의 보수 우경화가 갈수록 심해지면서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 한일관계에 안타까움을 느낀 일본인 지식인과 시민들이 발 벗고 나선 것이다.

자국의 역사 왜곡 문제를 규탄하고, 한일관계의 회복을 위해 애쓰고 있는 재한 일본인 목사도 있다. 서울일본인교회 요시다 고조 목사(78)는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는 불평등하게 맺어진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이 불씨가 된 것”이라며, “잘못된 한일관계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본 정부가 과거 식민지배를 반성하고 관계 정상화를 위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기독교인과 일본의 양심 세력이 힘을 합쳐 꾸준히 기도하고 항의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요시다 목사는 “일제강점기 역사문제를 일본 학교에서 제대로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대다수 일본인들은 이를 모르는 실정”이라며 “역사의 진실과 마주한다면 한일관계도 변화가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역사적 과오를 회개하고 기도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비롯한 4개 기독교 시민사회단체는 지난달 23일 입장문을 발표해 동북아 평화를 위한 아베정권의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했다. 입장문에서 단체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의 배경으로 한국 강제징용노동자에 대한 배상책임 판결을 문제 삼는 것은 과거의 불법적 지배에 대한 부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단체는 “아베 정권이 평화헌법을 개정하여 전쟁 가능한 보통국가를 만들려는 시도는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당장 중단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그리스도인의 역할로 “우리 그리스도인들과 시민들은 국가주의와 민족주의의 한계를 넘어 역사를 올바로 세우고 동북아지역의 화해와 평화, 정의를 세우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9일 입장문을 발표한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는 “일본 아베정권의 억지스러운 조처가 동아시아의 평화를 현저하게 해치고 있을 뿐 아니라 한·일 양국의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는 점을 크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어 “동아시아의 평화와 민주주의를 위협할 뿐 아니라 장차 일본의 경제에도 결코 바람직한 결과를 낳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한 수출규제를 즉각 철회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