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수출규제 강화 조치 철회하라"
상태바
"일본은 수출규제 강화 조치 철회하라"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9.07.1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기독교 시민사회공동 기자회견 개최
▲ 한일 기독교·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이 지난 19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국화실에서 진행됐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일본기독교협의회를 비롯한 5개 단체가 참여했다.

한국과 일본의 기독교‧시민사회 대표들이 모여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이홍정 목사)와 일본기독교협의회(총무:김성제 목사)를 비롯한 양국의 기독교 및 시민사회 대표들이 1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먼저 교회협 이홍정 총무와 한국YWCA연합회 한영수 회장이 한국 측 성명을 낭독했다. 한국 측은 일본 정부가 지난 7월 1일 한국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관련 소재 3종류의 수출을 규제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이고 투명하고 예측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과 투자환경을 실현하고 시장 개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한 정상선언에 위배되는 조치”라고 밝혔다.

이어 아베 총리가 한국이 위배했다고 주장한 1965년 청구권 협정과 관련해 “일본 지배의 불법성을 명시하지 못한 불완전한 협정”이라고 지적하고 한국의 대법원이 ‘한일 양국 정부는 일제의 한반도 지배 성격에 관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지난해 10월 강제동원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린 것은 정당한 조치였음을 역설했다.

이들은 또 “진정한 사죄와 반성은 피해자가 납득하고 받아들일 때까지 하는 것”이라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정당하지도 않고, 양국 관계의 발전에도 긍정적이지도 않으므로 철회되어야 마땅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국 측은 마지막으로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인해 굴절된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역사 속에서 평화를 만들어가는 일은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고 이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실현하려는 일본 정부의 진실한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우리 그리스도인과 시민들은 국가주의와 민족주의의 한계를 넘어 역사를 올바로 세우고 동북아지역의 화해와 평화, 정의를 세우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일본 측을 대표해 성명을 낭독한 일본기독교협의회 김성제 목사는 “한일 양국 시민사회와 더불어 서로를 존중하며 동북아시아 평화추구를 위해 활동을 감당하기를 바란다”며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에 대한 한국 그리스도인의 입장’에 연대한다는 뜻을 표명했다.

일본 측은 특히 “바람직한 배려를 게을리 하지 않는 한일관계 회복을 촉구하며 기도한다”면서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다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동북아시아 지역의 화해와 평화, 정의와 공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교회협과 NCCJ 외에도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김영주 목사), 한국YMCA전국연맹(이사장:김흥수 목사), 한국YWCA연합회(회장:한영수)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