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자살예방 위해 긴밀한 ‘민관협력’ 필요”
상태바
“효과적 자살예방 위해 긴밀한 ‘민관협력’ 필요”
  • 한현구 기자
  • 승인 2018.11.08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지난 8일 ‘자살예방 실천전략 워크숍’ 개최

효과적인 자살예방 운동을 위해선 정부와 시민단체가 보다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자살예방을 위해 힘쓰는 단체들의 모임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는 지난 8일 코리아나호텔에서 ‘자살예방 실천전략 워크숍’을 열고 효과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워크숍에서 발제하는 한국생명의전화 하상훈 원장.

우리나라의 자살률(10만명 당 자살자수)은 2017년 기준 24.3명으로 OECD 평균인 11.6명보다 두 배나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5월 리투아니아가 OECD에 새롭게 가입하면서(자살률 26.7명) OECD 회원국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은 벗게 됐지만 외부적 요인으로 순위만 바뀌었을 뿐 상황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네트워크를 통한 자살예방 활성화’를 주제로 발제한 한국생명의전화(이사장:이성희 목사) 하상훈 원장은 “우리나라의 자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부의 역할만으론 한계가 있다. 그동안 자살예방에 힘써왔던 민간단체의 자발적 동력, 전문성,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또 “국가에서 자살예방 관련 정책을 세워도 현장에 피부로 느껴지기까진 너무나도 먼 거리가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정부와 현장의 간극을 줄이고 정부 정책을 지역사회에 효과적으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민관 네트워크가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관 네트워크가 단계적으로 시행할 자살예방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하 원장은 △자살예방 교육 확산 △언론의 자살보도 모니터링 △자살 유가족 지원 △조사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 △자살예방 우수사례 발굴 및 모델화 △생명존중 문화조성 네트워크 확산을 이뤄가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자살예방은 반드시 할 수 있으며 ‘승리할 수 있는 전쟁’이다. 이런 확신과 희망을 갖고 자살예방을 위해 함께 힘쓰자”고 당부했다.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국가 자살예방 실천전략’을 주제로 발제한 박지영 교수(상지대 사회복지학)는 성공적인 민관협력의 모델로 일본의 자살예방 종합대책을 소개하면서 “일본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기업뿐 아니라 국민의 역할까지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으며 현장에 초점을 맞춘 실천적 지원에 초점을 뒀다”고 분석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민관 간 역할과 재정구조가 상당히 모호해 지속가능성이 취약하다. 또 현장과 괴리된 이중적 협력체계로 정책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정부와 민간이 각각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디에 강점이 있는지를 철저히 분석해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이날 워크숍에서는 한국자살예방협회 오강섭 회장, 한성열 교수(고려대)의 발제가 있었으며 한국생명의전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한국자살예방협회, 불교상담개발원, 성북구자살예방센터 등 단체의 사업 소개가 이어졌다.

한편,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는 자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36개 단체들이 모인 협의체로 기독교계 단체로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생명의전화가 참여하고 있다.

올해 5월 첫 출범한 이후 한국생명의전화가 위탁 운영을 맡아 한 달 간격으로 자살예방 정책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이어왔으며 워크숍을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