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 55% “개헌 필요하다” 지지 입장
상태바
기독교인 55% “개헌 필요하다” 지지 입장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8.03.28 09: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난 26일 개헌안 국회에 송부
6·13 지방선거·국민투표 동시 실시 여부 관심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개신교인 55%는 지지입장을 밝혔다. 6.13지방선거와 개헌국민투표 동시 실시에 대해서는 이견이 더 많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헌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오는 6.13 지방선거와 함께 국민투표가 치러질지 여부에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 만큼, 실제 국민투표까지 이어지려면 난항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개헌안에 대한 기독교계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일단 지금까지 각종 여론조사에 나타나는 국민 여론은 개헌안에 대해 찬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개헌안 내용이 처음 공개된 지난 21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전국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개헌안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찬성 반응이 59.6%, 반대한다가 28.7%로 조사됐다. 

개헌 추진에 대해 기독교인들도 상당히 긍정적이라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김영주 목사)이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7일까지 서울 및 16개 시도 만 20~69세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을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표본오차는 95% 기준 ±3.1% 수준)에 따르면, 개헌 필요성에 대해 개신교인 중 찬성이 55.8%, 비개신교인은 65%로 절반 이상이 개헌에 대해 공감을 갖고 있었다.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간 차이는 9.2%였다. 

결과에서 나타나듯 헌법 개정에 대해 개신교인이 비개신교인에 비해 상대적으로는 미온적이었지만, 찬성 비율은 반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개헌 필요성에 대해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지 않다’는 개신교인은 각각 6.5%, 2.5%, 비개신교인은 3.5%, 1%로 ‘보통이다’를 제외하면 개헌에 반대하는 응답자는 매우 적은 편이었다. 

개헌 시기를 묻는 질문에 있어서는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개신교인 35.2%, 비개신교인 41.9%로 각각 1위를 차지했지만, 2020년 총선 이전, 총선, 2022년 대선 이전, 대선에서 개헌 투표가 진행돼야 한다는 비율도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에게 적지 않은 분포를 나타냈다. 전체적으로 동시실시보다 다른 의견이 많은 결과라 할 수 있다. 

청와대가 최근 공개한 대통령 개헌안에서는 통치구조 방향을 ‘4년 연임제’로 제안했지만, 설문조사에서 개신교인 42%, 비개신교인 55%가 ‘4년 중임제’를 선택했다. 통치구조에 있어서는 13% 격차가 눈에 띈다. 

개헌범위에 통치구조뿐 아니라 기본권 등 다른 조항들도 수정해야 한다는 이른 바 포괄개헌에 대한 지지비율은 개신교인 56%, 비개신교인 69%로 확인됐다. 

기사연 박재형 연구실장은 “개헌에 대해 전반적 인식에 있어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간 큰 차이가 없음을 보여준다”면서 “개신교인 여부와 상관없이 국민 중 다수가 개헌에 찬성한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개신교인이 비개신교에 비해 비교적 개헌에 대한 적극성이 덜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후속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6·13 지방선거와 국민투표 동시 실시에 대한 국민 여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지만, 진보와 보수, 여야 정당 간에도 신중론에 대한 견해도 비중있게 제시되는 점도 이목을 끈다. 

한신대 강원돈 교수는 “제10차 헌법개정 논의에는 민중이 참여하고 동의하는 절차에 따라 국민투표에 회부되어야 한다”면서 “기득권 정치세력들을 중심으로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뜻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동성애·동성혼 개헌반대 국민연합 사무총장 김영길 목사는 “국민적 논의를 모으기도 부족한 시간 동안 특정단체를 중심으로 의견을 수렴해 졸속개헌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면서 “개정헌법은 분명한 도덕적 가치를 기반해 국민들의 합의를 도출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직 예수 2018-03-28 13:04:37
온 국민이 에이즈에 걸릴때까지?

왜??

왜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죠?

왜 아무도 매년 1000명이상씩 에이즈에 걸리고있는 현실에대해
알리려하지않고 책임지려고도 하지않죠?

그 피해는 누가 보고있는데요?

국민이?

아니면 에이즈에걸린 사람이요?

여당은 뭐하는거죠?

문재인대통령은 뭐하시죠?

박원순시장은

왜 아무런 대책이 없죠?

정말 국민의 생명을 존중하는 정부인가요?

동성애 인권보도준칙 아시나요?

왜 국민들의 알권리를 통제하나요?

무엇이 국민들의 생명보다 중요한가요?

https://goo.gl/tYvFLA

주사랑 2018-03-28 13:02:58
예수천국 불신지옥

문재인대통령 더불어민주당과
동성애합법화세력들어라

동성애는 하나님앞에서 가증과 음란한 행위다

양성평등->성평등(동성애개헌) 하지마라

동성애반대가 왜 벌금과 징역이냐?
이게 나라냐?

동성애반대하는 국민들 다 죽일거냐?

국민들의 입을 막고 사상과 종교의 자유를 빼앗는
동성애개헌 차별금지법 반대한다

동성애로 매년 천명이상 에이즈에 걸린다

문재인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동성애개헌 폐기하고

중국발 미세먼지 대책이나 세워라!!
미세먼지로 다 죽겠다

하나님앞에 회개하고
대한민국국민들께 무릎꿇고 사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