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한교연, ‘한기연’ 창립총회 준비 착수
상태바
한교총-한교연, ‘한기연’ 창립총회 준비 착수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7.07.24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측, 최근 대표양측 6인위원회 구성 협상 시작…창립총회보다 실무협상 관건

8월 1일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될 예정인 가칭 '한국기독교연합회' 창립총회를 앞두고, 한국교회총연합회(한국교회교단장회의)와 한국교회연합이 본격적인 총회 준비에 들어갔다.

우선 양측은 실무추진 대표 각 3명씩 선정해 6인위원회를 구성하고 25일 첫 모임을 가졌다.

먼저 한교연이 지난 20일 긴급임원회를 개최하고 정서영 대표회장이 추천한 예장통합 고시영 목사, 예장 개혁개신 황인찬 목사, 예성 석광근 목사를 선임했다. 임원회는 “한국교회 통합을 적극 추진한다”는 의지를 확인하고, 한기연 참여 여부를 공식 결정하기 위해 27일 임시실행위원회와 임시총회를 소집했다.

이날 임원회에서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과 통합도 포기하지 추진하겠다"는 원칙도 확인했다. 한교연 관계자는 “한기총과 통합 추진은 교단장회의와 합의하기 이전부터 추진돼온 사안으로 한기총이 임시총회를 개최해 새 대표회장이 선출 정상화 된다면 협상을 재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법원은 곽종훈 대표회장 직무대행이 신청한 임시총회 개최 요청을 받아들여 8월 24일 총회를 열도록 허락했다.

한국교회교단장회의 역시 지난 24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임시회의를 개최하고 실무대표 3인을 선정했다. 예장 통합 이성희 목사, 예장 합동 김선규 목사,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 3인에게 창립총회와 실무협상에 대한 권한을 위임했다.

교단장회의 22개 교단 중 이미 한교총 가입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는 15개 교단 외에 더 많은 교단들이 새 단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로 했다.

양측 합의에 따라 한기연은 2011년 한기총 7·7 개혁정관을 기본으로 운영하되 1천교회 이상 교단장 중심의 상임회장단을 구성해 향후 5년간 대표로 추대하게 된다. 법인은 한교연 등록법인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새 단체에 대한 구체적인 협상에 들어갈 경우 상당한 진통도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논의과정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한기연 창립 자체가 무산되거나 창립을 선언했지만 표류할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도 내놓고 있다.

오는 9월 임기가 끝나는 주요 교단장들의 의지와, 지난 1월 출범한 한교총에 공을 들여온 총무단과 견해차가 파악되고 있다. 특히 총무들은 한교연 법인에 대한 명칭과 정관 변경, 직원승계 문제 등 민감한 사항이 먼저 정리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총무단은 단체 창립 이후 실무협상이 중단될 경우 한교총 자체의 존재감이 상실될 것에 대해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19일에는 ‘가칭)한국교회총연합회’ 이름으로 한교연측에 7개 항으로 구성된 의견서를 보내기도 했다. 주로 총무단 견해가 반영된 것으로 문서에서는 “통합은 새로운 단체의 창립을 분명히 한다. 한교연이 갖고 있는 자산과 부채, 직원들에 관한 문제를 원만히 선 처리해 새 단체 출범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해당문서에 대해 기침 유관재 총회장(대변인)은 합동, 통합, 감리회 교단장들에게 보고된 후 전달된 내용이라고 확인해 주었다. 하지만 한교연은 긴급임원회에서 관련 내용을 다뤘지만 공문서로 요건을 갖추지 못한 문서라고 판단하고 정식안건으로 다루지 않았다.

한교연 모 상임회장은 “직인도 없는 문서를 뜬금없이 한교연에 보낸 저의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교단장보다 총무단들이 어깃장을 놓는 것 아니겠댜”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이번 공문서 사건은 단체 창립을 앞두고 양측 내부에서 흐르는 미묘한 신경전이 밖으로 드러난 셈이 됐다. 한교연 내부에서도 대형교단 중심의 단체운영이 예상되는 데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결국 8월 1일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한기연이 새 연합기관으로 역할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신뢰가 깨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해 보인다. 쟁점사항에 대한 해법을 찾을지 여부가 가장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