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들 "이단 특별사면 결의, 재심지침 위반"
상태바
신학자들 "이단 특별사면 결의, 재심지침 위반"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6.09.20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기자회견 열고 취소 요구...증경총회장단도 반대
임원회, 21일 오후 공식입장 논의... 취소수용 여부 관건
▲ 전국 신학대학 교수들이 지난 20일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통합총회 임원회의 특별사면 결의의 취소를 촉구했다. 교단 산하 7개 신학교 114명 교수들의 참여하는 반대 성명서와 다른 신학교 79명이 참여한 성명서가 함께 발표됐다.

예장 통합총회 임원회가 이단 관련 인사들을 특별사면한 것을 두고 교단 안팎에서 거세게 반발이 일고 있다. 오는 26일 개막하는 총회 현장에서 채영남 총회장을 탄핵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들려오고 있다.

급기야 지난 20일에는 증경총회장단이 긴급회동을 갖고, 채영남 총회장에게 특별사면 취소를 요구하기까지 했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증경총회장은 “전 총회장 전원이 이번 특별사면은 안 되다고 강하게 의견을 피력했다. 결국 채 총회장이 취소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또 “오는 제101회 정기총회 개회가 어려울 수 있다면 특별사면 보고 자체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가 상당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후 채 총회장은 곧바로 관련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21일 오후 긴급임원회를 소집해 임원회 차원의 공식입장을 밝히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날 오후 신학대학 교수들이 특별사면 결의 취소를 요구하며 열기로 한 기자회견은 이같은 소식이 전해졌지만 강행됐다. 결과가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명확한 반대의지를 표명하기 위해서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예장 통합총회 산하 7개 인준 신학교 114명이 참여하는 반대 성명서가 발표돼 분위기가 심상치 않음을 나타냈다.

장신대와 서울장신대, 부산장신대, 호남신대 등 신학교 교수들은 반대 성명서에서 “교단의 교리적 정통성과 교단의 질서를 크게 훼손한 임원회의 특별사면 결의를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번 결의는 이단사이비 재심 지침 절차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교수들은 “당사자의 각서 및 사과문에는 이단 교리 철회 언급이 없거나 미흡하다”면서 “특별사면 이후 2년간 재교육과 신앙검증 절차를 밟도록 한 것은 일의 선후를 무시한 상식 이하의 처사”라고 강경한 목소리를 냈다.

아울러 통합총회 이외의 다른 학교 출신의 신학교수 79명도 ‘무분별한 이단해제를 우려하는 전국 신학교수들 일동’ 이름으로 사면 철회를 촉구했다.

교수들은 “4개 이단에 대한 사명 공표는 전체 한국교회와 신학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면서 “어느 한 교단의 총회 임원회에서 졸속으로 결정할 사항이 아니라 각 교단의 신학위원회와 이대위의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야 할 중차대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미 추석 명절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반대 여론이 갈수록 거세져 왔었다. 지난 17일 서울남노회는 “이단은 사면대상이 해제대상이라 생각하기에 특별사면은 원천무효임을 선언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19일 평양남노회도 총회장 앞으로 공개질의서를 보내고 “이단해지는 반드시 이단사이비대책위가 정한 복수의 전문신학자들로 하여금 공정하게 연구하고 총회 권위로 결정해야 한다. 이단해지를 위해 어떤 학자들이 참여했고 연구결과가 무엇인지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총회 이단상담사 1기 수료자들도 “자칫 화해라는 이름으로 선포된 이단 관련자들의 사면은 한국교회와 연합은 물론 총회적으로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 우리가 이단으로 규정했으니 우리가 사면하면 된다는 논리는 한국교회를 무시하고 기만하는 행위이며 자칫 우리 통합교단이 이단 옹호 교단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단법인 한국교회연합의 바른신앙수호위원회(위원장:황인찬 목사)도 “확실한 신학적 규명과 검증도 없이 각서나 사과문 하나로 정치적 사면을 단행한 것은 상식적이지 않은 처사”라고 규정하고 “총회장 채영남 목사와 특별사면위원장 이정환 목사를 이단 연루자 및 이단옹호자로 간주하겠다”며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이 같은 동향과 관련해 채 총회장과 이정환 특별사면위원장은 지난 19일 해명서를 발표하고 유감을 표명했다. 해명서에서는 “총회는 이단 관련 교회나 개인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회개하며 용서를 구하는 자들 중 엄정한 심사를 통해 사면한 것이다. 그러나 사면 반대하는 사람들은 총회가 이단을 해지했다고 오해,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특별사면이 이단사이비 재심지침을 위반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해 “제100회기 총회 특별사면은 이단문제를 철회한 것이 아니며 현 단계에서 잘못을 용서한 상태이다. 이단문제에서 완전해 지려면 복권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19일 발표된 해명서와 21일 긴급임원회에서 정리될 내용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