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특사위, 이대위 넘고 이단해제 하나?
상태바
통합 특사위, 이대위 넘고 이단해제 하나?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6.07.2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최종모임에서 결론, 임원회에 보고…이단해제 경우 부담 커

지난해 9월 설치된 예장 통합총회(총회장:채영남 목사) 특별사면위원회(위원장:김규 목사)가 오는 28일 마지막 회의를 개최하고 사면대상을 최종 확정지을 전망이다. 교단 안팎의 이목은 재심대상이 된 10곳의 이단 관련 단체와 인사들에 대해 특사위가 과연 어떤 결론을 내릴지에 집중돼 있다.

‘주님 우리로 화해하게 하소서’를 제100회기 총회 주제로 정한 통합총회가 교단 역사에서 징계를 받은 인물들에게 사면복권할 기회를 마련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이단 관련 단체와 인물, 이단옹호언론으로 규정된 바 있는 사례들이 사면복권 신청자로 접수되면서 논란이 거세게 일었다. 특사위에 따르면 사면신청 최종접수 결과 100건이 넘는 신청이 들어왔으며, 이 가운데 이단관련 신청이 11건, 이중 10건에 대한 심사가 얼마 전까지 진행됐다.

그런데 최근 특사위 전문위원들이 검토한 연구보고서가 외부에 유출되면서 논란은 더 크게 확산되는 분위기다.

연구보고서는 10건 중 7건에 대해 이단해제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이단성이 발견되지 않는다’, ‘총회에서 지도하는 조건으로 사면하는 것이 유익하다’, ‘이단으로 정죄할 이유를 찾지 못하였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사위 관계자는 유출된 문건에 대해 확인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문서내용이 만약 사실이라면 통합총회가 여타의 다른 교단으로부터 비난을 사기에 충분해 보인다. 이단문제는 단순히 통합총회만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단해제와 관련해 타교단과 협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또 문제는 심사를 시작하는 초기부터 제기됐던 부분. 특사위가 이단해제 결정기구가 될 수 있느냐는 점이다. 통합총회 내에는 이단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위원장:최성광 목사)가 공식기구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고려해 특사위는 이대위에 이단 관련 10건에 대한 질의서와 답변서, 면담내용 등에 대한 자료검토를 요청하기도 했고, 이대위는 이달 중순 최종 검토결과를 특사위에 전달했다. 그런데 이대위의 결과는 특사위 전문위원 연구보고서와는 방향이 크게 엇갈렸다.

이대위는 10건 중 7건에 대해 ‘사면불가’ 또는 ‘좀 더 연구가 필요’, 3건에 대해서는 ‘위원회가 재심 중이라 연구가 필요’라고 결론을 내리면서 이단해제 문제에 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특사위가 이대위의 검토의견을 28일 최종회의 어떻게 반영할지가 관심사지만, 그간 두 기구 간 기본입장을 보면 험로가 예상된다.

이대위는 9월 열리는 제101회 정기총회에서 결의한 후 사면을 선포하는 것이 적법한 절차라고 사면위에 공식입장을 전달했다. 노회 가운데는 서울남노회(노회장:이정달 목사)가 총회 결의 후 선포해야 한다는 공문을 특사위에 전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특사위 생각은 다른 것 같다. 특사위원장 김규 목사는 “지난해 교단 정기총회에서 권한을 위임했기 때문에 특별사면위가 위임받은 바에 따라 판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기 이정환 목사 역시 “이대위가 보내온 검토결과는 참고사항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통합총회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특사위의 심사결과는 총회 임원회에 보고되며 8월 열릴 임원회에서 처리 여부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만약 특사위가 대부분 이단해제 쪽으로 판단이 기울 경우 채영남 총회장을 비롯한 임원회가 져야 할 부담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실제 통합총회 외부에서는 이단 해제 문제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는 견해들이 발표된 바 있다. 통합총회가 가입돼 있는 사단법인 한국교회연합 바른신앙수호위원회(위원장:황인찬 목사)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이단사이비 규정은 정치적 해벌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타 교단과 논의없이 해별할 경우 혼란과 갈등이 초래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기독교이단대책협회(대표회장 백남선 목사),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회장 김순관 목사)을 비롯해 미주 14개 한인 기독교연합회 역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이단 사면정책의 철회를 요구했다.

단체들은 “이단사이비 문제는 해외한인교회들에게까지도 직간접적으로 큰 파문을 끼치는 중대 사안”이라며 “통합이 설령 그들을 사면한다고 해도 납득할만한 내용이 없으면 다른 한국 내 교단들과 해외한인교계에서는 여전히 이단사이비 호칭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