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은 인성이고, 인성은 실력이다”
상태바
“영성은 인성이고, 인성은 실력이다”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5.11.1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대학교·백석문화대학교 ‘백석 PIPES 인성 Festival’ 개최

11월 9일-12일 인성개발원 주최

▲ 개막식 테이브 컷팅을 통해 백석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교의 본격적인 인성교육의 문을 여는 장면이다.

백석대학교(총장:최갑종)와 백석문화대학교(총장:김영식) 인성개발원이 주관한 ‘백석 PIPES 인성 Festival’이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백석대학교 예루살렘 광장에서 열리고 있다.

백석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교 총장과 주요 보직자들이 개막 행사 테이프 컷팅식에 참석하여 양 대학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문을 활짝 얼었다.

그동안 인성개발원(원장:이계능)에서는 양 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백석인증제(Baekseok Certification System)를 운영하여 전인성(The whole personality)인 PIPES(Philosophy, Intellectuality, Physicality, Emotionality, Sociality)을 기반으로 교육(Education), 훈련(Training), 실천(Practice)의 교육과정으로 인성개발을 도모해 왔다.

▲자신의 인성을 측정하고 상담 받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이다.

인성교육의 사회적인 관심이 무르익는 인성교육법령의 제정(2015.1.20)과 시행(2015.7.21) 시점에 백석인들에게 본격적인 인성교육의 포문을 열기 위한 일환으로 개인별 통합적 그리고 분야별 인성 검사와 이를 통한 인성개발 방법 상담 등 인성이 무엇인지 선도하고 홍보하기 위한 자리인 것.

인성 Festival은 총 8개 부스가 설치되어 있다. 각 부스에서는 PIPES인성분석(Persoanlity Analysis), 파트너십(Partnership), 리더십(Leadership), 갈등관리(Conflict Management), 소통(Communicaton), 팔로워십(Followership), 관계매너(Relational Manners) 등의 주제로 측정 및 상담을 통해 자신의 성향을 이해하고, 인성이 실력이 되도록 인성개발 방향 등을 상담받을 수 있다.

‘인성 Festival’ 부스에는 매일 700~1,000여 명의 재학생들이 참여하여 인성분석과 각 영역별 측정을 받고, 인성에 대한 인식의 전환 및 교육의 필요성을 체험하고 있다.

▲이계능 원장이 학생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인성개발원 이계능 원장은 개회식 기도를 통해 “인간의 참 인성은 마음에 예수님을 모시고 그분의 인격으로 살 때 삶 속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입으며 살 수 있는 크신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것”이라고 고백했다.

참석자들은 그리스도 예수가 사람의 인격 가운데 없어서 제 갈 길로 가다가 죄와 사망의 늪에 빠져 고통하는 이 시대에 백석학원을 통해 영적생명을 소유한 영성이 인성으로, 인성이 삶속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입는 사랑임을 가르쳐 주시고자 하는 사명을 더욱 붙잡을 것을 다짐했다.

또한 이제 때가 차매 그 빛을 드러내시기 위하여 인성 Festival을 통해 구체적으로 행하시고 계시며, 이제 대학의 리더자들을 모시고 그 문을 열고, 그 길을 열어, 주께서 그 뜻을 나타내시어 행하시도록 문을 열겠다고 고백했다.

끝으로 이러한 영성이 인성이고, 인성이 실력이 되는 교육으로 구조개혁의 환경 속에서도 대학이 하나님의 사명을 잘 받들어서 세상 대학 가운데 우뚝 서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복된 대학되게 하실 줄 믿고, 주께서 함께 해 주실 줄 믿는 서원으로 기도를 마쳤다.

인성은 영성이 삶 속에서 드러나 실천되는 생활 속의 신앙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영성은 인성이 되어 실천되는 생활의 현장이기 때문에 특별히 영적생명을 소유한 사람다운 사람 양성을 위해 부르심을 받은 백석학원은 이러한 인성교육을 통해 하나님의 부르신 사명을 이루는 내적소명 감당으로 안과 밖의 모든 요구들을 흡족하게 하여 하나님께 사랑받고 그리고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 학원으로 더욱 성장하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백석문화대학교의 경우 백석인증제의 인성교육을 통해 수많은 재학생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됐고, 백석인성교육론이 교양필수로 자리매김하게 되면서 2014년 9월 NCS에 기반한 ‘PIPES 교육캠프’ 비교 프로그램이 교육부 주관 전문대학 특성화 육성사업으로 선정되고 백석인성교육론은 1학점에 2학점의 교양필수과목이 되는 등 안과 밖으로 사랑받고 있음을 나타내 주었다.

4년제 대학의 경우 인성교육에서 다른 대학들이 더욱 앞장서고 있는 현시점에서 열린 ‘제1회 인성 Festival’을 통해 대학 내에서의 인성교육과 이에 대한 인식과 관심의 확대로 대한민국 인성교육의 중심지로 백석학원이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