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변화시키는 설교를 하십니까"
상태바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를 하십니까"
  • 승인 2003.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의 설교는 사람들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상도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해 ‘그렇다’고 확실한 대답을 할 수 없다면 새들백교회 설교 세미나에 참가해 보면 어떨까?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새들백교회 설교 세미나’가 한국에서 열린다. 매년 5월 미국의 새들백교회에서 개최되는 설교 세미나는 미국 목회자들에게 가장 주목받는 세미나 중 하나로 한국에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국제제자훈련원(원장:옥한흠목사 02-3479-7681)이 주최한다.

세미나는 오는 27일과 28일 양일간 사랑의교회에서 열리며 톰 할러데이목사(새들백교회 교육 담당)와 켈리 슈크목사(우들랜드 펠로십교회 담임)가 강사로 참여해 현지 세미나와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한다.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 - 신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것들’을 주제로, 성경의 진리와 성도들의 삶을 연결시키는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제공하게 되며, 신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살아있는 생생한 내용을 전달해 목회자들이 성도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를 하게 돕는다.

세미나에서는 △설교의 목적 △어떻게 메시지를 만들 것인가? △삶을 변화시키는 커뮤니케이션 방법 △자료수집과 분류에 관한 노하우 △다른 많은 노하우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릭 워렌의 명쾌하고 필요중심적인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의 노하우와 복음을 타협함 없이 현대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원리와 방법을 배우는 것은 물론 지난 99년 이후 업그레이드된 새들백교회의 사역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릭 워렌 목사의 CRAFT 설교기법은 1단계 - 자료에 대한 수집과 분류, 2단계 - 조사와 반영, 3단계 - 적용과 정리, 4단계 - 스타일에 대한 정리와 맛내기, 5단계 - 다듬고 종합하기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세미나와 관련 옥한흠목사는 “사람들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성도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자가 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접근방법과 전략, 기술들을 개발하도록 도우는 것은 물론 교회의 크기나 교단, 문화적인 차이를 넘어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종은기자(jekong@ucn.co.kr) '한국적 개척 교회 모델' 제시 한국의 개척 교회에 대한 실태를 조사한 연구결과가 발표된다. 교회성장연구소(소장:명성훈목사)가 국내 6개 주요 교단의 개척 교회를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한 결과를 오는 16일 오전 10시 여의도순복음교회 제2 교육관에서 개최되는 ‘개척 교회 포럼’에서 발표, 한국 교회의 개척 교회의 성장전략을 강구하게 된다.

이날 개최되는 포럼에서는 설문을 통해 조사된 개척 교회에 대한 기초·심층분석을 통해 한국의 개척 교회에 대한 다각적이고 입체적인 진단을 실시하게 된다.

포럼에서는 명성훈목사가 연구보고서를 발표하게 되며, 박창현교수(감신대)가 ‘한국교회 개척방식의 문제점과 대안’, 김종포목사(아름다운교회)가 ‘교회 개척과 멘토링 사역’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게 된다. 또한 이일성목사(새시대순복음교회)가 ‘개척 교회 모델 발표’를 주제로 한국적 개척 교회 모델을 제시한다.

교회성장연구소가 실시한 이번 설문은 창립 10주년을 맞아 개척 교회 목회자들의 목회 실태와 그들의 애로사항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것으로, 한국적 상황에서의 개척 교회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다. 베델성서 전국순회 한국베델성서연구원(원장:이홍열목사)이 1월과 2월 두 달 간 인천·광주·제주·울산지역 등 4개 지역을 순회하며 ‘베델성서연구 강습회’를 개최한다. 이번 강습회는 각 지역의 목회자와 성도들을 대상으로 성서편과 생활편을 강의하게 되며 4박5일 일정으로 실시된다.

인천지역 강습회는 6일부터 10일까지 남동구 간석동에 위치한 갤럭시호텔에서 열리며, 6~8일에는 성서편, 9~10일에는 생활편이 강의된다. 광주지역은 13일부터 17일까지 동구 불로동에 위치한 광주 그랜드관광호텔에서 열리며, 13~15일은 성서편, 16~17일은 생활편을 강의한다.

제주지역은 2월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 기독교선교회관에서 열리며, 10~12일은 성서편, 13~14일은 생활편을 강의한다. 울산지역은 2월24일부터 28일까지 남구 삼산동에 있는 롯데호텔 울산에서 열리며, 24~26일은 성서편, 27~28일은 생활편이 각각 강의된다. 베델성서는 1974년부터 28년 동안 성서연구프로그램을 공급해 왔다. TEE 성경공부세미나 제자훈련, 소그룹, 교육목회, 셀목회, 가정교회, 선교 등에 적용돼 그 탁월성을 인정받은 ‘TEE(Theological Education by Extension) 성경공부 세미나’가 오는 13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광주, 인천, 부산, 제주지역을 돌며 개최된다.

서울지역은 13일 서울 지구촌교회(조봉희목사), 광주지역은 오는 14일에 금호 화순리조트, 인전과 부천지역은 16일에 부천 등주교회, 제주지역은 17일에 이기풍선교기념관, 부산지역은 20일에 부산 호산나교회(최홍준목사)에서 각각 열린다.

김길목사(TEE 코리아 디렉터), 조봉희목사(TEE 코리아 한국 대표), 한순진목사(TEE 코리아 미주 대표), 김카렌선교사(런던 주재 이스라엘 선교사, TEE 코리아 유럽 대표) 등이 강의하게 된다.

TEE 세미나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깬 새로운 발상으로 환영받고 있으며, 제자훈련 후속 프로그램을 구상 중인 교회나 체계적인 성경공부를 필요로 하는 교회에 도입할 수 있는 최적의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1백여 국가에서 70여 개 언어로 번역돼 그 효과가 입증된 성경공부 프로그램으로, 파라처치운동이 아닌 교회 중심의 교재로 개발돼, 쉬운 접근방법과 흥미있는 진행이 강점이다. 프로그램어 된 교재로 접근이 쉽게 했고, 소그룹과 셀교회에 적합한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TEE가 교회에 적용될 경우 성도들이 전도를 하게 하며, 제자화를 위한 연속적 양육과 가르침이 가능하며, 사역훈련을 가능하게 하고, 일꾼 증식을 가져온다. 또한 지도자와 목자를 육성하고, 모든 성도가 사역에 참여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