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윤리성·탁월성으로 이웃사랑 실천해야
상태바
사회적 기업, 윤리성·탁월성으로 이웃사랑 실천해야
  • 운영자
  • 승인 2013.02.06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방섭 교수 (연세대학교)

경제민주화와 경제성장 두 단어가 최근 사회 ‘화두’로 다시 등장했다. 이에 따라 사회 각계각층의 노력과 관심도 자연스럽게 양극화 문제 해결과 성장동력 확보에 맞춰져 있다. 이와 관련 사단법인 기독경영연구원은 최근 ‘경제민주화와 기독경영’을 주제로 제3회 연구위원회 세미나를 열고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세미나를 통해 제시된 경제민주화에 대한 신학적ㆍ경영학적 관점을 발췌해 실었다. <편집자 주>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와 목적을 달성하는 기업이다. 따라서 기업으로서 영리활동을 하지만 그 목적은 지역 개발 및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사회적 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특성과 경영적 특성을 모두 갖고, 이를 통해 서로 상충되는 가치로 여겨지던 두 가치, 즉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모두 실현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독경영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적 기업은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하나님의 백성은 가난한 자를 돌볼 책임이 있으며, 사회적 기업은 이를 기업경영이라는 세상적 수단을 사용해 달성하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이 추구하는 가장 큰 사회적 가치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그를 통한 빈곤 해결임을 고려할 때 사회적 기업은 하나님의 정의를 실천하는 것이며,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의 경영도 기업경영의 원리에 따라 합리적인 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영리기업과는 달리 사회적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는 점을 고려하다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미시적인 실행방식도 영리기업과는 달라야 할 것이다. 즉 사회적 기업의 경영은 경제적 효율성 중심이 아닌 공동체적 가치 중심으로 시행될 필요가 있다.

사회적 기업은 경제적 생존의 제약조건 내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우선한다는 점에서 이윤창출을 우선으로 하는 영리기업과는 다른 것이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사회적 기업은 영리기업보다 기독경영 원리의 적용이 훨씬 더 요구는 분야라 할 수 있다. 기독경영의 관점으로 볼 때 기업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 사람들이 역량과 자원을 청지기적으로 활용하여 가치창출을 통해 하나님과 사람을 섬기는 공동체인데, 사회적 기업은 이러한 기업의 정의에 가장 적합하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창출과 경제적 가치창출을 모두 달성해야 한다(사회적 가치창출이란 사회적 갈등과 부조리 해결, 빈곤 및 질병퇴치, 일자리 창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 창출 등을 의미한다. 경제적 가치창출이란 혁신적 기업가 정신, 전략적 사고, 효율적 의사결정, 고객 지향적 가치 창출, 목표관리, 성과관리, 인사관리 등의 경영방식을 통한 재무적 성과 창출이다).

사회적 기업이 공동체적 가치에 근거한 경영방식을 도입하면서도 경쟁력을 갖춘 수익모델을 구축해 재무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독 경영에서 요구하는 경영의 윤리성과 탁월성을 모두 갖춰야 한다.

경영의 윤리성과 탁월성을 모두 달성하는 출발점은 종업원 관리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약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그들이 한 인간으로서 행복과 보람을 느끼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종업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그 자체로 하나님의 창조사역에 동참하는 것이며, 종업원에게 자신의 달란트를 바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성경적 관점에 따라 종업원을 죄의 속성을 벗어나 성숙한 존재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바라봐야 한다. 종업원들을 통제 대상이 아닌 자율적 존재로 바라보고, 착취의 대상이 아닌 개발의 대상으로 바라보며, 단기적 관심이 아닌 장기적 관점을 지닌 존재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종업원들이 인격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되고,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역량을 개발하며, 보다 자율적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그들에게 경험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기독경영의 관점으로 볼 때 경영의 윤리성은 탁월성을 담보한다.

이에 반해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이타적 욕구를 지니고 있는 동시에 사업을 성공적으로 일궈내겠다는 사업적 욕심을 지닌 사람이다.

이는 서번트 리더가 모순된 두 특성을 지닌 것, 즉 남을 섬기고자 하는 욕구와 리더가 되고자 하는 욕구를 모두 지닌 존재인 것과 비교될 수 있다. 그런데 서번트 리더의 핵심은 리더가 아닌 먼저 서번트가 되는 것에 있다. 즉 서번트 리더란 섬기고자 하는 욕구가 우선적인 사람이며, 그런 사람이 서번트 리더로서의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