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가 부실한 리더십은 무너진다”
상태바
“기초가 부실한 리더십은 무너진다”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2.08.28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을 위한 ‘목회자 리더십론’

조성종 지음 / kmc / 17,000원

목회자들의 최대 관심사, ‘리더십’. 더 구체적으로는 성경적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크다. 하지만 리더십에 대한 개념이 쉽게 정리되거나 형성되지 않는 것이 현실. 기초가 부실한 리더십은 쉽게 무너져 버리고 만다. 많은 목회자들이 이런 현실의 벽에 부딪쳐 좌절한다.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을 위한 목회자 리더십론’은 이런 목회자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 조성종 목사는 “성경에 나오는 단편적인 리더십의 형태만을 가지고는 제대로 된 목회자 리더십을 발휘할 수 없다”고 말한다. “리더십이 발휘되기까지 그 기본이 되는 많은 이론적인 토대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다. 그리고 이런 이유로 많은 목회자들이 이론에만 강한 목회자 혹은 이론적 이해가 없는 제왕적 카리스마를 리더십으로 착각하는 오류에 빠지기도 했다.

필자는 20년 전 상계경신교회를 개척해 어느 교회보다 건강한 교회로 성장시켜 온 목회자. “그동안 개척한 교회에서 목회하면서 리더십의 목회 실천적인 면을 경험했고, 학교에서 교수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전방향적인 목회자 리더십의 필요성을 깨달았다”는 조 목사는 목회 경험만큼 많은 기간을 대학 강단에서 리더십을 강의했다. 경민대학교와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20여 년 동안 리더십을 강의하면서 성경적인 리더십의 이론 뿐 아니라 성경적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사회과학적인 리더십의 주변 분야의 이론을 정리했다.

이번에 발간된 책은 개정판. 초판 당시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목회자료 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았던 책이다. 이 책에서는 최근의 경영학, 조직학, 행정학, 교육학 등에서 연구된 리더십 이론을 신학적 틀에 맞게 재조명해 목회자 리더십을 규명했다.

전체 4부로 꾸며졌고, 1부 ‘리더십의 일반적 이해’에서는 현재까지 발전해 온 리더십의 이론과 그 이론의 발전 과정과 현대 리더십의 이론을 포괄적으로 정리했다. 2부 ‘리더십과 사회과학’에서는 팔로어십과 멘토링, 임파워먼트의 리더십과 함께 적용되는 주제들과 서번트 리더십이 발휘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서비스와 서비스 리더십이 소개된다. 3부 ‘목회자 리더십의 이해’에서는 모세에서부터 예수 그리스도에 이르기까지 성경 속의 리더십을 살펴보았고, 4부 ‘목회자 리더십과 실천적 목회’에서는 목회자 리더십이 발휘되는 실천적 목회 현장 속에서의 목회자 리더십을 살펴보면서, 리더십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 적용을 조화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