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사유화 반대” 교계 1인 시위 시작
상태바
“연세대 사유화 반대” 교계 1인 시위 시작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2.01.17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협 대책위, 법적대응 등 행동에 나서

한국기독교장로회 유정성 총회장이 지난 16일 광화문 광장 한복판에서 1인 시위에 나섰다.

교단을 대표하는 총회장이 1인 시위를 벌이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 연세대학교 법인 이사회의 기독교계 이사 삭제 결의에 항의하기 위해 행동에 나선 것이다.

▲ 연세대 법인의 기독교 이사 삭제 정관개정에 반대하는 네 개 교단이 지난 16일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1인 시위에 나섰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연세대 이사파송문제대책위원회는 이날 유정성 목사를 시작으로 매일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 1인 시위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후 교회협을 비롯한 연세대 동문회 등은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매일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만큼 사안이 중대하고 절박하다는 반증이다.

대책위원회는 이날 1인 시위 시작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연세대 이사회 정관 개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연세대 이사회는 그동안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 대한성공회 등 네 개 교단에서 한명씩 이사를 파송 받았다. 이들 네 개 교단은 연세대학교 설립과 발전에 기여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27일 연세대 법인 이사회는 정관개정을 통해 네 개 교단의 이사 파송 권한을 삭제했다. 특히 정관개정과 관련해서 설립자 자격을 지닌 교단들과 일체의 상의가 없었다. 또한 기장과 성공회의 파송 이사를 3년 이상 거부해 왔다. 기독교계 이사들을 배제한 가운데 이뤄진 정관개정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장 중요한 이사 구성에 관한 안건을 미리 고지하지 않고 즉석에서 기타 안건으로 처리했다”고 지적하고 “이번 정관 개정은 4개 교단이 가지고 있던 기독교계 인사에 대한 추천권을 박탈하고 이사회가 독점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또 교육과학기술부의 행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들은 “교과부는 10월 28일에 신청한 정관 개정 요청을 단 3일 만인 11월 1일에 즉각 승인해주었다”며 “평균 20일 정도 걸리는 개정 승인 기간과 뚜렷이 비교되며 내용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이처럼 빠른 승인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교회협의회 대책위는 정관을 원래대로 되돌려 놓을 것, 16년째 이사장을 맡고 있는 방우영 이사장 퇴진, 교육과학기술부의 정관 승인 취소와 사과 등을 요구했다. 교회협은 오는 19일 교단장 모임을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정관개정 무효확인 소송, 정관개정변경 인가처분 취소 청구소송 등을 제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