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대 뉴스(1) "한기총 파행" 교회 위기감 고조
상태바
2011년 10대 뉴스(1) "한기총 파행" 교회 위기감 고조
  • 운영자
  • 승인 2011.12.2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총 ‘해체운동’ 교회와 사회적 지지대 형성
무릎기도·이단 등 한기총 발 교계 혼란 무성

1. 일년 내내 한국 교회 뒤흔든 ‘한기총’
사회법이 만든 개혁정관 뒤엎으며 두 차례 파행

2011년 한국 교회를 대표하는 단어를 꼽으라면 단연 ‘한기총’일 것이다. 한기총은 지난 1월 열린 정기총회에서 3선에 성공한 길자연 대표회장의 인준을 거부하며 파행이 시작됐다. 이후 직무정지가처분과 총회결의무효 본안소송 등이 이어지고, 사회법이 직무대행을 내보내 ‘개혁’을 단행해야만 했다.

그러나 한기총은 극한 대립을 하던 이광선 전 회장과 길자연 현 회장의 화해 속내가 무엇인지 파악하기도 전에 개혁정관은 폐기됐고, 특정인을 대표회장으로 만들기 위한 작업들이 하나씩 불법적으로 진행되면서 ‘2차 파행’을 맞이하게 됐다.

한기총 문제가 한 풀 꺾인 지난 7월 법원이 파송한 김용호 직무대행은 ‘7.7 정관’을 통해 한기총 대표회장 순번제와 총회선출, 1년 단임, 공동회장 수의 축소 등 개혁의 초석을 마련했다. 가장 원했던 ‘당연직’ 폐지를 이뤄내지는 못했지만 절반의 개혁이라는 평가를 얻었다. 그러나 길자연 목사는 복귀 직후 가장 먼저 이 정관을 폐기하면서 “법원이 만들어 놓은 정관을 사용하는 것은 교회의 수치”라는 표현도 서슴지 않았다.

문제는 실행위원회를 통해 정관을 개정하는 과정에서 사전 담합과 실행위원 임의 교체, 불법 임원회 등의 논란이 제기됐고, 이어 한기총은 이단성 논란이 있는 인사들과 영합하면서 그 뜻에 반하는 인물들을 오히려 ‘이단’으로 규정하고, 조사하며 보복성 행정을 이어왔다는 지적이다. 지금도 계속되는 불법 논란으로 인해 한기총은 2차 법적 시비에 몰린 상황이다. 길자연 목사의 임기는 내년 1월 말로 끝난다. 하지만 한기총 내부 갈등이 이 때까지 사라질 지는 미지수다.

한 때, 한국 교회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꼽혔던 한기총은 이제 안타깝게도 한국 교회의 모든 문제를 대표하는 대명사로 불린다. 불행한 것은 한기총 사태가 1년 가까이 되풀이 되는 가운데, 아직도 한기총을 통한 ‘기득권’과 ‘명예’의 꿈이 남아 있다는 사실이다. 한기총의 개혁이 요원한 것은 바로 ‘성경’에서 해답을 찾지 않고, 세속적 가치에서 해법을 찾는 한국 교회의 어리석음 때문이다.

2. 지금도 전개되는 ‘한기총 해체운동’
한기총 해체를 넘어 한국교회 갱신 촉구


한기총 금권선거 사태로 올 초부터 촉발된 한기총 해체운동이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한기총 해체를 위한 금식기도회’까지 이어지는 등 연말까지 멈추지 않고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3월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공의정치실천연대 등 기독교 개혁 단체 및 개인들은 ‘한기총 개혁을 위한 기독인 네트워크’를 구성해 금권선거와 관련된 질의서를 한기총에 보내 성실한 답변을 요구했다. 그러나 답변을 거부 당한 이후 곧바로 ‘한기총 해체를 위한 기독인 네트워크’(이하 기독인네트워크)라는 이름으로 변경, 본격적으로 한기총 해체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4월 초에는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구, 인천 등지에서 한기총 해체를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며 한기총 해체의 필요성을 한국 교회와 사회 앞에 역설했으며, 한기총에 소속된 단체와 교단들을 중심으로 한기총 탈퇴를 지속적으로 촉구했다.

해체운동이 전개되면서 목회자 및 평신도, 전문인으로 구성된 100인이 ‘한기총 해체 선언문’을 발표하기에 이르렀고, 기독교사 100명과 대학생 701명도 한기총 해체를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하며 한기총 해체를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월드비전과 장기기증운동본부가 한기총을 탈퇴했고, 기아대책은 행정보류를 신청했다. 뿐만 아니라 한기총 가입 교단 산하 노회들은 지난 가을 총회에 한기총 개혁 및 탈퇴를 요구하는 헌의안을 상정하는 등 한기총 개혁을 강하게 촉구했다.

이에 각 교단은 총회 현장에서 ‘탈퇴’가 아닌 ‘보류’라는 다소 약한 결정을 내리긴 했지만 예장 고신총회는 ‘한기총탈퇴연구위원회’를 구성했으며, 합신총회도 한기총 탈퇴 문제를 치리협력위원회에 맡겨 연구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통합총회는 한기총 파송 총대들을 중심으로 내부적인 개혁을 도모하고, 7월 특별총회에서 결정한 정관을 지키지 않을 경우 행정보류까지 할 수 있다고 결정했다. 이와 함께 미래목회포럼도 지난 11월 한기총을 해체하고, 현직 총회장들을 중심으로 한 협의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하는 등 돈과 권력에 매몰돼 있는 한국 교회를 향해 철저한 회개와 갱신을 촉구했다.

3. 국가조찬기도 대통령 ‘무릎기도’ 파문
정치권과 불교계 “기독교계 오만하다”비판


올해 3월 3일 열린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대통령이 무릎을 꿇었다. 제43회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은 한기총 대표회장 길자연 목사의 인도에 따라 진행된 합심기도 시간에 “무릎 꿇고 기도하자”는 제안에 참석자들과 함께 무릎을 꿇었다. 역대 대통령 모두가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했지만 무릎 꿇고 기도한 대통령은 없었다. 이 때문에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특히 당시 길자연 목사는 한기총 대표회장 금권선거 논란으로 인해 자격 시비가 일고 있던 시점이어서 논란이 가중됐다. 정치권은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여당 한 국회의원은 “일국의 대통령을 무릎 꿇리는 건 예사롭지 않다”며 “개신교계가 지나치게 오만해졌다”고 기독교계로 화살을 돌렸다. 불교계도 즉각 “국격을 훼손시켰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교회언론회는 논평을 통해 “사회자의 인도에 따른 것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이 특별하지도 않다”며 “국가의 안위와 번영, 국민들의 행복과 국가의 평안을 간절히 바라는 대통령의 기도라면 이처럼 겸손하고 이보다 아름다운 모습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언론회는 또 대통령의 무릎 기도에 대해 “애국의 한 표현”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4. 대표적 기독교사학 ‘연세대’를 잃다
정관개정 통해 결별수순… 교계 반발 확산


올해 한국 교회가 잃어버린 가장 큰 아픔이 바로 연세대학교가 아닐까. 건학 126년 역사를 자랑하는 연세대는 대표적인 기독교 사학이었다. 수많은 기독교 인재를 배출하고, 병원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으로 질병을 치유하는 자랑스러운 선교 유산이기도 했다. 그런 연세대학교가 교계를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연세대는 지난 10월 27일 이사회를 통해 정관을 전격 개정했다. 이사 선임 규정 중 4개 교단(통합, 감리교, 기장, 성공회)이 이사를 파송하는 조항을 삭제한 것. 이미 지난 2008년부터 교단 파송 이사 배제 움직임을 보인 재단이사회는 기장과 성공회가 파송한 이사를 잇달아 거부하면서 탈 기독교 시도를 시작했다.

이사 결원이 있었지만 보충하지도 않았다. 이사회 구성 규정 24조 7-3항에서 “임원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2개월 이내에 이를 보충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3년 반이 넘도록 이를 지키지 않은 것이다.

이런 상황을 이미 신앙의 선조들은 예견했던 것 같다. 연세대는 정관 제25조 1항 임원 선임의 제한에서 “기독교 성경이 가르치는 기독교의 신앙생활을 하는 자”라고 명시했고, 이 조항은 개정 자체를 불가하게 만들었다. 또 이사수를 11명으로 하면서 교회 파송 이사가 항상 과반을 넘도록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하나씩 무너져 갔다.

이 소식이 알려진 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교단은 교육부와 연세대에 공문을 보내 정관 개정 불가와 반대의 입장을 표했지만 연대 이사회는 묵묵부답이다. 언더우드 일가와 신대원 동문회, 교목들까지 나서고 있지만 한번 바뀐 법을 돌리긴 어려울 듯하다. 연말까지 8개 교단이 목회서신을 발표하고 있지만 해결이 쉽지 않아 보인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이사회 석상에 기독교계 이사가 그것도 ‘목사’가 2명이나 있었지만 ‘만장일치’로 개정이 진행됐다는 사실. 이사들의 ‘소탐’이 한국 교회에는 ‘대실’을 안겨줬다.

5. ‘차세대의 몰락’ 이대로 둘 것인가
성도들의 신망 잃으면 설 자리 없다는 증거


정삼지 황형택 최종천 목사 등 한국 교회 차세대 지도자들로 급부상했던 인물들의 몰락은 커다란 충격이었다. 세 사람 모두 건강한 목회로 교회를 성장시켰다는 점에서 교회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았지만, 교회 재정 관련 의혹이 불거지면서 교인들로부터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당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정 목사는 교회 돈 32억여 원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최 목사는 교회 재정으로 펀드를 매입하고 자녀 유학비 등 2백억 원을 횡령했다는 혐의로 고발당했다. 황 목사는 교회 안에서 실시된 각종 바자회의 수익금을 영수증을 첨부하지 않은 채 사용하는 등 “교회 재정의 일방적 사용이 결정적 원인”이라는 말이 흘러나왔다. 정 목사는 지난 2일 ‘법정 구속’ 됐고, 최 목사와 황 목사는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결정을 받았다. 하지만 불기소 결정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의혹과 불신의 시선은 쉽게 사라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들이 시무하던 교회는 이 문제로 계속 홍역을 앓고 있다. 매 주일 교인들은 담임목사를 지지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으로 나뉘어 충돌하고 있으며, 이런 상황으로 인해 지역에서의 교회의 이미지는 땅에 떨어진 상태다.

목회자들은 여기에 더해 스스로 내린 사임 의사를 번복하고 강단 복귀를 시도함으로써 문제를 더 복잡하게 하고 있다. 황형택 목사의 경우 문제가 발행하자 지난 4월 사임했지만 한 달여가 지나지 않아 다시 복귀를 선포했다. 최종천 목사 또한 사임했지만 불기소 처분의 힘을 빌어 복귀했다. 정삼지 목사가 시무하던 제자교회는 정 목사의 구속 이후 역시 양측으로 나뉘어 충돌하는 등 이들 교회의 상황과 별반 차이가 없다.

재정 의혹으로 인한 차세대 지도자들의 몰락은 교회 재정을 투명하게 집행하지 못하는 목회자는 어느 누구라도 이렇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교인들이 선교와 구제 등에 투명하게 사용될 것으로 믿고 낸 헌금을 횡령한 죄질이 무겁다. 교회의 담임목사로서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데도 성도들의 신망을 악용했다”고 말한 재판부의 질책은 목회자들의 도덕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어떤 것이며, 목회자 또한 어떤 도덕성을 가져야 하는 지를 여실히 보여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