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반대운동, 한기총도 동참하라”
상태바
“4대강 반대운동, 한기총도 동참하라”
  • 표성중 기자
  • 승인 2010.05.28 16:5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인네트워크, 한기총 ‘4대강 사업’ 지지 성명에 우려 표명

“한기총은 예수님의 제자로서의 본분을 회복해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4대강 사업 반대 운동에 동참하라.”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공의정치실천연대 등이 참여해 만든 ‘한기총 개혁을 위한 기독인 네트워크’(이하 기독인네트워크)가 ‘4대강 사업’ 지지 성명서를 발표한 한기총의 행보에 대해 강한 반박의 논평을 냈다.

기독인네트워크는 지난 28일 논평을 통해 “한기총은 25일 유엔환경계획(UNEP) 보고서에 근거해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지지 성명을 발표했지만 이 성명은 성경의 가르침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논리적 근거도 타당성이 없다”고 비판하며 심각한 우려와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들은 “한기총의 성명서 어디에도 성경의 근거를 찾아볼 수 없다”며 “모든 국토는 하나님 나라의 영토이며, 청지기인 인간은 창조세계를 땅의 소유주인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사용하고 관리해야 함으로 땅과 하천, 들과 산, 숲과 바다를 함부로 훼손하거나 오염시켜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둑과 보를 설치해 강물의 흐름을 막게 되면 유기물이 바다로 흘러들지 못해 바다는 영양실조에 걸리고, 강에 쌓이는 유기물도 강을 썩게 한다”며 “4대강 사업은 성경의 가르침에 위배되며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파괴하는 사업”이라고 전했다.

기독인네트워크는 “유엔환경계획 보고서의 문제점은 이미 많이 지적되었다. 환경과 사회 영향평가의 세계적 권위자인 찰리울프 미국 사회영향평가연구소(SIAC) 소장 역시 유엔환경계획 보고서는 한국 사정을 잘 모르고 내린 평가라고 혹평한 바 있다”며 4대강 사업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한기총을 제외한 기독교계는 이미 4대강 사업 중지를 위한 릴레이 기도회, 4대강 지키기 연합예배, 강 순례와 강연회 등을 진행하며 반대 운동에 나서고 있다”며 한기총이 예수님의 제자로서의 본분을 회복해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4대강 반대 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이어 “한국 교회와 기독교인들도 서로 협력해 4대강 사업의 부당성을 알리고, 중지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종우 2010-06-26 20:58:42
한강을 보라. 물고기도 안살던 강이 살아났고 얼마나 아름다운 강이 되었는가? 낙동강 하류가 죽어 물고기들이 매년 떼죽음당했고, 영산강도 연어가 더 이상 올라오지 않는다. 죽어가는 강 살리려고 개발하는데, 무슨 연유로 성경운운하며 반대하는가? 어불성설이다.

이종우 2010-06-26 20:55:59
4대강개발은 방법과 과정에서 우려가 야기되는 것이지, 그 자체를 마치 강을 오염시키는 일이며 비성경적인 것 처럼 호도하고 반대하는 것, 안타깝다. 현직 대통령과 한나라당을 무조건 반대하는 당과 언론에 휘말린 것은 아닌지, 카톨릭계의 진정성도 의문이 든다. 강의 오염으로 물고기들이 떼죽음당하는데, 정화하려는 정부의 노력을 밀어주지는 않고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이해가 안되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