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성공리더십4-2: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라
상태바
예수의 성공리더십4-2: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라
  • 승인 2009.04.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수의 성공리더십4-2: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라




예수는 “너희 중의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진대 자기가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계산하지 않겠느냐 그렇게 아니하여 그 기초만 쌓고 능히 이루지 못하면 보는 자가 다 비웃어 이르되 이 사람이 공사를 시작하고 능히 이루지 못하였다 말하리라 또 어떤 임금이 다른 임금과 싸우러 갈 때 먼저 앉아 일만 명으로써 저 이만 명을 거느리고 오는 자를 대적할 수 있을까 헤아리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셨다.(누가복음 14:28~31)




비용도 계산하지 않고 무조건 시작했다가 비용을 다 날려버린 경우를 생각해 보라.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비웃을 것이라고 예수는 말하고 있다. 어리석은 사람은 계획하지 않고 시작한다. 반면 지혜로운 사람은 미리 계획한다.




불행했던 우리의 역사가운데 임진왜란이 있었다. 무려 7년 동안 지속된 전쟁으로 국민들은 엄청난 고통을 당했다. 이 전쟁을 승리로 이끈 사람이 바로 이순신장군이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왜 이순신이었을까? 원균이라는 좋은 장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철저히 실패했다. 이순신장군은 백의종군 등의 어려운 과정을 거쳐서 세계 해전사에 유래가 없을만한 성공을 거두었다.




그렇다면 이순신장군의 성공요인은 무엇이었나? 바로 계획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계획을 기록하는 등의 철저함을 가지고 전쟁을 이끌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반면 원균은 어떠했나? 계획이 없었다. 바다의 사정과 바람의 방향, 사계절마다 달라지는 환경에 대한 준비나 계획이 없었던 것이다.




계획을 하지 않는 사람은 단순히 계획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오히려 실패를 계획하며 실패를 갈망하여 어떻게 해서든지 실패하고야 말겠다고 각오한 사람들의 행동을 한 것이다. 계획은 전략이다. 싸움에서 이기는 전략, 당신은 이 전략의 성공자가 되어야 한다.




날마다의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일들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 보라. 하루에 당신이 이루기를 원하는 것들을 5개씩 적어라. 그리고 각각의 일에 대해 당신이 집중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주의를 집중시켜라. 그리고 난후에 각각의 일에 구체적인 시간을 할당해라. 만약에 당신이 당신 삶의 24시간 동안 할 일을 계획하지 못한다면, 아마도 당신의 24시간의 삶은 무엇으로 채우게 되겠는가?




만약 당신이 고용인이라고 가정해 보자. 고용인으로써 각 시간을 생각해 보라. 각 시간에 구체적으로 할 몫을 할당하라.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지 당신은 어떤 것을 이루길 원하는가? 오늘 누가 당신에게 전화할 것인가? 당신이 전화할 곳은 없는가? 그 후의 시간은 또 어떻게 할 것인가?




종이에 당신의 계획을 명료하게 적어라(시간계획에 대한 플레너나 다이어리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성공하는 일들은 대부분 계획된 일들이다. 반면 실패한 일들은 그렇지 못하다.




계획은 힘들고 지루하다. 또한 매우 세심해야 한다. 계획은 엄하고, 지나친 요구로 힘들고, 지치게 한다. 세세한 계획은 정말로 결코 재미있지 않다. 그러나 때때로 당신은 당신이 싫어하는 어떤 것을 사랑으로 창조해내는 일을 반드시 해야만 한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은 분명히 그 일을 창조적으로 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계획을 회피할까?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어떤 사람은 계획하는 것이 시간을 소비하게 만들기 때문에 회피한다고 말한다. 바쁘기만 한 일상에서 계획하느라고 골머리를 앓는 것 자체가 낭비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것은 아닐까? 집안을 청소하느라고 바빠서 쓰레기를 만들어 내는 아이들을 방치하고, 아이들에게는 아무런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것 말이다.




당신의 미래에 대한 비밀은 당신이 생활하는 매일의 일상적인 과정에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심지어 개미들조차도 앞서 생각하고 있다.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감독자도 없고 통치자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동안 예비하여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잠언 6:6-8).




예수는 계획을 세우고 행동했다. 그것이 예수가 성공자인 이유이다.




# 예수 성공 따라잡기




1.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2.필요한 것을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생각한다.




3.필요하기는 한 대 무엇인가 갈등이 생기는 상황 때문에 회피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본다.




4.갈등이 있었지만 원하는 것을 위해서 계획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라




5.계획했던 일이 이루어져 성공적인 이루어진 것을 상상하라. 그 느낌에 집중하라.




6.3분정도 온 몸으로 그것을 체험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