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에서 사형제도 완전 폐지를
상태바
18대 국회에서 사형제도 완전 폐지를
  • 이현주
  • 승인 2008.10.14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사형제 폐지의 날 맞아 10일 국회에서 기념행사
 

우리나라 사실상 사형폐지국, 법개정 과제만 남아


 

“사람이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일은 없어져야 합니다.”


세계 사형제 폐지의 날을 맞아 지난 10일 국회의사당에서는 의미있는 행사가 열렸다.


지난 해 12월 30일부로 국제 인권단체 엠네스티에 의해 사형제 폐지국가로 선언된 것을 기념하며 국제사회의 행사에 동참한 것이다.


우리나라가 사형제폐지국가 대열에 동참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10년 간 사실살의 사형집행이 단 한건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도적으로는 아직까지 형법상 사형제도가 남아 있고 수감자 중에 사형수들이 다수 존재함에 따라 법개정을 통한 완전한 사형제도 폐지를 위해 기독교계와 인권단체들이 이날 한 목소리를 내고자 한 자리에 모였다.


교회협 임명규회장은 “18대 국회에서 반드시 사형제도를 폐지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국회의사당에서 이번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2007년 12월 사형제 폐지국이 된 것은 모든 양심인의 승리이자 역사적 진보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기념사를 전한 김형오 국회의장도 “사형제 존속 폐지의 문제는 가치관의 문제로 국회 내에서도 타협이 잘 안되고 논란이 일었던 오래된 사안이지만 헌법이 규정하는 인간 존엄과 가치 실현을 위해 이번 18대 국회에선 반드시 폐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대사를 위한 참석한 마틴 유든 주한 영국대사는 “한국이 동북아에서 사형제를 폐지한 첫 번째 나라가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사형제 폐지 여론은 인간의 오판에 의한 또 하나의 살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는 대안적인 법제도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에 의해 확산되고 있다.


사실상 사형제 폐지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35개국이며 모든 범죄에 대해 사형을 적용하지 않는 사형폐지국은 92개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