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일 근무제 교회의 대안은 무엇인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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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일 근무제 교회의 대안은 무엇인가?(1)
  • 승인 2001.11.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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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문화의 공급 주체’로 나서라

주 5일 근무제에 대한 교회들의 준비가 분주한 가운데 신촌포럼이 지난 8일 신촌교회에서 포럼을 개최하고 주 5일 근무제에 대한 새로운 목회패러다임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기 소개된 내용은 정무성 교수(가톨릭대 사회복지학과)가 '주 5일 근무제, 한국 교회에 끼칠 영향'을 주제로 발표한 내용을 요약·정리한 것이다. <편집자 주>

주 5일 근무제에 대한 한국 교회의 과제

대안문화 공급 주체로서의 위상 확보
우리 사회에서 ‘문화적 권리’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비교적 낮은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경제적 이유가 큰데, 성장이데올로기에 몰입해 왔던 우리 사회에서 문화적 권리는 경제발전에 묻혀 그 권리를 주장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주 5일 근무제의 도입은 문화적 권리를 인간의 기본적 권리로 인식하고자 하는 노력을 확산시킬 것이다.

특히 문화 여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세속적인 향락문화의 확산을 염려한다면 그에 대항할 수 있는 건전한 기독교 대안문화를 확산시키는 전략이 요구된다. 사람들로 하여금 올바른 시간과 휴식, 성서적 창조의 즐김, 시간에 대한 올바른 기독교인의 책임의식을 필요로 한다.

특히 휴일인 토요일을 활용하여 기독교 가치를 반영한 문화프로그램을 생산·보급할 필요가 있다. 교회가 주체가 되어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건전한 문화프로그램을 만들고 많은 가족들이 참여하는 축제의 마당을 자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지역사회복지에의 적극 참여
소외계층에 대한 종교계의 사회복지 참여는 복지사회를 이루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제일 뿐 아니라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성 회복을 위한 적절한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종교사회복지가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 전달 체계의 구축과정에 통합성·접근 용이성·자율성·효율성 등의 민간 사회복지 원칙이 고려돼야 한다. 통합성이란 지역별·분야별·기능별 영역간의 체계적인 연계를 통해 대상자에 대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접근 용이성은 지역사회 내에서 주민들이 공간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서비스 공급자에게 접근하는 데 저해요소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율성은 다양한 복지욕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의 능력을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게 발휘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효율성이란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추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민간부문으로서의 종교사회복지도 이런 원칙들이 준수되는 차원에서 구축돼야 한다.

또한 종교계는 무한한 인적자원들이 자원봉사자로 나설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시간을 소외된 이웃을 위해 선용하고자 하는 신앙인들이 많은 만큼 교회들이 적극적으로 이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선진국 국민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율은 20% 수준에 이르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4% 수준에 불과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미국의 기독교인의 경우 70% 이상이 적어도 1주일에 1시간 이상 교회 밖에서의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잇다. 우리도 신앙을 바탕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결단을 가진 각종 재능의 소유자가 종교계에는 상당히 많다고 볼 수 있다.

사회봉사를 실천하려는 의지는 있으나 그 구체적인 실천방법이나 기술을 모르는 신자들을 위해 사회봉사 세미나나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교회사회사업의 원동력이 될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이들 자원봉사를 관리하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연결시켜줄 수 있는 체계도 갖추어야 한다.

이와 함께 주로 주말에만 이용되는 종교기관의 시설들을 주중에 지역사회 주민들의 복지서비스프로그램을 위해 개방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야 하다. 우리나라에서 종교기관만큼 지역 곳곳에 산재해 있는 조직은 없다. 사회복지서비스는 가능한 대상자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종교 최일선 조직인 지교회는 지역사회 복지사업의 최적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는 교회가 사회복지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달체계가 조직화·체계화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를 전담하는 상설기구(노회나 총회 차원)를 만들어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방향성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런 전문기구는 각 신학대학의 사회복지학과와 연합해 과학적인 조사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한 교회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나아가 지역사회 내의 종교 단체간 혹은 전문 사회복지기관과의 협동적 노력이 필요하다. 연합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내 교회 간 구체적인 정보 및 자료의 교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서비스의 중복이나 단절을 피할 수 있게 해 사회복지사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 주체가 다양화되면서 각 민간 주체들 간의 역할에 있어서 갈등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지역단위별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협의체의 구성이 시급하다.

즉, 사회복지기관과 종교기관, 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민간 사회복지 부문의 협의·조정기구인 사회복지협의체를 구성해 여러 형태의 복지사업이 협동적 연계망 속에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기관 및 종교기관, 시민단체간의 조정과 협력의 증진을 꾀하고 사회복지의 효율화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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