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경력을 쌓고 싶다면
상태바
아름다운 경력을 쌓고 싶다면
  • 운영자
  • 승인 2008.02.20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병호목사<한시미션>

최근 몇몇 운동선수들로 인해 피겨스케이트라는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런데 과연 피겨스케이트 선수들이 그토록 멋진 경기를 펼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혹은 우리나라 양궁선수들이 올림픽 경기 때 퍼펙트 골드를 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그 경기를 위해 같은 행동을 무수히 반복했기 때문이다. 그 반복을 지루하게 생각하여 게을리 한다면 그 같은 실력을 가질 수 없다. 다윗이 골리앗과 싸울 때, 물매를 사용하여 승리했다. 다윗이 물매 돌리는 훈련을 수천, 수만 번 반복했던 결과였다. 이밖에도 반복의 중요성을 증명하는 예들은 얼마든지 더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반복의 기반 위에서 거두게 된 성과는 그 사람의 경력이 된다. 구인구직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많은 사람들의 경력을 볼 수 있다. 그런데 경력은 그가 반복해온 행동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반복하는 행동으로 인해 아름다운 경력을 쌓을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즉, 반복을 통해 특정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이 분명하다면, 과연 무슨 행동을 반복하느냐에 따라서 얻어지는 결과가 다르다.

목적을 가지고 좋은 행동을 반복하여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게 되면, 그것은 그 사람의 아름다운 경력이 되는 반면, 좋지 않은 행동을 반복하여 얻어지는 안타까운 경력이 있기도 하다. 음식의 경우를 생각해보아도 건강에 해로운 식품을 반복하여 섭취하는 것과 깨끗하고 좋은 식품을 반복하여 섭취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그만큼 무엇을 반복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반드시 반복해야 할 만한 것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으로서 무수히 반복하여 우리에게 아름다운 경력으로 남을 만한 행동은 무엇인가? 바로 성경에 대한 배움과 성경을 기반으로 한 실천이다. 성경에 대한 배움과 그를 기반으로 한 실천을 끊임없이 반복한다면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장 아름다운 성과를 얻을 수 있다. 기독교의 근본적인 정체성과 능력은 하나님의 말씀, 즉 ‘성경’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경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은 우리의 삶을 전인격적으로 변화시키고, 주변 사회를 변화시킨다. 성경통독은 나 자신만을 덥혀내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누군가를 덥혀내는 화덕 같은 그리스도인들을 만들기 때문이다.

일전에 신문에서 한 기독교 포털사이트에서 우리나라의 그리스도인에게 예수님을 영접한 후 성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읽어본 적이 있냐는 물음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한 번도 성경을 통독해 본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일주일에 설교 한 번 듣는 것으로 성경 지식의 전부를 삼는다면, 제대로 기초가 쌓인 성경 실력을 쌓겠다는 꿈은 요원할 수밖에 없다. 성경을 읽고 연구하는 것,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적으로 통독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자신의 정체성을 튼튼히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일이다. 다시 말해, 성경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는 일이야말로 우리 그리스도인이 반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인생을 살아가다 실력이 뛰어난 사람을 만나면 부러워하게 된다. 그러나 세상의 지식인들만 부러워하지 말고, 성경에 지식 있고 성경을 기반으로 한 실천에 뛰어난 사람들을 부러워하자. 세상의 지식은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서 요긴하게 사용되는 것이지만,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그 기반 위에 사람을 섬기는 실천의 반복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생명력을 발휘한다.

멋진 인생을 살고 싶은가? 아름다운 경력을 쌓는 그리스도인이고 싶은가? 그런 꿈이 있다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고 그 일을 반복하자. 그것이 궁극적으로 우리 인생을 아름답게 하는 경력으로 남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