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연대, 찬송가공회 탈세 '국세청 제보'
상태바
개혁연대, 찬송가공회 탈세 '국세청 제보'
  • 이현주
  • 승인 2007.07.1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기자회견 열고 제보서류 접수..."의혹 해소되길 기대"

 

세금탈루 의혹을 받아오던 찬송가공회 문제가 결국 국세청에 제보됐다.


교회개혁실천연대는 13일 오전 11시 종로 국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혹해소와 공회의 투명성을 위해 국세청에 탈세문제를 제보한다”고 밝혔다.

교회개혁실천연대 오세택 공동대표는 “찬송가공회의 세금탈루와 재정운영 의혹이 언론을 통해 끊임없이 제기됐지만 공회는 유감만 표명하고 교계는 자기정화에 실패했다”며 “국세청의 면밀한 조사를 통해 의혹이 모두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개혁연대가 국세청에 제보한 의혹은 모두 3가지로 △인세관련 법인세 및 소득세 탈루 △원천징수 의무 불이행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의무 불이행 등이다.

회계자료를 검토한 최호윤회계사는 “2004년부터 2007년까지 공회 총회 예․결산 자료를 통해 살펴 본 바에 의하면 인세수입에 탈세가 의심되며 인세 이외에 출판개발비 명목으로 수령한 금액도 세법상 과세 소득에 해당하므로 소득신고 누락이 있다”고 말했다. 공회는 그동안 인세 수입에 대한 세금을 출판사들에게 원천징수해왔다고 밝혔지만 소득자는 원천징수와 별도로 신고의 의무를 감당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인건비와 퇴직금, 판공비 등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원천징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수령한 사람들은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은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최회계사는 “공회가 임대사업을 하고 있으나 수입금액을 누락함으로 부가가치세 및 이세 대한 법인/소득세 신고를 누락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교회개혁실천연대는 지난 6월 찬송가공회에 공문을 보내 의혹을 해명해달라며 자료열람 등을 요청했지만 공회는 공문을 통해 일반적인 답변만 되풀이했다.

공회는 “이익금은 선교비로 교단에 배당하고 있으며 총회 시 감사가 예․결산을 검토하고 신임회장단이 개혁조치를 밝힌 바 있다”며 이해를 요청했다.


하지만 결국 서류열람과 구체적인 개혁조치 등은 밝히지 않는 등 무성의한 대응을 계속해왔다.

제보서류를 접수받은 국세청은 실질적인 세무조사를 마친 후 결과를 다시 개혁연대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