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대북사업 중지 모아야
상태바
교계 대북사업 중지 모아야
  • 운영자
  • 승인 2006.11.02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사회는 요즘 ‘국가안보관련사건’ 등으로 인해 매우 혼란스럽다. 안보의식이 너무 해이해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게다가 올들어 내외국인 자본 할 것 없이 ‘한국탈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는 한국은행 보고서가 나와 걱정은 가중됐다. 더구나 이 통계는 북한핵실험 이전의 상황만 반영한 것이어서 북핵위협이 가중되는 지금 비상한 경각심이 요구된다.


정부는 상황의 엄중함을 깨닫고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될 것이다. 정부가 그런 의지와 능력을 보여줘야 기업은 물론 국민의 불안도 줄어들 것이다. 재론하거니와 국가안보에는 빈틈이 없어야 한다. 이를 방치했다간 결국 나라가 무너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최근의 소위 ‘간첩’수사에서 정치적 고려는 있을 수 없다. 관계당국은 흔들림없이 사건의 진상을 파헤쳐야하며 수사에 성역을 두어서도 안될 것이다.


교계에서도 북핵사태이후 현실진단과 대북관계사업 방향 정립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한기총은 오는 10일 한국교회 북한선교지도자회의를 갖는다고 한다. 북한교회 지도자들과 주요 교단 및 북한선교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이 모임에서는 북한 핵실험이후 대북선교정책과 방향, 북한교회재건문제, 북한인권문제 등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북핵실험 이후에도 기독교 비정부기구(NGO)와 개별교회 등 교회차원에서 이어지고 있는 인도적 대북지원사업에 대한 평가와 정리가 어느 정도 내려질 것으로 전망돼 주목된다. 또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북한교회 연합사업의 지속여부도 심도있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대북지원사업방향에 대한 교계입장은 다양하다. 진보진영에서는 정치적 상황과 별개로 순수한 인도적지원을 이어가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보수교단 등은 인도적차원의 지원은 동의하고 있지만 ‘핵실험중지 및 핵무기 폐기’등의 조건부지원을 내세우고 있다. 일각에서는 당분간 모든 지원을 중단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어느때보다도 안보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런 ‘안보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교회는 한 목소리로 기도함과 동시에 대북관련사업 방향에 중지를 모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