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건축 자세히 보기(끝)
상태바
교회 건축 자세히 보기(끝)
  • 승인 2001.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는 있는데 '아름다움·경건성'은 없다

이 내용은 기독공보가 최근 '교회건축세미나'에서 하나기연 이경하 대표가 '교회건축의 실내환경 계획'을 주제로 발제한 것을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편집자주>

교회 건축의 설비에 대해 교회가 판단할 일 교회의 안전

화재
피난 설비에서 피난구는 각각 독자방향으로 피난해 나갈 수 있도록 상호 격리돼 있어야 한다. 피난 수평거리는 단시간 내에 피난구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하며 유도표지나 유도등은 가장 빠른 피난 출구를 안내해야 한다. 피난 통로는 부엌, 창고, 휴게실, 의상실 등 위험지역을 통해 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피난통로 가운데는 막다른 통로가 있어서는 안되며 예배실 좌석은 바닥에 고정돼 있어야 한다.

제연설비는 교회에서의 안전 목표를 달성하는 한 수단으로 고려해서 설계돼야 한다. 화재발생 지점에서 연기의 확산을 막고 연기의 침입으로부터 피난구를 보호해 계단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구조를 기다리는 피난처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비상방송설비는 화재발생의 경우 안전피난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집회 건축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재예방이고, 화재가 발생했더라도 조기에 발견되고 초기에 소화되도록 해야 한다. 이런 시설로 대표적인 것이 자동화재감지 및 경보설비, 스프링쿨러 설비다.

방범
교회는 장시간 비어 있거나 부분적으로 인원을 수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교회는 문을 잠그지 않기 때문에 방화자, 범죄자, 파괴자도 쉽게 들어올 수 있어 범죄 및 방화 화재의 주요인이 된다.

그러기에 기물파괴, 살상 등의 범법행위의 가능성에 대한 예방을 해 두는 것이 좋으며 신도들의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원격 감시용 카메라를 적소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원격감시용 카메라는 방범 취약지역을 위신한 안전 유의지역에 설치하고 모니터는 방제센터에 설치한다. 녹화방식은 녹화기록 관리의 효율을 위해 디지털 방식으로 한다.

전기
차단기를 고를 때는 부하전류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과전류·단락전류,·지락전류 등이 투입될 때 차단능력이 있는 제품을 선정해야 한다. 각종 차단기와 개폐기 등은 신뢰성이 있는 각종 보호계전기와 연계해 안전하게 사고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하고, 안전한 전원이 공급·차단될 수 있어야 한다.

유아부나 유치부실에 콘센트응를 설치할 경우 장난에 대비한 안전조치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옥외에는 성탄절 트리 등의 장식을 위해 외함 콘센트를 설치해 전선을 임시로 끌어쓰는 위험을 배제시킨다. 요즈음은 교회에서 OA 기기를 많이 활용하므로 이들 기기의 안전을 위해 알맞은 기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교회의 쾌적성
예배실은 경건하고 조용한 분위기가 유지돼야 하는데 공조설비를 잘못 설치하면 소음 발생, 쾌적하지 못한 온·습도, 기류 때문에 안정감을 찾을 수 없게 된다. 열원설비는 개별식보다는 중앙식으로 하는 것이 쾌적성이 좋다. 개별식은 소음이 있고 예측된 부하량이 큰 교회에는 기류분포가 균일하지 못해 쾌적성을 얻기 어렵다.

중앙식은 실내가 쾌적하고 조용하며 실내의 적정 온도 설정이나 부분 부하 운전을 자동으로 할 수 있다. 기능과 제어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난방은 보일러로 하고 냉방은 전동구동식 냉동기를 설치하는 식으로 열원장비의 조합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교회에서의 사용시간을 고려해 보면 빙축열과 보일러의 조합방식이 유용하다. 이는 주중의 낮은 부하시 축열하고 주일 부하시 냉방하는 방식으로, 주로 주중에 심야전력을 사용할 수 있어 운전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심야 가동을 위한 운전관리자가 필요하고 초기투자가 많이 든다.

교회는 대부분의 성도들이 정장을 하기 때문에 에어필터에 의해 실내 공기의 질을 높이도록 한다. 그리고 온도는 적정 범위 내에서 하도록 하고 여름과 겨울의 실내 온도 차이가 나지 않도록 공조설비를 하는 것이 좋다.

예배실은 사전 냉방을 하는 것이 좋다. 사전 냉방이란 인원이 완전히 수용돼 최대 부하가 되기 전 몇 시간 동안 실내 목표온도보다 몇 도 낮게 냉방해 두는 것이다. 이것은 사용시간에 따른 공조 자동제어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사용 인원이 제시간에 들어오면 쾌적감을 누릴 수 있게 된다.

교회의 실내분위기

조명
교회의 실내 분위기를 종교 시설로 살려내는 데는 조명설비가 주요한 역할을 한다. 주로 분위기 조명을 설치하게 되는데 심리적 안정감을 주위환경으로부터 가져올 수 있도록 조명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다.
예배실의 경건한 분위기에 맞는 조명을 해야 하므로 연색성이 좋은 광원(삼파장 형광등 등)과 직·간접조명의 조명방식으로 계획한다. 여기에 조명제어 시스템을 채택해 필요에 따라 점멸 등 조정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방송
방송설비는 청각적인 심리적 변화를 준다. 조용히 예배를 드리고 있는 신도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음성, 음악, 소리 등이 필요한 것이다. 교회의 여러 프로그램에 맞게 조정될 수 있도록 제어시스템을 갖춘 방송설비는 교회에서 신도들의 집중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요즘의 교회는 목회활동을 실황 중계방송 또는 기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방송설비를 멀티미디어 수준으로 계획해야 한다.

각종 음향과 영상, 방송설비는 멀티미디어, 화상정보 등 미래지향적인 시스템을 교회 특성에 맞게 구상하고 각 설비의 신뢰성, 호환성, 운영, 유지 보수상의 용이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