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교육계획 이렇게 세워라 -연례·월례·주례계획모임 등 각종 모임을 활용하라
상태바
2006년 교육계획 이렇게 세워라 -연례·월례·주례계획모임 등 각종 모임을 활용하라
  • 송영락
  • 승인 2005.12.0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관성, 균형성, 현실성, 흥미성 교육계획 원리지켜야

 

아이들은 성경공부를 지겨워하고, 하나님께 예배하는 일에 식상해하고, 교회를 시시하게 여기고 있다. 유아부에서 고등부까지 다음세대의 출석률이 장년 예배 출석률의 절반이 넘는 교회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균형잡힌 교회는 균형잡힌 주일학교를 만들고, 균형잡힌 주일학교는 균형잡힌 교회를 만든다. 주일학교가 교회의 선두 주자가 되려면 주일학교의 기능을 저해하는 내부적인 요인들을 제거하고 주일학교의 기능을 촉진하는 변화를 추구해야한다.

파이디온선교회(대표:양승헌목사)는 지난 14, 15일 양일간 남서울교회에서 ‘전도사학교’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양목사는 교사의 역할, 교역자의 기능과 구조, 2006년 계획 세우기, 설교방법 등 다음세대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노하우를 공개했다.

이 가운데 당장 급한 것은 2006년도 교육계획이다. 교육목표와 목적, 월별 행사계획 등을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 부서의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교역자들은 교육계획을 세울 때 일관성, 균형성, 현실성, 흥미성이라는 교육계획의 원리를 지켜야 한다고 양목사는 강조했다. 일관성의 원리는 교육계획이 담임목사의 목회방향과 한 방향으로 짜여졌는가를 점검하는 것이고, 균형성의 원리는 전도, 교제, 섬김, 교육, 예배의 균형감각을 잃지 않는 것이고, 현실성의 원리는 장소와 시간, 인원, 지도력의 여건에 맞는 교육계획을 세우는 것이고, 흥미성의 원리는 학생 발달 단계에 따른 눈높이에 맞게 교육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연례계획모임, 월례계획모임, 주례계획모임 등 각종 ‘교육계획 모임’을 활용하라고 충고했다. 먼저 담임목사, 교육목사, 각부 부장, 각부 전도사들이 참여하는 ‘연례계획모임’은 2005년 12월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평가와 계획이 초점이 되어야 한다. 이 모임을 통해 ▲ 주일학교 교육을 위한 영적 준비 태세 점검 및 정비 ▲ 현재 주일학교 교육의 평가 ▲ 다음 해에 직면하게 될 필요의 이해 ▲ 그 필요를 해결하기 위한 우선순위 결정 ▲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계획을 다루어야 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모임은 부장, 교육전도사, 서기, 기타 임원들이 참여하는 ‘월례계획모임’이다. 이 모임은 정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매월 마지막 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시간과 식사를 통해 교제를 나누면서 다음달 사역을 준비해야 한다. 대부분 교회들이 형식적인 모임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전체교사들의 모임인 ‘주례계획모임’을 잘 활용하라고 강조했다. 이 모임은 주일 아침 시간은 좋지 않다. 주일 맞기 전 최소 4일 전에는 모여야 한다. 이 시간은 교사의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 되어야 하고 이 모임을 통해 교사의 가르침과 준비 능력을 높이고, 지속적이고 현장 중심의 교사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1시간 정도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5~10분은 행정 처리, 10~15분은 교제, 간증, 전도에 대한 전략 토의, 30~40분은 가르침을 위한 준비, 나머지 5분은 기도 시간을 가져야 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주일학교 시간운영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일학교 진행 절차는 주일학교가 시작되기 전과 주일학교 시간으로 크게 나눠지는데, 주일학교가 시작되기 전에는 ▲ 교사들은 최소 30분 전에 도착 ▲ 주일 아침에 교사 회의를 하지 말 것 ▲ 장소, 자료, 진행에 대한 점검을 하기 ▲ 아이들을 최대한 환영으로 맞아야 한다. 주일학교 시간에는 ▲ 정시에 예배가 시작되게 하고 ▲ 분반 성경공부를 방해하지 말고 ▲ 정시에 끝내야 한다는 것.

파이디온선교회 양승헌목사는 마지막으로 절대로 실망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이 땅 위에 있을 동안 어떤 교회도 어떤 주일학교도 결코 완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주일학교의 궁극적 지도자이신 예수님을 의지하면서 지난주보다는 이번 주가 더 나은 주일학교가 되도록 노력하는 일이 교사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교사의 중요성을 기초로 교사 모집, 교사 훈련, 교사 관리, 교사 동기 유발에 관하여, 주일학교 리더십의 종류와 담임목사, 교육목사, 교육위원장, 파트장, 부장, 부감 등 교육 사역자의 기능과 구조에 관하여, 주일학교 시간과 운영 계획, 성경학교 계획과 프로그램을 어떻게 목적에 맞게 세우는지 것에 관하여, `전도가 발생하고 전도를 발생시키는 주일학교를 만들라`는 모토로 전도가 발생하고 전도를 발생시키는 주일학교의 구조 조정에 관하여, 다음 세대에 적합한 설교에 관하여 다루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