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수관 건강칼럼]식사법 7계명-2
상태바
[황수관 건강칼럼]식사법 7계명-2
  • 운영자
  • 승인 2005.06.2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기를 반드시 먹어라-소육다채하면 건강하다


‘고기를 먹지말고 채소만 먹어라’하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발상이다. 우리 몸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몸에 제일 많이 차지하는 근육질만 보더라도 단백질로 되어 있다. 고기를 먹지 않으면 먼저 근육질이 위축되어 몸이 무기력해질 뿐만아니라 특히 심장근의 근육이 위축되면 심장기능이 약해져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심지어는 심장에 경련 등이 일어나 건강을 크게 해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반드시 고기를 먹어야한다.


 

장수촌을 연구해보니 고단백질인 고기를 잘 먹는 곳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일본 오끼나와가 장수촌인데 그 곳 사람들은 두부하고 돼지고기를 잘 먹는다. 우리나라 장수촌은 북제주군인데 된장하고 똥돼지를 잘 먹는다.


일본 100세 노인에게 “무엇을 먹었기에 그렇게 오래 사시는가” 물으면 거의 대부분이 “돼지고기를 잘 먹기 때문에 오래 산다”고 대답을 한다. 일본 사람은 돼지고기를 잘 먹는다. 먹기는 먹되 자주 조금씩 먹는다. 그런데 우리는 어떻게 먹는가? 평소에는 잘 먹지 않다가 한꺼번에 쌈을 싸서 포식을 하게 되니 이것이 문제다.


고기를 먹지 않으면 건강이 나빠질 뿐만 아니라 정력도 크게 감퇴되는 것이다. 성경에도 나와있다. 고기를 고기(高氣)로 본다면 바로 기를 높이는 것(高)이 된다. 기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고기를 먹어야 한다. 그래서 현대인에게는 고기를 먹되 소육다재(少肉多采)하라고 제안하고 싶다.




짜게 먹지말라-에스키모인은 성인병이 없다.


에스키모인에게는 성인병이 없다. 왜냐하면 소금을 먹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은 너무 짜게 먹는다. 짜게 먹으면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의 주원인이 될 뿐 아니라 신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짜게 먹는 나라는 핀란드, 칠레, 아일랜드 등인데 이들 나라보다 우리가 더 짜게 먹는다고 한다.


에스키모인은 고혈압 환자가 없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니 소금을 먹지 않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소련 코카서스 지방이 장수촌인데, 그곳 사람들은 첫째, 우유를 많이 먹는다. 우유는 복합 영양제이기 때문에 많이 먹어야 한다. 둘째,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다. 셋째, 나이 100세에도 들에 나가 일을 한다. 그리고 넷째, 화를 내지 않는다. 화를 내는 것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 같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음식을 싱겁게 먹는다는 것이다. 이것을 볼 때 장수 비결 중 하나가 짜게 먹지않는데 있음을 알 수 있다.


고기 등 음식물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소금으로 많이 절인다. 이것이 문제다. 그런데 다행히 냉장고가 보급되니 소금에 절이지 않아도 오래 음식을 보관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냉장고가 보급된 후부터 고혈압 환자, 암환자 등이 많이 줄었다고 한다. 다행한 일이다. 짜게 먹는 이유는 된장과 간장에 아미노산이 들어있고, 김치에는 젖산이 있기 때문에 짠맛이 감해져서 짠 줄 모르고 먹게 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